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與, 비대위원장에 황우여…당내 일각선 비판 목소리, 왜?

    與, 비대위원장에 황우여…당내 일각선 비판 목소리, 왜?

    국민의힘이 4·10 총선 참패 이후 19일만에 새 비상대책위원장에 황우여 당 상임고문을 지명하면서 지도부 공백 사태를 마무리할 수 있게 됐다.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은 참패의 책임을 지고 총선 이튿날 사퇴한 바 있다.비대위원장 지명 권한을 가진 윤재옥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4·5선 이상 중진을 대상으로 후보를 물색했으나 적임자 찾기에 난항을 거듭하다 당의 상임고문을 모시는 형태로 봉합에 나섰다.국민의힘은 29일 국회에서 비공개 당선인 총회를 열고 황우여 당 상임고문을 비대위원장으로 하는 데 뜻을 모았다. 윤 권한대행은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에게 "제가 3가지 기준을 갖고 후보를 물색했다"며 말 문을 열었다.그는 "첫째 공정하게 전당대회 관리를 할 수 있는 분, 둘째 당과 정치를 잘 아는 분, 세째 당 대표로서 덕망과 신망을 받는 분"이라며 "황우여 상임고문은 5선 의원이고 당 대표를 지냈고 덕망과 인품이 있고 전당대회를 공정하게 관리할 수 있는 분"이라고 소개했다.앞서 국민의힘은 당 대표 등 새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관리형 비대위를 출범시킨 뒤 6월 말이나 7월 초 조기 전당대회를 여는 것을 당 수습 방안으로 정했다. 하지만 권한이 제한적이고 임기도 두 달밖에 되지 않아 당내 중진 대다수가 직을 고사하는 탓에 윤 권한대행이 구인난을 겪기도 했다.윤 권한대행은 "지난주 금요일쯤 황우여 상임고문에게 부탁을 했고 수락을 받았다"면서 "다양한 이견이 있을 때 잘 조정하고 중재를 잘 하신다. (전대 관리 등) 역할을 충분히 잘 하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더했다.국민의힘은 새 비대위원장 지명이 마무리된 만큼 이날 중 전국위원회 소집을 의결하고 전국위에서 비대위원장을 의결하는 등 후속 임명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비대위원장 임명이 끝나면 위원장이 비대위원 선임 등 당 지도부 구성 절차를 이어갈 전망이다.당내에서는 이같은 인선을 두고 아쉬움을 표명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수도권 당선인, 낙선자 그룹 등을 중심으로 관리형이 아닌 혁신형 비대위가 들어서야 한다는 요구가 많았지만 황우여 비대위원장 지명자는 그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다.윤상현 의원은 "혁신형 비대위가 필요하다고 줄기차게 말했다. 지금이야 말로 혁신하고 쇄신할 때"라면서 "관리형 비대위 하겠다고 했고 거기에 맞는 분이 황우여 상임고문이라는 논리이니 정말 혁신하고 변화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이와 관련, 윤재옥 권한대행은 "당선인 대부분 빨리 전당대회를 해서 당을 혁신하고 변화할 시기라는 의견이 모아져 있다"면서 "당선인 총회에서 다른 의견은 없었다"고 말했다.

  • 경북대 의대 임상실습 수업 재개…참여 학생 6명뿐

    경북대 의대 임상실습 수업 재개…참여 학생 6명뿐

    대구·경북권 의과대학들의 수업이 파행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임상실습 수업을 재개한 경북대 의대 학생 참여률이 2% 불과했다.지역의 다른 의대들도 임상실습 수업을 연기하고 있어 의대생들의 수업 복귀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경북대는 29일 의대 본과 3·4학년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수업을 재개했지만 수업에 참여한 학생은 6명에 그쳤다. 본과 3·4학년을 총원이 212명인 것을 감안하면 참여률은 2.83%다.경북대 의대 본과 3·4학년 임상실습은 총 90개 조가 진료과별로 돌아가면서 진행되며, 1개 조는 3명으로 구성된다. 이날 2개조 6명만이 수업을 받았다.의대 관계자는 "수업을 받은 상당수 학생들은 유급하면 안되는 상황에 처해진 학생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반면 경북대 측은 의대본과 학생들의 임상수업은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임상규 경북대 교무처장은 "임상실습은 70여 개 조로 편성돼 순차적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29일은 2개조가 투입되기로 한 만큼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계명대는 의대 임상실습 개강을 연기했다.계명대 관계자는 "인터넷 강의는 하고 있으나, 임상실습은 연기됐다"며 "의대에서 임상실습 개강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영남대 의대는 임상실습 수업을 내달 7일 재개할 예정이다.문제는 임상실습을 연기하거나 미룰수 있는 물리적 시간이 얼마남지 않았다는 것이다.의대생이 의사국가고시를 응시하려면 관계 법령상 졸업 시까지 52주의 임상실습을 해야 한다. 지금의 스케줄도 여름방학 없이 수업을 강행해야 해당 시간을 채울 수 있는 상황이다.지역 대학병원 한 교수는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의지가 없어 보인다. 물리적으로 임상실습 교육을 미룰 수 있는 시간이 한계가 있어 지금의 상황으로는 집단 유급이 불가피해보인다"고 지적했다.

