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명대동산병원 5월 3일 임시 휴진…

    계명대동산병원 5월 3일 임시 휴진…"의료공백에 번아웃"

    계명대동산병원이 이번 주 금요일 하루 임시 휴진한다. 일부 병원처럼 주 1회 휴진을 정기화하는 방안에 대해선 결정짓지 않았다. 지난 26일 계명대의대교수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전날인 25일 열었던 총회 결과, 참석 인원 대다수의 동의로 이번 주 금요일인 다음달 3일 응급·중증 환자를 제외한 외래 및 수술 등에 대해 휴진을 결정했다. 비대위는 26일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의료공백 사태가) 2개월 반이 넘어가는 현 상황에서 과로로 인한 번아웃과 스트레스 상승으로 인해 교수들의 체력이 한계에 도달했다"며 "환자의 안전진료 보장 및 교수의 진료 및 수술 역량, 그리고 건강 유지를 위해 교수의 자율적이고 개별적인 선택에 따라 하루 쉬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다만 "추후 진료 재조정 및 주기적인 휴진일정에 대해서는 향후 교수들의 의견을 취합하는 과정을 거쳐서 논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주부터 대학병원 교수들의 휴진 결정이 줄을 잇고 있다. 계명대동산병원 이외에도 서울아산병원, 서울성모병원, 건양대병원, 강릉아산병원 등이 다음달 3일에 휴진하기로 결정했다. 서울대병원과 세브란스병원 교수들은 오는 30일 휴진한다. 충북대병원, 충남대병원, 원광대병원 등은 주 1회 휴진을 시작했거나 이번 주부터 시행에 옮긴다. 5월 중으로 상급종합병원 진료 일정이 나빠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번 주 안에 정부와 의료계가 협의하지 않는다면 주중 1회 휴진이 확대되고 교수 사직도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대구 한 대학병원 관계자는 "계명대동산병원 교수들의 움직임을 우리 병원 교수들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만약 주 1회 휴진을 결정하는 또 다른 대학이 지역에서 나온다면 우리 병원 교수들도 그 흐름을 타리라는 게 전반적인 시각이라 진료 마비에 대한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런데도 정부와 의료계는 여전히 강대강 대치 중이다. 보건복지부는 "2025학년도 의대 정원 백지화 논의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의대 교수들의 주 1회 휴진 예고에 대해서 이런 집단행동이 관계 법령을 위반 하는지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대한의사협회 차기 집행부도 "정부가 교수들에게 동네 양아치 건달이나 할 저질 협박을 다시 입에 담을 경우 발언자와 정부에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그로 인한 결과는 전적으로 협박 당사자와 정부에 있음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 내년도 의대 증원 1천500~1천700명 수준

    내년도 의대 증원 1천500~1천700명 수준

    정부가 내년도 의대 증원분을 2천명으로 확정했지만 실제 증원될 인원은 그보다는 줄어들 될 전망이다. 대부분의 사립대가 증원된 인원을 모두 모집하되, 일부 국립대에서 증원 인원을 감축해 결정할 가능성도 있어서 내년도 의대 모집인원 증가폭은 1천500~1천700명 사이가 될 것으로 추산된다. 28일 교육계와 대학가에 따르면 의대 정원이 늘어난 전국 32개 대학 가운데 약 15개 대학이 2025학년도 모집인원을 결정했다. 국립대 가운데는 경북대가 증원분 90명 가운데 절반인 45명, 경상국립대 역시 증원분 124명 가운데 절반인 62명만 늘려 각 155명과 138명을 모집하기로 했다. 제주대 역시 증원분 60명의 절반인 30명만 늘려 총 70명을 모집하기로 했다. 이들 3개 대학이 감축하는 증원분은 137명이다. 이에 비해 사립대의 경우는 정부의 증원 폭을 따르는 쪽으로 결정할 방침이다. 지역 사립대인 영남대, 계명대, 대구가톨릭대를 비롯해 연세대 원주캠퍼스, 인제대, 고신대, 동아대, 조선대 등 사립대는 증원된 인원을 100% 모집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다른 사립대들도 정부의 증원 폭을 100% 수용하는 쪽으로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아직 모집인원을 정하지 못한 다른 국립대다. 지난 18일 경북대·강원대·경상국립대·충남대·충북대·제주대 등 6개 국립대 총장이 정부에 2025학년도에 한해 대학별로 자체 여건을 고려해 증원분을 자율 모집할 수 있게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들 대학 중 충남대·충북대·강원대 등은 모집인원을 아직 확정하지 못한 상태다. 또 부산대는 아직 모집인원 규모를 결정하지 않은 상태로 알려져 증원분을 모두 반영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증원폭이 상대적으로 큰 국립대가 정원을 확정짓게 되면 2025학년도 의대 모집인원은 전년 대비 적게는 1천500명, 많게는 1천700명가량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2025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4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상황인 만큼 대학들의 의대 모집인원이 확정되면 대교협은 이를 심의·의결하는 데 속도를 낼 전망이다. 확정된 정원은 다음 달 말 신입생 모집요강에 반영될 예정이다.

  • 작년 대구 문 닫은 식당, 코로나 때보다 많았다

    작년 대구 문 닫은 식당, 코로나 때보다 많았다

    지난해 외식업체 폐업률이 코로나19 시기보다 높아졌다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가 나온 가운데 대구 외식업체 폐업률이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핀테크 기업 핀다의 빅데이터 상권분석 플랫폼 '오픈업'에 따르면 지난해 외식업체 81만8천867개 중 폐업한 업체는 17만6천258개로 폐업률이 21.52%에 달했다. 외식업체 5곳 중 1곳 이상 문을 닫은 것이다. 이 중 대구와 인천의 폐업률은 21.71%로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높았다. 이어 광주 21.68%, 전북 21.55% 등의 순이었다. 2020년 폐업률이 1위였던 서울은 18.99%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상권 침체가 우려되고 있는 제주는 코로나 시기 대비 폐업률이 가장 가파르게 증가했다. 지난해 제주의 외식업 폐업률은 20.9%로 2020년(10.88%)의 2배에 육박한다. 지난해 폐업한 외식업체 수는 코로나19가 유행기인 2020~2022년의 평균치보다도 6%포인트 높았다. 이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 8일 발표한 지난해 외식 부문 가맹점 폐점률 14.5%보다 높은 수치다. 특히 2020년(9만6천530개)과 대비해서는 약 82.5% 급증했다. 폐업률도 재작년 16.95%보다 4.57%포인트 높아졌다. 업종별로는 쌈밥 전문점의 지난해 폐업률이 44.38%로 가장 높았다. 이어 제례음식(37.57%), 도시락 전문점(34.53%) 순으로 높았다. 신생률이 가장 높았던 업종은 샐러드 전문점(45.96%)이었다. 기타 세계요리(32.02%), 도시락 전문점(31.23%) 등이 뒤를 이었다. 오픈업의 조사는 당국에 폐업 신고를 하지 않았더라도 전년에 매출이 있던 외식업체가 1년간 매출이 없는 경우 폐업한 곳으로 분류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폐업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핀다 관계자는 "코로나19 시기를 버텨낸 외식업 사장님들에게 지금이 더 힘든 시기라는 사실이 데이터로도 확인된다"며 "최근 인기를 얻으며 신생률이 높은 업종일지라도 폐업률이 그 못지않게 높은 만큼 외식업 창업을 고려할 때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 대구 부동산 '미분양 폭탄' 여파…농협 부실채권 2배↑

