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경북도, 농업환경정보 통합플랫폼 개발 완료

시군 560만 농경지 필지 토양, 병해충 정보 수록

경상북도가 농경지 필지의 토양, 병해충 정보 등을 수록한 농업환경정보 통합플랫폼을 구축해 농민들의 안정적인 농산물 생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이하 경북농기원)은 22일 '농업환경정보 통합플랫폼 구축용역' 완료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토양, 병해충, 기상, 수계정보 등 농경지의 농업환경에 관한 모든 정보를 한 사이트에 통합해 제공하는 서비스를 구축했다.

경북농기원은 2007년부터 토양정보기반 농작물지리정보시스템(GIS)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하지만 기상, 병해충, 재해 등 다양한 농업환경정보를 담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구축된 통합플랫폼은 23개 시군 560만 농경지 필지의 토양 특성, 병해충 발생상황, 가뭄 및 수자원 정보를 지도기반 공간정보 형태로 표출한다.

경북농기원 홈페이지(www.gba.go.kr)에서 접속할 수 있고 3~4개월 시범운영을 거쳐 내년 3월 정식 서비스를 제공한다. 농업인은 개별 필지 토양의 영양상태, 병해충, 기상정보 등 농업환경정보를 지번 검색으로 쉽게 알 수 있다.

농작물 재배관리에 도움을 주고 재해에 미리 대응할 수 있어 안정적인 농산물 생산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농업 관련 업무 담당자도 필지별 상세 정보를 제공받아 농업연구 사업, 작목별 컨설팅이 가능해진다.

신용습 경북농기원 원장은 "새로운 모습으로 재탄생한 통합플랫폼이 정보화 시대 농업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 1월 26일 0시 기준 )

  • 대구 672
  • 경북 445
  • 전국 13,012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