  • 정부

    정부 "의대 교수 휴진에 군의관·공보의 추가 파견"

    이번 주부터 의대 교수들의 휴진이 본격화되면서 정부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군의관과 공중보건의(공보의)를 추가로 파견하기로 했다.동맹휴학 중인 의대생들의 집단 유급 가능성에 대해서도 "대학들이 학사 운영을 다양한 방식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집단 유급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은 29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브리핑에서 "의대 교수의 사직이나 휴진에 따라 군의관과 공보의 추가 투입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들이 교수를 완전히 대체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진료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복지부에 따르면 이달 22일 현재 군의관과 공중보건의사(공보의) 396명이 의료기관 63곳에서 지원 근무 중이다. 정부는 군의관 수요를 이날까지, 공보의 수요를 30일까지 조사해 추가로 파견할 계획이다.박 차관은 "실제 형식과 요건을 갖춰 제출된 (의대 교수)사직서는 아주 적은 것으로 알고, 그래서 실제로 공백이 크게 생기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박 차관은 의대 정원 증원 확정 시기를 두고는 "원론적으로는 이달 30일까지 각급 학교에서 학칙 개정안을 만들어서 제출해야 하는 것으로 안다"며 "이후에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심의·의결 절차가 남아있는데, (각 학교에서) 30일까지 확정 짓지 못해도 심의 전에 정하면 절차 진행에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한편, 수업일수를 확보하기 위해 전국 각 의대들이 이달 들어 속속 개강하고 있지만, 의대생들이 돌아오지 않고 있는 상태다. 이 때문에 출석일수 부족으로 집단 유급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교육부 관계자는 "(이대로 가면) 5월 중순 (의대생 집단 유급) 위험성이 있겠지만, 대학들이 나름대로 탄력적으로 학사를 운영하려 노력하고 있다"며 "학생 복귀에 장애가 되는 한계 부분에 대해선 (각 대학이) 아이디어를 내서 바꾸는 등 여러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또 "동맹휴학을 승인하지 않는다는 기본 입장에서 바뀐 게 없다"며 "의대 교수 사직서 수리가 없는 만큼 대학 내에서는 학생이 돌아오면 수업을 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 尹 대통령 지지율, 30%대 턱걸이…재작년 8월 이후 최저

    尹 대통령 지지율, 30%대 턱걸이…재작년 8월 이후 최저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3주 연속 하락해 30%대 초반을 기록했다.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 의뢰로 지난 22∼26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천518명을 대상으로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0%포인트)한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 긍정 평가는 30.2%로 집계됐다.긍정 평가는 4월 1주차 조사에서 37.3%를 기록한 뒤 2주차(32.6%), 3주차(32.3%), 이번 조사까지 3주 연속 하락했다. 특히 2022년 8월 1주 차(29.3%)에 기록한 최저치 이후 가장 낮은 지지율이다.부정 평가는 2.6%포인트(p) 오른 66.9%, '잘 모름'은 2.8%였다.긍정평가는 권역별로 광주·전라(2.2%p↑)를 제외하고 서울(4.2%p↓), 부산·울산·경남(4.2%p↓), 인천·경기(3.0%p↓), 대구·경북(2.8%↓) 등에서 하락했다. 연령대별로는 30대(3.1%p↓), 50대(3.1%p↓), 60대(3.0%p↓), 70대 이상(2.8%p↓) 등에서 하락했다. 이념 성향별로는 중도층(2.3%p↓), 진보층(1.8%p↓)에서 내렸다.리얼미터는 이날 오후 진행될 윤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첫 영수회담을 향후 지지율 향방을 좌우할 척도로 삼았다. 리얼미터 관계자는 "영수회담이 예정돼 있지만 '총선 후유증', '의정 대치 리스크', '범야권의 특검 공세' 등은 결코 대통령에게 낙관적 환경을 만들어주지 않을 것"이라며 "'대화와 공세'를 병용하는 제1야당의 양면 전술을 마주한 대통령 측이 어떤 식의 전개를 고심하게 될지가 관전 포인트"라고 했다.지난 25∼26일 전국 18세 이상 1천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정당 지지도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p)에서는 국민의힘 34.1%, 더불어민주당 35.1%를 기록했다.국민의힘 지지도는 일주일 전 조사보다 1.7%p 하락했고, 민주당은 0.1%p 상승했다.뒤를 이어 조국혁신당은 13.5%, 개혁신당 6.2%, 새로운미래 1.8%, 진보당 1.6%, 기타 정당 2.7% 등이었다. 무당층은 5.0%였다.대통령 국정 수행 평가 조사는 무선(97%)·유선(3%) 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됐고 응답률은 2.8%였다. 정당 지지도 및 비례대표 정당 지지도 조사는 무선(97%)·유선(3%) 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됐고 응답률은 3.1%였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 동해선 포항∼삼척 구간, 경북 9개 역명 확정됐다