    대구 부동산 '미분양 폭탄' 여파…농협 부실채권 2배↑

    대구 지역농협이 보유한 고정이하여신(NPL)이 1년 만에 2배 수준으로 불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경기 악화 등의 여파로 상호금융권 대출 부실률이 급등한 상황으로 분석된다.28일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기준 대구 33개 지역농협의 고정이하여신은 6천467억원으로 집계됐다. 전체 여신 15조6천74억원에서 고정이하여신 비율은 4.14%다. 지난 2022년 12월 말 고정이하여신 3천235억원(2.07%)보다 3천231억원, 2.07%포인트(p) 상승한 것이다. 전국 농협 평균치(3.03%)보다는 1.11%p 높았다.지난해 대구 지역농협의 고정이하여신 비율은 금감원 통계로 조회할 수 있는 2011년부터 13년간 가장 높은 수준이다. 고정이하여신이 늘었다는 건 농협이 취급한 여신 가운데 회수 가능성이 낮은 부실채권이 커졌다는 의미다. 금융기관은 여신 상태를 ▷정상 ▷요주의 ▷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 등 5단계로 구분하는데, 여기서 고정 이하에 해당하는 여신을 연체기간이 3개월 이상인 부실채권으로 분류한다.농협은 부동산 경기가 악화하면서 여러 농협이 공동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공동대출'을 중심으로 부실채권이 늘었다고 판단했다. 공동대출은 비조합원인 대출자가 대규모 자금이 필요한 부동산 사업을 위해 받는 경우가 많다는 게 농협 측의 설명이다.실제로 지난해 유형별 대출 규모를 보면 비조합원 대출이 6조8천411억원으로 전체 대출의 절반에 가까운 43.8%를 차지했다. 준조합원 대출은 6조1천326억원(39.2%), 조합원 대출은 2조6천314억원(16.8%)이었다.특히 현실적으로 관리가 어려운 원거리 대출에서 부실률이 높아진 것으로 농협은 보고 있다. 금융권 전반에서 대출 연체율이 오르면서 경·공매 물건이 적체된 점도 영향을 미쳤다.농협중앙회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지역경기 영향도 있지만, 부동산 호황기에 나간 대출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문제가 되면서 연체율이 많이 오른 상황으로 보인다"며 "대출이 부동산 분야로 몰리다 보니 분양이 잘 이뤄지지 않으면 대출금을 회수할 방법이 적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지역농협은 대출 부실화에 대비해 작년 대손충당금을 전년보다 432억원 확대한 4천985억원을 적립했다. 규정상 요구되는 적립액 대비 139%다. 그 여파로 당기순이익은 699억2천만원으로 253억3천만원 감소를 기록했다. 농협은 자산관리회사 등을 통한 부실채권 매각, 담보물 경·공매 등으로 자산건전성을 관리할 계획이다. 금감원도 내달 중순부터 농협 조직에 대한 정기 검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 동해선 포항∼삼척 구간, 경북 9개 역명 확정됐다

    동해선 포항∼삼척 구간, 경북 9개 역명 확정됐다

    연말 개통 예정인 동해선 포항~삼척 구간에 영해역, 고래불역, 후포역 등 경북 9개 역명이 정해졌다. 중부내륙선 충주~문경 구간의 문경역도 이름을 확정 지었다.2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6일 열린 제19회 역명심의위원회에서 올해 개통 예정인 철도 노선의 22개 역명 제정안을 심의했다. 그 결과 17개 역명이 확정됐다. 이번에 역명을 심의한 역은 동해선 포함~삼척 구간(단선), 중부내륙선 충주~문경 구간(단선), 서해선 홍성~송산 구간(복선)에 있다. 이들 사업은 올해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마무리 공사를 진행 중이다.먼저 동해선 포항­~삼척구간에는 영해역, 고래불역, 후포역, 평해역, 기성역, 매화역, 울진역, 죽변역, 흥부역(이상 경북 소재), 임원역, 근덕역으로 역명이 정해졌다. 원덕옥원역은 계속 심의를 하기로 했다. 또 중부내륙선 이천~­문경 구간에는 살미역, 수안보온천역, 연풍역(이상 충북 소재), 문경역이 정해졌다.서해선 홍성~­송산 구간에는 인주역, 향남역이 정해졌고 4개 역은 다음에 심의하기로 했다. 다음에 심의하기로 한 곳은 당진합덕역, 평택안중역, 화성시청역, 서화성남양역이다.역명심의위원회는 노선명과 역명의 제·개정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하는 기구다. 국토부 철도국장과 코레일, 국가철도공단, 지명관련 학회 추천인 등 15명 이내로 구성된다.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이번 역명심의위원회의 심의 대상인 3개 철도 노선은 차질없이 사업을 추진해 국토 균형발전을 견인하겠다"며 "의결이 보류된 5개 역명도 조속히 차회 위원회에 재상정해 연내 개통에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 🔍︎ 뉴스 돋보기

    대구 통합 무임승차 이후 “노인승객 늘어 시간 부족”

    대구 통합 무임승차 이후 “노인승객 늘어 시간 부족”

