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유승민 "국민 개돼지 취급 코미디 같은 일 중단하고 사과해야"

尹·與 '비속어 논란' 대응 방식 두고 비판
"이대로 가면 총선 뻔해…국민 신뢰 얻어야"

유승민 전 의원이 29일 오전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에서 '무능한 정치를 바꾸려면'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승민 전 의원이 29일 오전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에서 '무능한 정치를 바꾸려면'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여당과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 대응 방식을 두고 "국민을 개돼지로 취급하는 코미디 같은 일을 당장 중단하고 깨끗하게 사과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29일 대구 경북대학교에서 열린 '무능한 정치를 바꾸려면' 특강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온 국민이 지금 청력 테스트를 하는 상황이다. 먹고 살기가 얼마나 힘든데, 국민이 얼마나 기가 막히겠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문제로 중요한 임기 초반에 시간을 허비하는 게 너무나 답답하다"며 "대통령이 잘하고 우리 당도 잘해야 총선에 희망이 있는 거지 이대로 가면 총선은 뻔하다"고 직격했다.

이어 "임기 초반 국민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는 게 굉장히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국민이 신뢰하고 지지를 보낼 만한 그런 일을 대통령이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전 의원은 이준석 전 대표와 국민의힘을 둘러싼 상황에 대해서는 "이 대표의 사퇴는 처음부터 잘못됐다. 그 배후에 대통령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는 지경까지 왔다"며 "성 상납 의혹이 작년 12월에 불거졌는데 국민의힘 대표로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했으면 그때 정리를 했어야지, 대선 때 지방선거 때 실컷 이용하고 이제 와서 제거하니 얼마나 무리한 일이냐"고 반문했다.

그는 "윤리위가 만약 '양두구육'이라는 그 네 글자로 이준석 대표를 제명하거나 탈당 권유를 하면 세상 사람들이 웃지 않겠나"며 "대통령 막말 두고 온 나라가 이렇게 시끄러운데 대통령 막말은 괜찮고 사자성어는 안 되냐, 너무나 코미디 같은 일"이라고 했다.

유 전 의원은 차기 당권 도전 여부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했다. 그는 "전당대회 출마는 생각 전혀 안 해 왔다. 정해진 게 전혀 없다"면서도 "한 가지 분명하게 결심한 건 나라를 위해서 제가 해야 할 일이 있다면 꼭 하겠다는 것"이라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