    동해선 포항∼삼척 구간, 경북 9개 역명 확정됐다

    연말 개통 예정인 동해선 포항~삼척 구간에 영해역, 고래불역, 후포역 등 경북 9개 역명이 정해졌다. 중부내륙선 충주~문경 구간의 문경역도 이름을 확정 지었다.2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6일 열린 제19회 역명심의위원회에서 올해 개통 예정인 철도 노선의 22개 역명 제정안을 심의했다. 그 결과 17개 역명이 확정됐다. 이번에 역명을 심의한 역은 동해선 포함~삼척 구간(단선), 중부내륙선 충주~문경 구간(단선), 서해선 홍성~송산 구간(복선)에 있다. 이들 사업은 올해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마무리 공사를 진행 중이다.먼저 동해선 포항­~삼척구간에는 영해역, 고래불역, 후포역, 평해역, 기성역, 매화역, 울진역, 죽변역, 흥부역(이상 경북 소재), 임원역, 근덕역으로 역명이 정해졌다. 원덕옥원역은 계속 심의를 하기로 했다. 또 중부내륙선 이천~­문경 구간에는 살미역, 수안보온천역, 연풍역(이상 충북 소재), 문경역이 정해졌다.서해선 홍성~­송산 구간에는 인주역, 향남역이 정해졌고 4개 역은 다음에 심의하기로 했다. 다음에 심의하기로 한 곳은 당진합덕역, 평택안중역, 화성시청역, 서화성남양역이다.역명심의위원회는 노선명과 역명의 제·개정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하는 기구다. 국토부 철도국장과 코레일, 국가철도공단, 지명관련 학회 추천인 등 15명 이내로 구성된다.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이번 역명심의위원회의 심의 대상인 3개 철도 노선은 차질없이 사업을 추진해 국토 균형발전을 견인하겠다"며 "의결이 보류된 5개 역명도 조속히 차회 위원회에 재상정해 연내 개통에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 🔍︎ 뉴스 돋보기

    "변절자 '이언주' 누가 불렀나?" 얼어붙은 축제장

    지난 주말 경북 문경새재도립공원에서 열린 문경의 대표축제인 찻사발 축제 개막식에서 임이자(국민의힘 상주 문경) 지역구 국회의원이 더불어민주당 이언주 의원이 참석한 것을 두고 "변절자를 누가 불렀냐"며 주변을 향해 노골적인 불쾌감을 드러내 행사 참석자들과 진행자들을 당혹스럽게 했다.문경시찻사발축제추진위원회는 지난 27일 문경새재도립공원에서 성대한 축제 개막식을 진행 했다. 개막식에는 인기가수 공연도 포함돼 있어 내빈을 포함해 수천명의 관람객이 참석했다.내빈 중 이언주 의원이 참석, 축사를 해 눈길을 끌었는데 이 의원은 평소 도자기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수년간 문경찻사불축제현장에 단골 참석자 중 하나다.정치적 행보를 본다면 2016년 20대 총선 때는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재선했으나 2017년 탈당, 국민의당과 바른미래당을 거쳐 2020년에는 미래통합당 창당에 참여, 보수로 전향했다.한동안 국민의힘 소속이었으나 윤석열 대통령 등을 비판하면서 지난 1월 18일 탈당, 더불어민주당에 다시 복당하면서 이번에 3선 의원이 됐다.축제추진위에 따르면 임 의원은 이날 이언주 의원이 내빈으로 참석해 축사까지 하자 일부 시의원과 축제관계자 등을 향해 누가 "이언주를 불렀냐"며 호통을 치고 짜증을 내 주변을 당혹케 했다.일부 참석자는 임 의원의 호통으로 사회자의 위트 있는 진행에도 웃음소리는커녕 박수도 자제하는 등 축제분위기가 순간 얼어붙었다고 전했다.이어 임 의원은 참석한 시·도의원들과 함께 행사 진행중 무더기 퇴장을 해 내빈석도 갑자기 썰렁해졌다는 것이다.이 광경을 지켜본 일부 내빈들은 "임 의원이 그렇게 화를 낸 모습은 처음보는 것 같다"고 했다.축제위 관계자는 "이언주 의원은 초청장을 굳이 보내지 않아도 수년전부터 매년 문경찻사발축제를 응원하고 개막식에 참석했다"며 "현역의원으로는 임 의원과 함께 유일한 참석자이기도 해 고마운 마음에서 축사를 부탁했다"고 밝혔다.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지역사회에서는 임 의원 본인도 손님 입장인데 정치행사가 아닌 모두가 즐거워야 할 민간 축제장에서 축제 분위기를 망치는 지나친 감정 표현이라는 지적과 함께 보수의 텃밭이라 일컬어지는 문경에 '변절 정치인'이 찾아온 것에 불쾌하다는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일부 주민은 "정치색과 무관하게 축제장에 온 손님은 누구라도 반겨주고 환영해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반면 일각에서는 "임 의원의 호통에 속이 시원하다"며 "이언주 의원 같은 사람들 때문에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 했다. 만약 국힘소속 의원이 호남 축제장에서 축사를 시켜줬다면 더 난리가 났을 것"이라고 했다.이에 대해 임 의원은 매일신문 기자와의 통화에서 "대통령 욕을 하고 영부인까지 조롱한 이언주 의원에 대해 추진위원회가 축사까지 배려하는 것을 보고 순간 화가 나 한마디 했고 일찍 자리를 뜬 것은 상주에도 행사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당시 지역구 국회의원도 아닌 사람이 축사를 한 것에 불쾌감을 토로한 참석자들도 많았다"고 말했다.