    "사랑합니다."지난 23일 오전 10시쯤 '월배시장 앞' 버스 정류장. 끌고 있던 보행기와 함께 버스를 타던 80대 여성이 한참 주머니를 뒤진 뒤 어르신 통합 무임 교통카드를 꺼내 들자 친절한 안내음이 흘러나왔다. A씨는 한발 앞서 버스에 탄 50대 남성이 보행기를 대신 들어준 덕에 평소보다 쉽게 버스에 탈 수 있었다고 했다.836번 버스기사는 자리로 걸어 들어가는 A씨에게서 눈을 떼지 않았다. A씨가 무사히 자리에 앉자 버스는 속력을 내기 시작했고, 버스에 타고 있던 노인 승객들 사이에서는 "어머나", "아이고" 하는 목소리가 새어 나오기도 했다. 이 정류장에서는 승객 2명이 타는데 2분이 넘는 시간이 소요됐다.'어르신 대중교통 통합 무임승차' 정책이 시행되면서 버스 기사들이 '시간과의 싸움'을 펼치고 있다. 배차시간과 휴식시간은 그대로지만, 노인 승객이 늘면서 정류장에 머무는 시간은 더 길어진 탓이다.이날 취재진이 탑승한 836번 버스는 전체 승객 20여명 대부분이 머리가 희끗한 노인이었다. 서문시장, 방촌시장 등 전통시장 7곳을 거치는 이 버스는 시장을 즐겨 찾는 노인들의 인기 노선이다.바퀴가 달린 장바구니를 들고 버스에 타고 있던 이순덕(82) 씨는 "혼자 살면서 사람이 그립다 보니 매일 습관적으로 버스를 타고 서문시장을 찾는다. 차비 부담이 없어 시장에 가면 나와 같은 또래들이 많이 나와 있다"며 "원래 한 달 버스비가 8만원 정도 들었는데 무임승차가 가능해지면서 한결 여유가 생겼다"고 말했다.다른 버스 노선들도 상황은 비슷했다. 부축을 받아 힘겹게 726번 버스 승차 계단을 오르던 김모(83) 씨는 "조금씩 장도 보고, 세상 구경도 할 겸 버스를 타고 시장에 간다"며 "2년 전 버스에서 발을 헛디뎌 다친 적이 있었는데, 다른 교통수단이 없으니 조심스럽게 버스를 이용 중"이라고 했다.노인층의 버스 이용이 늘면서 버스 기사들은 근무여건이 더 악화됐다고 입을 모았다. 버스 운행 시스템 개선 없이 무임승차 정책을 시행하다 보니 버스 내 안전사고 위험성이 더 높아졌다는 것이다.726번 버스를 몰던 김모(49) 씨는 "무리하게 배차시간을 맞추려다 사고라도 나면 결국 버스기사 책임이다. 한 달 무사고 수당 15만원도 못 받게 된다"며 "노인 무임승차 정책 자체를 반대하는 게 아니다. 버스기사가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종점에서 버스를 청소하고 있던 버스기사 50대 유모 씨는 "노인 승객이 많이 타는 서문시장 전까지 일부러 버스를 빨리 운행했다. 그때 시간을 벌어둬야 종점 도착 후 청소를 할 시간이 생기기 때문"이라며 "무임승차 정책 도입 후 매 순간 시간의 압박을 받는다. 배차시간은 늘 그대로니 결국 기사들이 점심시간, 휴식시간을 빼 버스 정비를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전문가들은 버스 배차시간 조정뿐 아니라 저상버스 등 관련 시설도 더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도우석 계명대 교통공학과 교수는 "배차시간 개선뿐만 아니라 승·하차 계단 손잡이 등 각종 안전장치가 확충돼 노인 승객은 물론 버스기사에게도 최대한 사고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 '고준위 방폐물' 미래세대 위한 특별법 통과 절실

    '고준위 방폐물' 미래세대 위한 특별법 통과 절실

    21대 국회 종료가 임박하면서 자동 폐기 위기에 처한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 특별법(고준위특별법)이 5월 임시국회에서 통과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경북‧부산‧전남 등 원자력 발전소 임시저장고에 기약 없이 쌓여가는 사용 후 핵연료도 2030년부터 순차적으로 포화 상태인 만큼 방폐물 처리장 건설이 시급한 상태다.28일 정치권에 따르면 고준위특별법은 최근 고준위 방폐장 필요성에 여야가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5월 임시국회 내 처리를 위해 절충안을 찾고 있다. 다만 본회의 일정 합의가 안 되면서 실제 처리 여부는 미지수다.현재 고준위 방폐물은 경북, 부산, 전남 소재 원자력발전소 내 임시저장고에 수용하면서 시간을 끌어왔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임시저장고로서 영구적으로 지하 깊이 저장해 방사능을 차단해 관리하는 전문 방폐물 처리장이 필요한 상황이다.특히 2030년 한빛 원전(전남 영광)을 시작으로 한울원전(경북 울진) 2031년, 고리원전 2032년(부산 기장), 월성원전(경북 경주) 2037년 등 포화가 예상되면서 근본 해결책인 고준위 방폐물 처리장이 없으면 원전 정지 가능성까지 나온다. 원전이 한국 전력 생산의 큰 축인 만큼 산업계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경북 경주에 있는 국내 유일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을 운영하는 한국원자력환경공단(KORAD) 측에 따르면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은 반감기가 300년에 달하는 만큼 영구 관리가 필요하다.KORAD는 중‧저준위 방폐물 처리를 위한 지상에 건설된 표층 처분시설과 지하 80~130m에 조성된 동굴 처분시설 등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두 가지 처리방식을 모두 활용하고 있다. 아울러 저준위·극 저준위용 표층 처리시설 2단계도 추가로 활발히 건설 중이다.2024년 완공 예정인 2단계 저준위‧극 저준위 방폐장은 해발고도 107m, 6만7천490㎡ 부지에 처분고 20개, 지하 점검로, 크레인 정비고, 전기 공급 건물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12만5천드럼의 방폐물을 처리할 수 있고 규모 7.0의 지진에도 버틸 수 있는 내진 설계가 적용된다.반면 고준위 방폐장은 지하 80~130m에 건설된 동굴형 중·저준위 방폐장보다 훨씬 깊은 약 500m에 만들어지면서 비용, 부지, 소요 기간 등 크게 차이가 난다. KORAD 측은 고준위 법이 이번 임시회에서 통과 후 곧장 시작한다고 해도 건설 완료 시점을 2061년 정도로 보고 있다.특별법이 통과되면 당장 부지 선정 기간만 13년 정도 소요된다. 이어 고준위 방폐장 건설이 가능한 지역을 선정해 공모받고 주민 동의 등의 절차를 거쳐 착공해 중간 저장시설 완공에 걸리는 시간도 7년 정도다. 최종 목표인 영구 격리시설 건설까지는 추가로 17년 정도 필요해 도합 37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 홍준표

    홍준표"행성이 항성 이탈하면 우주미아"…또 韓 저격?

