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육박물관, '대구365 오늘' 출간

대구의 다양한 역사, 한 권의 책에 담아
박물관 홈페이지에서 e-북도 열람 가능

대구교육박물관이 최근 펴낸 '대구365 오늘'.
대구교육박물관이 최근 펴낸 '대구365 오늘'.

대구 역사를 일지(日誌)식으로 정리한 책이 나왔다.

대구교육박물관이 최근 '대구365 오늘'을 펴냈다. 대구시교육청과 함께 펴낸 지역학 자료집 '내 고장 대구경북 다시 보기'와 연계, 지역 역사를 일자별로 상세히 살펴볼 수 있게 구성한 책이다.

이 책을 넘겨보면 대구우체국에 큰 시계가 걸리고, 대구역 광장에 안내탑이 설치된 날을 확인할 수 있다. 대구 출신이나 대구를 찾은 인물 등 대구와 인연을 맺은 이들의 이야기도 날짜를 명기해 알 수 있게 했다.

정치, 경제, 문화예술, 교육, 생활사 등 다방면의 정보를 망라했다. 상인도 가스 폭발 사고, 중앙로 지하철 화재, 개구리소년 실종사건 등 마음을 아프게 한 역사도 담겼다.

새로 확인된 사실도 적혀 있다. 옛 자료 '영영축성비(嶺營築城碑)'를 다시 들여다보고 대구읍성의 낙성식이 음력 11월 신축일(辛丑日) 경상감영 선화당에서 열렸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날을 양력으로 따져보면 12월 13일. 또 대구 출신으로 한국 최초의 여류감독인 박남옥의 첫 작품 '미망인'은 서울 개봉일(1955년 4월 2일 중앙극장)만 알려졌는데, 3월 12일 대구의 국립극장에서 먼저 상영됐다는 기록도 찾아 적었다.

박물관은 이 책을 통해 '그 날'의 역사를 주제로 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박물관 로비에는 검색 키오스크 '내 생일의 대구 역사'를 마련하고, 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이 책을 e-북으로 열람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김정학 박물관장은 "여기 기록된 역사는 교육학예부 관계자들이 대구 관련 역사 도서 40여권을 비롯해 각 기관과 단체의 년사(年史)와 년지(年誌), 신문은 물론 '조선왕조실록'의 대구 관련 기록까지 살피며 찾아낸 것"이라며 "대구시민들에게 역사적 자존감을 가져다주고 우리 자신을 정확히 되돌아보는 계기를 만들어 줄 것"이라고 했다. 053)231-1751.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 6월 28일 0시 기준 )

  • 대구 460
  • 경북 340
  • 전국 9,896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