  • "우산 챙기세요" 당분간 비 소식…대구경북 낮 최고 19도

    29일 대구경북은 지난 주말 30℃에 이르렀던 열기를 식혀주는 비 소식이 예보됐다. 비는 모레까지 이어지다 그칠 전망이다.이날 대구경북 전역에 내리는 비는 밤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경북 남부는 다음날 이른 새벽까지 비가 이어지겠다. 이날 예상 강수량은 대구, 경북남부 5~30㎜, 경북북부, 울릉도, 독도 5~10㎜이다.기상청은 동풍의 영향으로 다음날 오후부터 밤 사이는 경북 동해안에 비가 내린다고 내다봤다. 30일 예상 강수량은 경북동해안 5㎜ 미만이다.대기 불안정으로 다음날 오후부터 내달 1일 새벽 사이에는 대구경북 내륙에 소나기가 내릴 것으로 예보됐다. 소나기에 의한 예상 강수량은 대구, 경북내륙이 5~30㎜다.당분간 동풍이 유입되는 경북 동해안과 비 또는 소나기가 내리는 대구경북 내륙 일부 지역은 낮 기온이 평년보다 조금 낮을 전망이다.29일 오전 10시 기준 기온은 대구14.4℃, 상주14.1도, 봉화15.2도, 안동13.6도, 구미14.0도, 영천14.8도, 포항15.2도다. 이날 낮 최고기온은 14~19도의 분포를 보이겠다.기상청 관계자는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했다.

  • 中 청두 방문한 홍준표

    中 청두 방문한 홍준표 "판다가 사람 팔자보다 낫다"

    홍준표 대구시장이 최근 한국을 떠나 중국으로 간 자이언트 판다 '푸바오'가 머물고 있는 중국 청두를 방문해 푸바오를 언급했다. 28일 홍 시장은 SNS를 통해 "유비의 나라 쓰촨성 청두(成都)는 중국 서부 대개발의 중심이자 인구 2500만 명으로 중국 4대 도시로 도약하고 있는 첨단 산업 도시"라고 청두에 대해 소개했다. 이어 "판다로 유명한 청두는 우리나라에 왔던 푸바오가 사는 친근한 도시"라며 "(판다가) 최고급 단독 빌라에 하루 10시간을 먹고 나머지는 잠을 잔다. 청두시에서 마련한 공식 일정"이라고 밝히며 죽순을 먹고 있는 판다의 사진 두 장을 함께 올렸다. 앞서 홍 시장은 지난 23일 푸바오를 두고 "고향으로 간 판다에 불과하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당시 자신의 정치플랫폼 '청년의꿈' 청문홍답(청년의 고민에 홍준표가 답하다) 코너에 한 누리꾼이 "(중국) 청두에 푸바오가 산다고 합니다. 푸바오도 만나시나요?"라고 묻자 "푸바오에 집착하는 분들 속내를 모르겠다"며 "푸바오는 용인 자연농원에 있다가 고향 간 판다에 불과하다"고 했다. 이는 지난 22일 홍 시장은 SNS에 "자매도시 중국 사천성 성도 초청으로 5박 6일간 출장에 다녀온다"고 밝혔다. 이에 한 시민이 푸바오를 우리나라에 다시 데려오자고 질문을 남긴 것이다. 한편, 현지에서 빠르게 적응 중인 푸바오는 지난 3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시 소재 워룽선수핑기지로 이동했다. 향후 워룽선수핑기지와 허타오핑기지(核桃坪基地), 두장옌기지(都江堰基地), 야안기지(雅安基地) 중 한 곳에서 생활할 것으로 예상된다.

  • 안철수, SNL서

    안철수, SNL서 "차기 대통령?" 질문에 "저요!" 손들었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차기 대통령을 묻는 질문에 "저요!"라며 손까지 들어보였다. 안 의원은 지난 25일 공개된 쿠팡플레이의 SNL 코리아 '맑눈광이 간다' 코너에 출연해 "우리가 살길은 과학 경제뿐이라고 생각한다. 과학경제를 제일 잘하는 사람이 누군가?라고 의견이 모여지면 제가 선택될 것 같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안 의원은 2017년 대선 과정에서 유행한 "누굽니까?"라를 보여달라는 요청에는 응하지 않고 대신 "예상하시는 다음 대통령은 누굽니까?"라는 질문에 "접니다"라며 재차 자신의 차기 대통령이 될 것임을 강조했다. 또 "후보 단일화 경험이 많은 정치계의 단일화 아이콘으로 이재명 대 조국 중 누구와 단일화를 하겠느냐"라는 질문에 안 의원은 "왜 관심 없는 분들만 자꾸 (묻냐)"라고 답했습니다. 그러면서 "둘 다 싫은데. 이건 정말 답이 없는데…제가 3당이라면 혼자 가겠다"고 말했습다. "절대 손을 안 잡을 거냐"라고 묻자 안 의원은 "예, 너무너무 거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조국 연대 얼마나 갈 거라고 예상하느냐"라는 질문에는 "얼마 못 간다. 조금 있으면 감옥 가야 되니까"라고 답하며 웃었다. 앞서 출연했던 박지원 민주당 의원이 여당 대표로 안 의원을 추천하며 "그래야 실패하기 때문이다. 철수하니까 그렇다"고 말한데 대해서 안 의원은 "(박 의원은) 이번 선거에서는 안철수는 반드시 떨어진다고 그랬다"면서 "제가 성공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뜻으로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한동훈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건강을 이유로 윤석열 대통령과의 오찬을 거절한 것에 대해선 "(나 같으면) 프로페셔널하게 참석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한동훈 전 위원장에게 "건강이 회복되고 생각이 정리되면 한 번 만나서 허심탄회하게 그분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기를 희망한다"라고 영상편지를 보냈다.