    홍준표 대구시장이 "항성(恒星)과 행성(行星)의 차이도 모르고 설치면 큰 낭패를 당한다"는 글을 남겼다. 항성을 윤석열 대통령에, 행성을 한동훈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빗대 한 전 위원장을 비판한 것으로 읽힌다.27일 홍 시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행성이 자기 주제를 모르고 항성으로부터 이탈하면 우주미아가 될 뿐"이라고 말했다.항성은 스스로 빛을 내는 태양과 같은 천체를, 행성은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고 항성 주위를 도는 지구와 같은 천체를 의미한다. 이를 윤 대통령의 오찬 제안을 거절하는 등 거리두기를 하는 모습을 보이는 한 전 위원장의 모습에 빗댄 것으로 보인다.홍 시장은 또 "중국 악극 변검을 보면서 나는 한국 정치인들을 떠올린다"며 "하루에도 몇 번씩 얼굴을 바꾸는 그들을 생각하면서 이번 총선에서 참 많이 퇴출되었지만 그래도 한국 정치는 변검의 무대"라고 말했다.

  • '여교사 화장실 몰카' 추가 피해 교권침해 파장 확대

    '여교사 화장실 몰카' 추가 피해 교권침해 파장 확대

    경북 고교생 '여교사 몰카 사건'(매일신문 4월 26일 자 9면 보도)의 추가 피해자가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동료 여교사들이 불안감을 호소하며 '교권 침해' 관련 진정을 내기로 하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다.28일 경북교육청과 교원단체 등에 따르면 지난달 6일 경북 한 고등학교에서 남학생 A군이 여교사 화장실에 몰래 들어가 자신의 휴대전화로 교사 B씨를 불법 촬영하려다 적발됐다.학교와 경찰의 조사 결과 A군 휴대전화에서는 다른 불법 촬영물도 확인된 것으로 전해졌다. 촬영물만으로는 피해자 신원을 확인하기 어렵지만 같은 장소에서 비슷한 수법으로 범행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해당 학교 여교사들은 극도의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최초 피해자인 B씨는 극심한 공포와 스트레스를 호소하며 A군과의 분리 조치를 지속적으로 요구했으나, 학교와 교육청 측은 학생의 교육권을 침해할 수 없다는 이유로 A군과 B씨의 학내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하는 선에서 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B씨는 자신의 반 학생들이 담임 교체에 따른 학업 지장을 우려, 전근·병가 등은 신청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이곳 한 교사는 "학교는 추가 피해자 여부를 전혀 알리지 않은 채 사건을 '쉬쉬'할 뿐 적절한 조치도 하지 않았다"며 "이런 가운데 매일신문 보도를 계기로 교원단체 등이 사건 경과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추가 피해자 여부가 교사들에게 뒤늦게 전해졌다"고 어이없어 했다.이어 "학교 특성상 그 학생의 수업에 들어간 교사도 많고, 학생이 분리조치되지 않아 복도든 어디서든 마주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며 "누가 피해자인지 모르는 상황에서 교사들은 '나도 피해자일 수 있다'는 불안에 떨고 있다"고 했다.또 다른 교사는 "학교의 교권 보호가 이렇게 허술하다. 법과 제도가 학생의 학습권만 중요시하는데, 피해 교원은 누가 보호하느냐"며 "경북교육청은 도대체 어떤 근거를 기준으로 대응책을 내놓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이에 해당 학교 교사들은 조만간 지역교권보호위원회에 '성범죄로 인한 교육활동 침해' 신고를 할 작정이다. 교권보호위는 신고 접수 21일 이내에 위원회를 열고 교권 침해 여부를 조사해야 한다.이날 전교조 경북지부도 성명을 내고 "경북교육감은 성범죄로 인한 교육권 침해에 대해 안이한 대응으로 2차 피해를 준 데 대해 즉각 사과하라"고 강조했다.또 "지역교권보호위원회를 소집해 가해자를 엄중히 처벌하고 피해자 보호조치를 결정하라"며 "경북교육청도 피해 교사의 치유와 회복을 위한 법률 지원 등 충분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與 상처에 소금 뿌린 안철수

    與 상처에 소금 뿌린 안철수 "당정 핵심 관계자 성찰하라"

    여당의 총선 참패 이후 목소리를 높이기 시작한 안철수(국민의힘) 의원이 자중지란(自中之亂)만 부추기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총선 패배로 정국주도권이 야권으로 넘어가면서 국정운영 동력이 약해질 대로 약해진 상황에서 여당 중진마저 내부 총질로 상처에 소금을 뿌리고 있기 때문이다.정치권에선 여당 중진이 할 일은 차기 대권을 겨냥한 존재감 알리기나 차별화가 아니라 대한민국 공동체의 진일보라고 꼬집고 있다.안 의원은 28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을 통해 "총선참패의 원인을 제공한 당정의 핵심관계자들의 성찰을 촉구한다"면서 "특정 희생양을 찾아 책임을 떠넘기기보다는 성찰-혁신-재건의 시간을 위한 2선 후퇴"를 주장했다.대통령실은 물론 이른바 친윤·영남 지도부에게 총선 패배의 책임을 돌리면서 자숙하라는 메시지를 던진 것이다.안 의원은 전날도 의과대학 입학 정원 2천명 증원을 고수하고 있는 정부 정책에 대해 "의료체계를 완전히 망쳐놨다"고 직격탄을 날렸다.안 의원은 의료 전문매체 청년의사를 통해 "필요한 의사 규모를 가장 마지막에 던져야 하는데 거꾸로 해서 완전히 다 망쳐 놨다"며 "매년 2천명씩 증원하면 의사가 배출되는 10년 뒤 매년 2천명이 피부과의원을 개설할 것"이라고 꼬집었다.정부가 필수의료 의사와 의사과학자가 줄고 지방 의료가 쇠락해 가고 있는 문제의 해결책을 제대로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정치권에선 안 의원이 총선현장에서 느낌 아쉬움과 의사로서 전문성을 발휘하고 싶은 충정은 이해하지만 시점과 방식이 잘못됐다는 훈수가 나온다.여당이 당의 진로를 두고 우왕좌왕하고 있고 환자를 볼모로 한 의정갈등에 국민들이 한숨을 쉬고 있는 상황에서 대권을 겨냥하고 있는 여당 중진이 정부와 대통령 탓만해서야 되겠느냐는 질책이다.국민의힘 관계자는 "안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 중앙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고 당의 대표적인 차기 대권주자인데 이렇게 누워서 침을 뱉으면 어떻게 하냐!"며 "더욱이 본인이 우려하는 방식으로 총선패배의 책임을 특정 그룹에 지우기보다 당 위기 수습에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 與 새 비대위원장 중진들 '손사래'…‘체리피커’ 행태 비판

