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구, 공공데이터 5종 개발…상권분석 시각화 서비스 제공

주·야간 및 관광지 유동인구, 상권 차량 통행량·유동인구 데이터 개방
상권 분석 시각화 이미지 창업예정자에게 도움

수성구 공공데이터 활용 상권 분석 화면 예시. 수성구청 제공
수성구 공공데이터 활용 상권 분석 화면 예시. 수성구청 제공

대구 수성구가 24일부터 유동인구 및 차량 통행량 데이터 등을 활용한 상권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성구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1년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지원사업'을 통해 유동인구 및 차량통행량 등 공공데이터 '오픈 API' 5종을 개방했다.

수성구는 지난해 말부터 공공데이터 포털(www.data.go.kr)을 통해 ▷주간 유동인구 ▷야간 유동인구 ▷관광지 유동인구 ▷상권 차량 통행량 ▷상권 유동인구 등 데이터 5종을 개방, 민간에서 신규 앱(APP) 개발에 활용할 수 있게 했다.

개방된 데이터는 오픈 API 형태로 60분마다 업데이트 된 최신 데이터로 제공한다.

수성구는 공공데이터를 단순 개방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개방한 데이터를 활용한 '상권분석 시각화 서비스'를 구축함으로써 구민들이 쉽게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서비스 홈페이지(www.suseong.kr/sangkwon)에 접속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상권분석 서비스 제공으로 창업예정자에게는 입지 선정에 도움을 주고, 기존 소상공인에게는 상권 현황 파악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상권분석 서비스에 활용된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갱신해 품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 8월 14일 0시 기준 )

  • 대구 5,636
  • 경북 6,458
  • 전국 119,603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