  • '고준위 방폐물' 미래세대 위한 특별법 통과 절실

    '고준위 방폐물' 미래세대 위한 특별법 통과 절실

    21대 국회 종료가 임박하면서 자동 폐기 위기에 처한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 특별법(고준위특별법)이 5월 임시국회에서 통과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경북‧부산‧전남 등 원자력 발전소 임시저장고에 기약 없이 쌓여가는 사용 후 핵연료도 2030년부터 순차적으로 포화 상태인 만큼 방폐물 처리장 건설이 시급한 상태다.28일 정치권에 따르면 고준위특별법은 최근 고준위 방폐장 필요성에 여야가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5월 임시국회 내 처리를 위해 절충안을 찾고 있다. 다만 본회의 일정 합의가 안 되면서 실제 처리 여부는 미지수다.현재 고준위 방폐물은 경북, 부산, 전남 소재 원자력발전소 내 임시저장고에 수용하면서 시간을 끌어왔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임시저장고로서 영구적으로 지하 깊이 저장해 방사능을 차단해 관리하는 전문 방폐물 처리장이 필요한 상황이다.특히 2030년 한빛 원전(전남 영광)을 시작으로 한울원전(경북 울진) 2031년, 고리원전 2032년(부산 기장), 월성원전(경북 경주) 2037년 등 포화가 예상되면서 근본 해결책인 고준위 방폐물 처리장이 없으면 원전 정지 가능성까지 나온다. 원전이 한국 전력 생산의 큰 축인 만큼 산업계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경북 경주에 있는 국내 유일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을 운영하는 한국원자력환경공단(KORAD) 측에 따르면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은 반감기가 300년에 달하는 만큼 영구 관리가 필요하다.KORAD는 중‧저준위 방폐물 처리를 위한 지상에 건설된 표층 처분시설과 지하 80~130m에 조성된 동굴 처분시설 등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두 가지 처리방식을 모두 활용하고 있다. 아울러 저준위·극 저준위용 표층 처리시설 2단계도 추가로 활발히 건설 중이다.2024년 완공 예정인 2단계 저준위‧극 저준위 방폐장은 해발고도 107m, 6만7천490㎡ 부지에 처분고 20개, 지하 점검로, 크레인 정비고, 전기 공급 건물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12만5천드럼의 방폐물을 처리할 수 있고 규모 7.0의 지진에도 버틸 수 있는 내진 설계가 적용된다.반면 고준위 방폐장은 지하 80~130m에 건설된 동굴형 중·저준위 방폐장보다 훨씬 깊은 약 500m에 만들어지면서 비용, 부지, 소요 기간 등 크게 차이가 난다. KORAD 측은 고준위 법이 이번 임시회에서 통과 후 곧장 시작한다고 해도 건설 완료 시점을 2061년 정도로 보고 있다.특별법이 통과되면 당장 부지 선정 기간만 13년 정도 소요된다. 이어 고준위 방폐장 건설이 가능한 지역을 선정해 공모받고 주민 동의 등의 절차를 거쳐 착공해 중간 저장시설 완공에 걸리는 시간도 7년 정도다. 최종 목표인 영구 격리시설 건설까지는 추가로 17년 정도 필요해 도합 37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 '여교사 화장실 몰카' 추가 피해 교권침해 파장 확대

    '여교사 화장실 몰카' 추가 피해 교권침해 파장 확대

    경북 고교생 '여교사 몰카 사건'(매일신문 4월 26일 자 9면 보도)의 추가 피해자가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동료 여교사들이 불안감을 호소하며 '교권 침해' 관련 진정을 내기로 하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다.28일 경북교육청과 교원단체 등에 따르면 지난달 6일 경북 한 고등학교에서 남학생 A군이 여교사 화장실에 몰래 들어가 자신의 휴대전화로 교사 B씨를 불법 촬영하려다 적발됐다.학교와 경찰의 조사 결과 A군 휴대전화에서는 다른 불법 촬영물도 확인된 것으로 전해졌다. 촬영물만으로는 피해자 신원을 확인하기 어렵지만 같은 장소에서 비슷한 수법으로 범행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해당 학교 여교사들은 극도의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최초 피해자인 B씨는 극심한 공포와 스트레스를 호소하며 A군과의 분리 조치를 지속적으로 요구했으나, 학교와 교육청 측은 학생의 교육권을 침해할 수 없다는 이유로 A군과 B씨의 학내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하는 선에서 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B씨는 자신의 반 학생들이 담임 교체에 따른 학업 지장을 우려, 전근·병가 등은 신청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이곳 한 교사는 "학교는 추가 피해자 여부를 전혀 알리지 않은 채 사건을 '쉬쉬'할 뿐 적절한 조치도 하지 않았다"며 "이런 가운데 매일신문 보도를 계기로 교원단체 등이 사건 경과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추가 피해자 여부가 교사들에게 뒤늦게 전해졌다"고 어이없어 했다.이어 "학교 특성상 그 학생의 수업에 들어간 교사도 많고, 학생이 분리조치되지 않아 복도든 어디서든 마주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며 "누가 피해자인지 모르는 상황에서 교사들은 '나도 피해자일 수 있다'는 불안에 떨고 있다"고 했다.또 다른 교사는 "학교의 교권 보호가 이렇게 허술하다. 법과 제도가 학생의 학습권만 중요시하는데, 피해 교원은 누가 보호하느냐"며 "경북교육청은 도대체 어떤 근거를 기준으로 대응책을 내놓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이에 해당 학교 교사들은 조만간 지역교권보호위원회에 '성범죄로 인한 교육활동 침해' 신고를 할 작정이다. 교권보호위는 신고 접수 21일 이내에 위원회를 열고 교권 침해 여부를 조사해야 한다.이날 전교조 경북지부도 성명을 내고 "경북교육감은 성범죄로 인한 교육권 침해에 대해 안이한 대응으로 2차 피해를 준 데 대해 즉각 사과하라"고 강조했다.또 "지역교권보호위원회를 소집해 가해자를 엄중히 처벌하고 피해자 보호조치를 결정하라"며 "경북교육청도 피해 교사의 치유와 회복을 위한 법률 지원 등 충분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與 새 비대위원장 중진들 '손사래'…‘체리피커’ 행태 비판