    與 새 비대위원장 중진들 '손사래'…‘체리피커’ 행태 비판

    국민의힘이 총선 패배를 딛고 당의 혼란 상황을 수습할 비상대책위원장 구인난에 빠졌다. 당내 중진의원들은 당 안팎의 요청에 손사래를 쳐 당에 대한 헌신 없이 이로운 것만 취하는 전형적인 '체리 피커' 행태를 보인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은 지난 23일 4선 이상 중진 간담회를 열어 비대위원장 인물을 추천받고, 원내외 인사들에게 비대위원장을 맡아줄 것을 권했지만 28일까지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대상은 4선 이상 의원 등 19명으로 전해졌지만 선뜻 손을 든 인물을 없었다. 낙선하거나 출마하지 않은 의원들도 대상이었으나 역시 아무도 나서지 않았다.이번 비대위원장은 당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가 예정된 6월 말까지로 임기가 정해져 있다. 전당대회 전에 2022년 '정진석 비대위'에서 정한 전당대회 규정인 당원투표 100% 선출 방식을 개정하는 작업에 나서야 한다. 현재 전당대회 규정을 성립시킨 친윤계 등 당 주류와 당 바깥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는 김재섭 의원 등 수도권 인사의 개혁 요구 사이에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폼은 안 나는데, 머리 아픈 일'을 해야 하는 역할인 것이다.한 중진의원은 "전당대회 관리를 위한 비대위로 임기가 짧아 할 수 있는 일은 별로 없고, 권한도 한정적일 것으로 보이는데 굳이 나설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것 같다"고 했다. 의원실 한 보좌진은 "당이 어려울 때 나서서 주체적으로 뭔가 하기보다 짧은 시간이니 관망하겠다는 것"이라며 "당 중진들 중에 역동적이고 활동적인 인물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단면"이라고 평했다.중진 중엔 6선의 조경태 의원이 비대위원장직을 맡겠다고 나섰으나, 윤 원내대표 측은 제의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29일 열릴 당선자대회에서 윤 원내대표는 비대위원장 인선이나 진행 상황을 공유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당 일각에선 새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현재 당 상황에 대해 서울 동대문갑에서 낙선한 김영우 전 의원은 "총선 참패 후 개혁도 없고 당정관계 개선도 없이, 그저 안정 속에 무기력한 모습만 보이는 국민의힘이 너무 걱정스럽다"고 비판했다.

  • '명절 떡값' 원청이 꿀꺽? 영천시 소극적 조치 논란

    '명절 떡값' 원청이 꿀꺽? 영천시 소극적 조치 논란

    경북 영천시가 발주한 300억원대 관급공사 현장에서 원청업체 관계자가 '명절 선물을 돌려야 한다'며 하청사들을 상대로 돈을 걷어 가로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특히 영천시는 이를 알고도 소극적 조치만 취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28일 영천시와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착공한 사업비 314억여원 규모 영천댐 상류 하수도 정비사업은 원청업체 A사가 중심이 돼 3, 4개 하청업체가 오수관로 등을 공사하고 있다.A사 현장소장 B씨는 지난 2월 설 명절을 앞두고 "공사 감독관인 영천시 담당 공무원 등에게 선물을 돌려야 한다"며 하청업체 관계자들로부터 1천만원 정도의 금품을 걷은 것으로 알려졌다.그러나 정작 B씨가 받아챙긴 금품은 누구에게도 전달되지 않아 '배달 사고'가 난 것으로 전해지면서 금품 행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A사가 '청렴계약 이행서약서'를 어기고 하청사에게 금품을 요구한 만큼 계약 해지 대상도 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지적이지만, 영천시는 이런 사실을 파악하고는 현장소장을 교체하는 것 외에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아 의혹을 키우고 있다.A사가 관급공사를 맡는 과정에서 영천시에 제출한 서약서는 '금품·향응 등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다고 서약하며, 위반하면 입찰·낙찰을 취소하거나 계약을 해제·해지하는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민·형사상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담겼다.이에 일각에선 "배달 사고는 거짓말이고, 실제로는 영천시 공무원 중에 이권을 챙긴 관계자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온다.업계 한 관계자는 "하청업체의 고혈을 빨아먹은 A사 현장소장도 문제지만, 이를 두고 적절히 조치하지 않은 영천시 담당부서도 이해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이와 관련, 영천시는 "B씨 개인의 일탈행위로 파악되며 관계 공무원이 금품을 받은 사실은 없다"며 "지역 관급공사 현장에 대한 관리감독 및 재발 방지 대책을 강화하겠다"고 해명했다.

