[시사상식퀴즈] 10월 8일자

  • 0

1. '이 곳'은 런던 템스강 북안에 위치한 유적으로, 1483년 리처드 3세가 에드워드 5세 형제를 유폐시켰다가 암살한 곳이며, 헨리 8세의 두 번째 왕비인 앤 불린을 처형한 곳이기도 하다. 영국의 많은 연극이나 영화, 드라마에서 수없이 재해석되는 장소이기도 하다. 현재는 전쟁박물관 역할을 함과 동시에 영국 왕실의 보물들도 전시하고 있는 이곳은?(힌트 10월 6일자 매일신문 16면)

2. 보건복지부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가족의 생계를 홀로 책임지며 장애나 정신·신체 질병, 약물 중독 등을 겪는 가족까지 돌보는 청년들인 '이들'의 숫자가 대구에만 40여명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월 10년간 아버지와 단둘이 산 22세 청년이 뇌출혈로 쓰러진 아버지를 방치해 죽음에 이르게 한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이들에 대한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기도 했다. 무엇일까?(힌트 10월 6일자 매일신문 2면)

3. 변성기가 되기전에 거세하여 소년의 목소리를 유지하는 남자 가수를 일컫는 말이다. 이들의 목소리는 소년 목소리를 그대로 유지하는 반면 가슴과 허파는 성장하여 어른의 힘을 지니기 때문에 맑고 힘있는 목소리를 가지고 소프라노 또는 알토 음역의 소리를 낸다. 무엇일까?(힌트 10월 5일자 매일신문 18면)

4. 최근 '이 건물'에 대한 소개를 두고 경북 영주시와 안동시 사이에 논란이 일고 있다. 영주시가 홈페이지 '문화관광' 코너에 이 곳을 관광명소로 소개하며 '우리나라 최고의 목조건물'이라고 표현한 게 문제가 됐는데 여기서 말하는 '최고'가 '가장 오래된' 이라는 뜻의 '최고(最古)'인지 '가장 훌륭한' 이라는 뜻의 '최고(最高)'인지가 불명확하다는 데서 온 논란이다. 이 건물의 이름은?(힌트 10월 4일자 매일신문 8면)

◆ 9월 24일자 정답

1. 쇠제비갈매기 2. RE100 3. MRG(최소운영수입보장제도) 4. 쇼펜하우어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