    與 새 비대위원장 중진들 '손사래'…‘체리피커’ 행태 비판

    국민의힘이 총선 패배를 딛고 당의 혼란 상황을 수습할 비상대책위원장 구인난에 빠졌다. 당내 중진의원들은 당 안팎의 요청에 손사래를 쳐 당에 대한 헌신 없이 이로운 것만 취하는 전형적인 '체리 피커' 행태를 보인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은 지난 23일 4선 이상 중진 간담회를 열어 비대위원장 인물을 추천받고, 원내외 인사들에게 비대위원장을 맡아줄 것을 권했지만 28일까지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대상은 4선 이상 의원 등 19명으로 전해졌지만 선뜻 손을 든 인물을 없었다. 낙선하거나 출마하지 않은 의원들도 대상이었으나 역시 아무도 나서지 않았다.이번 비대위원장은 당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가 예정된 6월 말까지로 임기가 정해져 있다. 전당대회 전에 2022년 '정진석 비대위'에서 정한 전당대회 규정인 당원투표 100% 선출 방식을 개정하는 작업에 나서야 한다. 현재 전당대회 규정을 성립시킨 친윤계 등 당 주류와 당 바깥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는 김재섭 의원 등 수도권 인사의 개혁 요구 사이에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폼은 안 나는데, 머리 아픈 일'을 해야 하는 역할인 것이다.한 중진의원은 "전당대회 관리를 위한 비대위로 임기가 짧아 할 수 있는 일은 별로 없고, 권한도 한정적일 것으로 보이는데 굳이 나설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것 같다"고 했다. 의원실 한 보좌진은 "당이 어려울 때 나서서 주체적으로 뭔가 하기보다 짧은 시간이니 관망하겠다는 것"이라며 "당 중진들 중에 역동적이고 활동적인 인물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단면"이라고 평했다.중진 중엔 6선의 조경태 의원이 비대위원장직을 맡겠다고 나섰으나, 윤 원내대표 측은 제의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29일 열릴 당선자대회에서 윤 원내대표는 비대위원장 인선이나 진행 상황을 공유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당 일각에선 새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현재 당 상황에 대해 서울 동대문갑에서 낙선한 김영우 전 의원은 "총선 참패 후 개혁도 없고 당정관계 개선도 없이, 그저 안정 속에 무기력한 모습만 보이는 국민의힘이 너무 걱정스럽다"고 비판했다.

  • '명절 떡값' 원청이 꿀꺽? 영천시 소극적 조치 논란

    '명절 떡값' 원청이 꿀꺽? 영천시 소극적 조치 논란

    경북 영천시가 발주한 300억원대 관급공사 현장에서 원청업체 관계자가 '명절 선물을 돌려야 한다'며 하청사들을 상대로 돈을 걷어 가로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특히 영천시는 이를 알고도 소극적 조치만 취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28일 영천시와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착공한 사업비 314억여원 규모 영천댐 상류 하수도 정비사업은 원청업체 A사가 중심이 돼 3, 4개 하청업체가 오수관로 등을 공사하고 있다.A사 현장소장 B씨는 지난 2월 설 명절을 앞두고 "공사 감독관인 영천시 담당 공무원 등에게 선물을 돌려야 한다"며 하청업체 관계자들로부터 1천만원 정도의 금품을 걷은 것으로 알려졌다.그러나 정작 B씨가 받아챙긴 금품은 누구에게도 전달되지 않아 '배달 사고'가 난 것으로 전해지면서 금품 행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A사가 '청렴계약 이행서약서'를 어기고 하청사에게 금품을 요구한 만큼 계약 해지 대상도 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지적이지만, 영천시는 이런 사실을 파악하고는 현장소장을 교체하는 것 외에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아 의혹을 키우고 있다.A사가 관급공사를 맡는 과정에서 영천시에 제출한 서약서는 '금품·향응 등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다고 서약하며, 위반하면 입찰·낙찰을 취소하거나 계약을 해제·해지하는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민·형사상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담겼다.이에 일각에선 "배달 사고는 거짓말이고, 실제로는 영천시 공무원 중에 이권을 챙긴 관계자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온다.업계 한 관계자는 "하청업체의 고혈을 빨아먹은 A사 현장소장도 문제지만, 이를 두고 적절히 조치하지 않은 영천시 담당부서도 이해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이와 관련, 영천시는 "B씨 개인의 일탈행위로 파악되며 관계 공무원이 금품을 받은 사실은 없다"며 "지역 관급공사 현장에 대한 관리감독 및 재발 방지 대책을 강화하겠다"고 해명했다.