  • "수당 月200만원으로" 베트남전 참정용사 호소문

    주요 선진국 대비 상대적으로 미흡한 보훈혜택에 베트남전 참전 용사들이 참전명예수당 인상 요구에 나섰다. 정부는 일괄적인 대폭 인상은 어렵지만 인상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28일 베트남전 참전 용사로 구성된 '월남전투수당추진위원회'는 열악한 참전 용사 명예 수당을 타국과 비슷한 수준인 월 200만원으로 올려달라는 호소문을 지난 25일 대통령실에 보냈다고 밝혔다.이들은 자신들의 파병 대가로 정부가 미국에서 받 66억달러가 국내 주요 기간시설 건설에 사용됐다며 "대한민국은 우리의 희생을 기반으로 1인당 GDP가 3만5천달러가 넘는 국가로 도약했다"고 강조했다.이들은 그러면서도 미국, 호주, 캐나다 등 베트남전쟁에 군대를 파병한 동맹국들은 월 240만원까지 수당을 받는데 비해 국내 참전명예수당은 월 42만원에 그쳐 인상 필요성이 크다고 주장했다.참전용사들은 약 16만3천여명이지만 이들이 70대 이상의 고령으로 기대수명이 길지 않으며, 현역 사병의 처우가 현실화되고 있는 점에 비춰봤을 때 참전용사 수당 인상 당위성 역시 충분하다는 것이다. 김태열 한국보험포럼 회장도 "정부가 보훈전문가를 중심으로 참전용사 처우에 관한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 명예 수당을 1인 최저생계비 수준으로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022년 대선에서 당시 월 35만원 수준인 베트남전 참전용사 보상을 임기 내내 점진적으로 상승시켜 5년 뒤에는 2배 수준까지 올리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당선 이후 연 5만원으로 상승폭을 조정한다고 밝혔으나, 재원 마련 문제로 현재까지 연 3만원씩 두 차례 인상한 42만원에 머무르고 있다.국가보훈부는 이와 관련해 "해당 단체에서 주장하는 '240만원'은 참전용사 전원에게 지급되는 금액이 아닌, 저소득 참전용사에게 지급되는 금액이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국내에서 생계가 곤란한 참전용사는 생계지원금 10만원과 기초생계급여나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고 또 상이등급에 따라 추가금액이 지급된다"며 1대1 비교는 합당하지 않다고 설명했다.국가보훈부에 따르면 2002년 도입 당시 월 2만원 수준이던 이 수당은 2013년부터 2024년까지 2019년 한 해를 제외하고 매년 인상했다. 보훈부는 또 "제한된 재정 여건을 고려했을 때, 명예 수당을 일괄적으로 대폭 상승하기는 어렵다"면서도 "그러나 수당 인상에 대해서는 재정당국과 합의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김밥·치킨값 또 인상…대구경북 외식물가 3%↑

    김밥·치킨값 또 인상…대구경북 외식물가 3%↑

    대구경북 지역 김밥과 치킨, 피자, 버거 등 외식 품목 가격이 줄줄이 인상된 가운데 가정의 달 5월에는 외식 부담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28일 한국소비자원의 가격정보 종합 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달 냉면, 김밥, 비빔밥 등 대표 외식 품목 8개의 대구경북 지역 평균 가격은 1년 전보다 평균 3%대 상승률을 보였다.대구의 경우 비빔밥의 상승률이 가팔랐다. 올해 대구 내 비빔밥 가격은 9천533원으로 지난해(8천800원) 대비 8% 올랐다. 김밥은 2천917원으로 지난해(2천750원) 대비 6% 상승했다. 냉면(1만583원)과 삼계탕(1만6천원), 칼국수(6천917원) 등은 3.1~3.6%의 상승률을 보였다. 다만 자장면 가격은 6천250원으로 지난해와 같았고 김치찌개 백반은 지난해 가격인 7천333원보다 가격이 조금 내려 7천317원을 기록했다.경북은 비빔밥 9천177원, 삼계탕 1만5천154원, 칼국수 8천원, 김밥 3천138원 등 평균 4%대 상승률을 보였다. 냉면(9천538원)과 김치찌개 백반(8천38원) 등의 상승률은 3%대로 나타났다.이달에는 프랜차이즈 업계가 본격적으로 가격 인상에 나섰다. 김밥 프랜차이즈 바르다김선생은 지난 9일 메뉴 가격을 100∼500원 인상해 대표 메뉴인 바른김밥 가격이 4천300원에서 4천500원으로 올랐다. 치킨 프랜차이즈 굽네는 지난 15일 9개 메뉴 가격을 일제히 1천900원씩 올렸다.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인 더벤티는 지난 22일부터 카페라떼 등 음료 7종 가격을 200∼500원 올렸다.'배달-매장 이중가격제' 도입으로 배달 시 가격을 더 비싸게 받는 업체도 생겼다. 파파이스는 지난 15일 치킨, 샌드위치, 디저트, 음료 등의 가격을 평균 4% 올리면서 배달 메뉴에는 매장 판매가보다 평균 약 5% 높은 가격을 차등 적용했다. KFC도 지난달 19일 이중가격제를 도입했고, 배달 메뉴를 100∼800원 더 비싸게 판매하고 있다.가정의달인 5월에도 햄버거와 피자 등의 가격이 인상된다. 맥도날드는 다음 달 2일부터 16개 메뉴 가격을 평균 2.8% 올리기로 했다. 버거 단품 중 햄버거, 치즈버거, 더블 치즈버거, 트리플 치즈버거는 100원씩 올리고 불고기 버거는 300원, 에그 불고기 버거는 400원 인상한다.피자 프랜차이즈 피자헛도 같은 날부터 갈릭버터쉬림프, 치즈킹 등 프리미엄 메뉴 가격을 올린다. 인상 폭은 추후 공지하기로 했다. 고피자도 지난달 피자 단품 가격을 1천원씩 올려 페퍼로니 피자를 8천900원(매장 기준)에 판매하고 있다.

  • 시민 76% “저출생 해결방안 헌법 명시 필요”

    시민 76% “저출생 해결방안 헌법 명시 필요”

    MBC '인구절벽 대응방안 헌법 규범화 공론조사'에서 300명의 시민참여단은 인구절벽 대응방안에 대해 헌법 규범화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5천명의 일반 시민 중 사전조사를 거쳐 선정한 300명의 시민참여단을 대상으로 전문가 사전토론·방송토론·타운홀 미팅 등 일련의 숙의토론 과정을 거쳐 공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헌법 규범화가 필요하다는 데 동의한다"는 응답이 76.4%로 집계됐다. 특히 "매우 동의한다"는 비율이 47.9%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김진표 국회의장은 신년 기자간담회와 임시회 개회사 등에서 국가적인 저출생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헌법에 명시할 것을 주창한 바 있고, 이러한 김 의장의 제언에 대해 시민참여단들도 긍정적 인식을 함께한 것이다.김 의장은 지난 25일 MBC에서 진행한 공론조사 1부 생방송에 참석해 "저출생 대책이 실패한 큰 원인은 5년 단임 대통령제에서 비롯된 분절된 정책추진"이라며 "저출생 문제가 국가 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임을 분명히 하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15∼20년 일관되고 강력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이어 26일 공론조사 2부에도 참석해 최종 결과 발표를 지켜보며 "국민투표를 통해 규정하는, 우리 사회 공동규범인 헌법에 국민 공감을 갖춘 저출생 정책의 목표와 구체적 정책내용을 명시하면, 국민에게 정권이 바뀌어도 연속해 이어질 정책이라는 확신을 줄 수 있고, 정책 집행의 일관성을 높일 수 있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한편, 국회의장실이 4월 12∼19일 국회 출입기자(1천258명)들을 대상으로 김 의장이 제언한 저출생 개헌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 329명(응답률 26.2%) 중 82.7%(매우 그렇다 44.4%, 그런 편이다 38.3%)가 "인구절벽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들을 헌법에 명시해 정책을 꾸준하고 일관되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응답했다.또 "헌법 명시가 인구절벽 문제 해결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응답(66.6%, 매우 효과가 있다 15.2% 및 효과가 있는 편이다 51.4%)이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응답(27.7%) 대비 2.4배 가량 높았다.국회 출입기자들은 대부분 "인구절벽 문제가 심각"할 뿐 아니라(98.2%), "국가가 적극 개입해야 할 필요가 있다"(95.1%)고 생각하고 있었다. 반면, "현재 인구절벽 대응 정책이 정권의 변화와 관계없이 일관되게 유지되고 있지 않다"는 부정 응답이 2.5배 가량 높았다(일관되게 유지되고 있다 27.7%, 일관되게 유지되고 있지 않다 69.3%).이에 따라 국회 출입기자들은 인구절벽 대응 정책에 대한 헌법 명시 필요성과 그 효과성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이번 설문조사는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4.64%포인트, 응답률은 26.2%(1천258명 중 329명 응답)이다.

  • 민주, 친명 일극체제…원내대표마저 추대 분위기

    민주, 친명 일극체제…원내대표마저 추대 분위기

    더불어민주당이 22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주요 당직을 친이재명계 인사로 모두 교체하면서 당 내부에선 친명계 독식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28일 민주당에 따르면 지난 26일 원내대표 후보 신청을 마감한 결과 박찬대 의원이 단독 입후보했다. 내달 3일로 예정된 원내대표 선출은 박 의원 추대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다.앞서 이 대표의 최측근인 박 의원이 출마를 선언하자 서영교, 김민석, 김성환, 김영진, 박주민 의원 등 친명계 인사들이 잇따라 출마를 철회하거나 포기했다.이에 따라 민주당은 30일 열 예정이던 원내대표 후보 토론회를 생략했다.박 의원 단독 입후보로 마감된 원내대표 선출과 관련, 당 안팎에서는 3‧4선 의원만 수십 명에 달하지만 이례적인 단독 추대 양상에 사실상 친명 일극체제가 완성됐다고 본다. 앞서 사무총장과 정책위의장 등도 모두 친명계로 채워졌다.이런 분위기에 차기 국회의장 선거에 출마한 추미애·조정식·우원식·정성호 의원 등은 연일 '명심'을 호소하고 있다.다만 당 내부에서는 친명계 당직 독식에 원내대표마저 추대 양상으로 흐르면서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박지원 민주당 당선인은 최근 CBS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자 대회도 안 해봤다"며 "지금 원내대표 나온 사람이 코가 앞에 붙었는지도 모르고 이걸 한다는 것은 무리 아닌가. 연찬회도 한 번 안 했다"라고 말했다.국회의원 당선인들이 선출에 참여하지만 친명계로 교통정리가 되면서 원내대표 후보 토론회나 대면 일정 등을 생략하고 바로 투표를 진행하는 것에 대해 문제가 있다는 지적으로 보인다.박 당선인은 또 "이렇게 당이 흘러가도 아무 소리 못 하는, 아무 소리 안 하는 이것은 일사불란이 아니다"며 "집권을 위해서는 당 내에서 다양한 목소리가 나와야 된다"고 비판했다.민주당 관계자는 "총선 기간에 후보들이 모두 이재명 대표를 내세웠을 정도로 영향력이 컸는데 당선 후 이 대표 의중에 따라 구성원들이 움직이는 것은 자연스러운 행보"라면서도 "아직 22대 국회가 시작도 안 했기 때문에 추후엔 초선 의원들 중심으로 다양한 의견도 나오고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개 농장·개고기 음식점, 기간 내 신고하세요"

    대구시가 개 식용 종식 이행을 위한 후속조치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시는 지난 2월 '개의 식용 목적의 사육·도살 및 유통 등 종식에 관한 특별법'(이하 개식용종식법)이 공포·시행된 이후 개 식용 영업자를 대상으로 신고 및 이행 계획서 제출을 독려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개식용종식법은 공포일부터 식용 목적의 개 사육 농장 등 시설의 신규 또는 추가 운영을 금지하는 법안이다. 공포 3년 후인 2027년 2월부터 ▷식용 목적의 개 사육·증식·도살 ▷개를 원료로 조리·가공한 식품의 유통·판매가 전면 금지된다. 현재 운영 중인 개 식용 관련 영업자는 내달 7일까지 운영 현황을 구·군 담당 부서에 신고하고, 8월 5일까지 종식을 위한 이행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를 위반할 경우 전·폐업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은 물론,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및 영업장 폐쇄 조치 등 행정처분의 대상이 된다. 대구시는 다양한 업종의 형태로 사각지대에 놓인 개 식용 관련 영업장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달 경제국장을 팀장으로 개 식용 종식 전담팀(TF)을 구성·운영 중이다. 농림축산식품부도 개농장·도축장 민원사항 대응 및 담당부서 안내를 위한 콜센터(1577-0954·평일 오전 9시~오후 6시)를 운영하고 있다. 안중곤 대구시 경제국장은 "개농장, 개고기 음식점 등 관련 업종 영업자는 반드시 기한 내 신고를 해야만 이후 개 식용 종식에 따른 지원 대상이 된다"면서 "신고기한이 임박했으니, 지원 대상에서 배제되는 일이 없도록 조속한 신고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최장 10일 황금연휴…일본인들 한국으로 몰려온다