  • 김밥·치킨값 또 인상…대구경북 외식물가 3%↑

    김밥·치킨값 또 인상…대구경북 외식물가 3%↑

    대구경북 지역 김밥과 치킨, 피자, 버거 등 외식 품목 가격이 줄줄이 인상된 가운데 가정의 달 5월에는 외식 부담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28일 한국소비자원의 가격정보 종합 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달 냉면, 김밥, 비빔밥 등 대표 외식 품목 8개의 대구경북 지역 평균 가격은 1년 전보다 평균 3%대 상승률을 보였다.대구의 경우 비빔밥의 상승률이 가팔랐다. 올해 대구 내 비빔밥 가격은 9천533원으로 지난해(8천800원) 대비 8% 올랐다. 김밥은 2천917원으로 지난해(2천750원) 대비 6% 상승했다. 냉면(1만583원)과 삼계탕(1만6천원), 칼국수(6천917원) 등은 3.1~3.6%의 상승률을 보였다. 다만 자장면 가격은 6천250원으로 지난해와 같았고 김치찌개 백반은 지난해 가격인 7천333원보다 가격이 조금 내려 7천317원을 기록했다.경북은 비빔밥 9천177원, 삼계탕 1만5천154원, 칼국수 8천원, 김밥 3천138원 등 평균 4%대 상승률을 보였다. 냉면(9천538원)과 김치찌개 백반(8천38원) 등의 상승률은 3%대로 나타났다.이달에는 프랜차이즈 업계가 본격적으로 가격 인상에 나섰다. 김밥 프랜차이즈 바르다김선생은 지난 9일 메뉴 가격을 100∼500원 인상해 대표 메뉴인 바른김밥 가격이 4천300원에서 4천500원으로 올랐다. 치킨 프랜차이즈 굽네는 지난 15일 9개 메뉴 가격을 일제히 1천900원씩 올렸다.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인 더벤티는 지난 22일부터 카페라떼 등 음료 7종 가격을 200∼500원 올렸다.'배달-매장 이중가격제' 도입으로 배달 시 가격을 더 비싸게 받는 업체도 생겼다. 파파이스는 지난 15일 치킨, 샌드위치, 디저트, 음료 등의 가격을 평균 4% 올리면서 배달 메뉴에는 매장 판매가보다 평균 약 5% 높은 가격을 차등 적용했다. KFC도 지난달 19일 이중가격제를 도입했고, 배달 메뉴를 100∼800원 더 비싸게 판매하고 있다.가정의달인 5월에도 햄버거와 피자 등의 가격이 인상된다. 맥도날드는 다음 달 2일부터 16개 메뉴 가격을 평균 2.8% 올리기로 했다. 버거 단품 중 햄버거, 치즈버거, 더블 치즈버거, 트리플 치즈버거는 100원씩 올리고 불고기 버거는 300원, 에그 불고기 버거는 400원 인상한다.피자 프랜차이즈 피자헛도 같은 날부터 갈릭버터쉬림프, 치즈킹 등 프리미엄 메뉴 가격을 올린다. 인상 폭은 추후 공지하기로 했다. 고피자도 지난달 피자 단품 가격을 1천원씩 올려 페퍼로니 피자를 8천900원(매장 기준)에 판매하고 있다.

  • 시민 76% “저출생 해결방안 헌법 명시 필요”

    시민 76% “저출생 해결방안 헌법 명시 필요”

    MBC '인구절벽 대응방안 헌법 규범화 공론조사'에서 300명의 시민참여단은 인구절벽 대응방안에 대해 헌법 규범화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5천명의 일반 시민 중 사전조사를 거쳐 선정한 300명의 시민참여단을 대상으로 전문가 사전토론·방송토론·타운홀 미팅 등 일련의 숙의토론 과정을 거쳐 공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헌법 규범화가 필요하다는 데 동의한다"는 응답이 76.4%로 집계됐다. 특히 "매우 동의한다"는 비율이 47.9%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김진표 국회의장은 신년 기자간담회와 임시회 개회사 등에서 국가적인 저출생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헌법에 명시할 것을 주창한 바 있고, 이러한 김 의장의 제언에 대해 시민참여단들도 긍정적 인식을 함께한 것이다.김 의장은 지난 25일 MBC에서 진행한 공론조사 1부 생방송에 참석해 "저출생 대책이 실패한 큰 원인은 5년 단임 대통령제에서 비롯된 분절된 정책추진"이라며 "저출생 문제가 국가 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임을 분명히 하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15∼20년 일관되고 강력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이어 26일 공론조사 2부에도 참석해 최종 결과 발표를 지켜보며 "국민투표를 통해 규정하는, 우리 사회 공동규범인 헌법에 국민 공감을 갖춘 저출생 정책의 목표와 구체적 정책내용을 명시하면, 국민에게 정권이 바뀌어도 연속해 이어질 정책이라는 확신을 줄 수 있고, 정책 집행의 일관성을 높일 수 있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한편, 국회의장실이 4월 12∼19일 국회 출입기자(1천258명)들을 대상으로 김 의장이 제언한 저출생 개헌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 329명(응답률 26.2%) 중 82.7%(매우 그렇다 44.4%, 그런 편이다 38.3%)가 "인구절벽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들을 헌법에 명시해 정책을 꾸준하고 일관되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응답했다.또 "헌법 명시가 인구절벽 문제 해결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응답(66.6%, 매우 효과가 있다 15.2% 및 효과가 있는 편이다 51.4%)이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응답(27.7%) 대비 2.4배 가량 높았다.국회 출입기자들은 대부분 "인구절벽 문제가 심각"할 뿐 아니라(98.2%), "국가가 적극 개입해야 할 필요가 있다"(95.1%)고 생각하고 있었다. 반면, "현재 인구절벽 대응 정책이 정권의 변화와 관계없이 일관되게 유지되고 있지 않다"는 부정 응답이 2.5배 가량 높았다(일관되게 유지되고 있다 27.7%, 일관되게 유지되고 있지 않다 69.3%).이에 따라 국회 출입기자들은 인구절벽 대응 정책에 대한 헌법 명시 필요성과 그 효과성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이번 설문조사는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4.64%포인트, 응답률은 26.2%(1천258명 중 329명 응답)이다.