    최장 10일 황금연휴…일본인들 한국으로 몰려온다

    최장 10일 동안 쉴 수 있는 일본의 대표 황금연휴인 '골든위크'(4월 27일~5월 6일)가 시작된 가운데, 한국으로 향하는 일본 해외여행객들이 부쩍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일본에서 골든위크는 5월 초를 전후로 헌법기념일, 녹색의 날, 어린이날 등 공휴일이 몰려 있는 기간을 말한다. 올해는 골든위크가 주말과 붙어있어 직장인들이 3일 휴가를 내면 이날부터 5월 6일까지 최장 10일간 쉴 수 있다.일본 대형 여행사인 JTB는 올해 골든위크에 국내외 관광객 수가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2천332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특히 선호하는 관광지로는 한국이 20.8%로 1위를 차지했고, 이어 동남아시아(16.7%), 대만(13.5%) 등의 순이었다.앞서 지난 2019년에는 동남아시아가 1위를 기록했고, 유럽과 하와이가 그 뒤를 이었다.산케이신문은 엔화가 기록적인 수준의 약세를 보이면서 올해는 상대적으로 경비가 적게 드는 해외 여행지를 선호하는 추세라고 보도했다.한편, 지난 27일 뉴욕 외환시장에서 엔·달러 환율은 장중 158.4엔까지 치솟았다. 1달러당 엔화 환율이 158엔을 돌파한 것은 지난 1990년 5월 이후 34년 만에 처음이다.일본 중앙은행의 기준금리 동결 이후 엔화 가치 하락세가 이어지는 분위기다.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는 최근 기자회견에서 엔저 현상과 관련해 "기조적인 물가 상승률에 무시할 수 없는 영향이 발생한다면 금융정책의 조정을 고려하는 재료가 된다"며 "현재는 엔화 약세가 기조적인 물가 상승률에 큰 영향을 주고 있지는 않으며 당분간은 완화적인 금융환경이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한편, 나리타공항에 따르면 골든위크 기간에 나리타를 통한 출입국자 수는 83만5천200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간사이공항도 같은 기간 간사이를 통한 출입국자 수가 약 68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 이재용 회장이 독일 광학업체 자이스를 방문한 까닭은?

    이재용 회장이 독일 광학업체 자이스를 방문한 까닭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글로벌 광학 기업 자이스(ZEISS)와 반도체 분야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삼성전자는 이 회장이 지난 26일(현지시간) 독일 오버코헨에 있는 자이스 본사를 방문해 칼 람프레히트 최고경영자(CEO) 등 경영진을 만났다고 28일 밝혔다.자이스는 세계 1위 반도체 노광장비 기업인 네덜란드 ASML의 극자외선(EUV) 장비에 탑재되는 광학 시스템을 독점 공급하고 있다.이 회장은 자이스 경영진과 반도체 핵심 기술 트렌드 및 두 회사의 중장기 기술 로드맵에 대해 논의했다. 아울러 초미세 반도체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핵심 기술 심장부인 자이스 공장을 방문해 최신 반도체 부품·장비가 생산되는 모습을 직접 살펴봤다.삼성전자와 자이스는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와 메모리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향후 EUV 기술 및 첨단 반도체 장비 관련 분야에서 협력을 더욱 확대하기로 했다.삼성전자는 EUV 기술력을 바탕으로 파운드리 시장에서 3나노 이하 초미세공정 시장을 주도하고, 연내 EUV 공정을 적용해 6세대 10나노급 D램을 양산할 계획이다. 자이스는 2026년까지 480억원을 투자해 한국에 연구개발(R&D) 센터를 구축한다. 이에 따라 양사의 전략적 협력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삼성전자는 전망했다.이 회장의 이번 자이스 본사 방문에는 송재혁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남석우 DS부문 제조&기술담당 사장 등 삼성전자에서 반도체 생산기술을 총괄하는 경영진이 동행했다.삼성전자는 "자이스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차세대 반도체의 성능 개선, 생산 공정 최적화, 수율 향상을 달성해 사업 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 대구시 할랄푸드 정책 반기 든 시민단체, 대규모 도심집회

    대구시 할랄푸드 정책 반기 든 시민단체, 대규모 도심집회

    대구시가 무슬림들이 소비하는 '할랄식품' 산업 육성 움직임을 보이는 데 대해 지역 시민단체들이 집회를 열고 강한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나섰다. 이 과정에서 이슬람에 대한 혐오발언이 그대로 노출되면서 일부 시민들은 눈살을 찌푸리기도 했다."할랄은 이슬람 노예! 할랄 지원은 테러 지원!" 27일 오후 대구 중구 반월당네거리 인근에는 대구시의 할랄식품산업 육성정책 철회를 촉구하는 수백명의 시민들이 피켓을 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구할랄산업반대시민연대'가 연 이번 집회는 대구홀리클럽, 대구할랄대책목회자협의회 등 기독교단체를 비롯해 자유민주수호애국연합 등이 함께했다. 주최 측은 50여개 단체에서 약 400여명이 참석했다고 밝혔다.집회의 단초가 된 것은 대구시의 할랄식품 육성 정책이다. 대구시는 대구경북신공항 개항시점에 맞춰 66만㎡규모의 '식품산업클러스터' 조성에 나설 방침이다. 위치로는 우선 달성군과 군위군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여기에는 할랄식품 시장 개척을 위한 할랄식품 제조·가공·판매 시설을 집적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대구시는 무슬림들이 소비하는 할랄푸드의 높은 성장 가능성에 주목, 지난해 8월에는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지역 식품기업을 대상으로 인증 비용을 지원하는 등 할랄 인증 업체 수를 기존 5곳에서 2028년 50곳까지 늘린다는 목표를 제시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개신교계를 중심으로 종교 중립성을 저해한다거나 시류에 맞지 않다는 주장이 터져나왔다.이날 집회에서 주최 측은 '할랄식품 육성은 곧 이슬람교의 확산'이라는 논리 하에 대구시는 할랄식품 활성화 정책을 백지화하고 할랄밸리조성 및 할랄인증 지원을 즉각 철회하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이 과정에서 이슬람교와 할랄식품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여과없이 노출됐다. 연사들은 "할랄은 고양이 발톱처럼 귀여워보이지만 무서운 것이다. 후손들을 위해 테러 없는 대구, 안전한 대구를 물려줘야 한다"거나 "할랄산업으로 벌 돈은 필요 없다. 우리는 테러와 폭력 없는 대구를 원한다"고 외치기도 했다.중부경찰서가 이날 집회 관리에 경력 1개 중대를 배치했으나 일부 시민들은 집회참가자들이 달구벌대로 2개 차로 약 200m를 3시간 이상 점유함에 따라 교통 불편을 호소했다. 이들이 내놓는 메시지가 너무 과격하다며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일부 발언이 종교의 자유를 보장한 헌법에 위배된다는 지적도 이어졌다.서창호 대구경북차별금지제정연대 집행위원장은 "무슬림을 폄하하고 차별하는 것은 결국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는 헌법의 가치를 부정하는 것"이라며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성찰할 일"이라고 짚었다.한국에 10년 이상 거주했다는 한 무슬림은 "할랄식품은 이슬람권뿐만 아니라 서구권에서도 널리 퍼져있는 글로벌 식품"이라며 "할랄식품이 많이 유통된다고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이 많아진다는 주장은 이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섹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