  • "개 농장·개고기 음식점, 기간 내 신고하세요"

    대구시가 개 식용 종식 이행을 위한 후속조치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시는 지난 2월 '개의 식용 목적의 사육·도살 및 유통 등 종식에 관한 특별법'(이하 개식용종식법)이 공포·시행된 이후 개 식용 영업자를 대상으로 신고 및 이행 계획서 제출을 독려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개식용종식법은 공포일부터 식용 목적의 개 사육 농장 등 시설의 신규 또는 추가 운영을 금지하는 법안이다. 공포 3년 후인 2027년 2월부터 ▷식용 목적의 개 사육·증식·도살 ▷개를 원료로 조리·가공한 식품의 유통·판매가 전면 금지된다. 현재 운영 중인 개 식용 관련 영업자는 내달 7일까지 운영 현황을 구·군 담당 부서에 신고하고, 8월 5일까지 종식을 위한 이행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를 위반할 경우 전·폐업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은 물론,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및 영업장 폐쇄 조치 등 행정처분의 대상이 된다. 대구시는 다양한 업종의 형태로 사각지대에 놓인 개 식용 관련 영업장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달 경제국장을 팀장으로 개 식용 종식 전담팀(TF)을 구성·운영 중이다. 농림축산식품부도 개농장·도축장 민원사항 대응 및 담당부서 안내를 위한 콜센터(1577-0954·평일 오전 9시~오후 6시)를 운영하고 있다. 안중곤 대구시 경제국장은 "개농장, 개고기 음식점 등 관련 업종 영업자는 반드시 기한 내 신고를 해야만 이후 개 식용 종식에 따른 지원 대상이 된다"면서 "신고기한이 임박했으니, 지원 대상에서 배제되는 일이 없도록 조속한 신고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최장 10일 황금연휴…일본인들 한국으로 몰려온다

    최장 10일 황금연휴…일본인들 한국으로 몰려온다

    최장 10일 동안 쉴 수 있는 일본의 대표 황금연휴인 '골든위크'(4월 27일~5월 6일)가 시작된 가운데, 한국으로 향하는 일본 해외여행객들이 부쩍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일본에서 골든위크는 5월 초를 전후로 헌법기념일, 녹색의 날, 어린이날 등 공휴일이 몰려 있는 기간을 말한다. 올해는 골든위크가 주말과 붙어있어 직장인들이 3일 휴가를 내면 이날부터 5월 6일까지 최장 10일간 쉴 수 있다.일본 대형 여행사인 JTB는 올해 골든위크에 국내외 관광객 수가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2천332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특히 선호하는 관광지로는 한국이 20.8%로 1위를 차지했고, 이어 동남아시아(16.7%), 대만(13.5%) 등의 순이었다.앞서 지난 2019년에는 동남아시아가 1위를 기록했고, 유럽과 하와이가 그 뒤를 이었다.산케이신문은 엔화가 기록적인 수준의 약세를 보이면서 올해는 상대적으로 경비가 적게 드는 해외 여행지를 선호하는 추세라고 보도했다.한편, 지난 27일 뉴욕 외환시장에서 엔·달러 환율은 장중 158.4엔까지 치솟았다. 1달러당 엔화 환율이 158엔을 돌파한 것은 지난 1990년 5월 이후 34년 만에 처음이다.일본 중앙은행의 기준금리 동결 이후 엔화 가치 하락세가 이어지는 분위기다.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는 최근 기자회견에서 엔저 현상과 관련해 "기조적인 물가 상승률에 무시할 수 없는 영향이 발생한다면 금융정책의 조정을 고려하는 재료가 된다"며 "현재는 엔화 약세가 기조적인 물가 상승률에 큰 영향을 주고 있지는 않으며 당분간은 완화적인 금융환경이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한편, 나리타공항에 따르면 골든위크 기간에 나리타를 통한 출입국자 수는 83만5천200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간사이공항도 같은 기간 간사이를 통한 출입국자 수가 약 68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 이재용 회장이 독일 광학업체 자이스를 방문한 까닭은?

    이재용 회장이 독일 광학업체 자이스를 방문한 까닭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글로벌 광학 기업 자이스(ZEISS)와 반도체 분야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삼성전자는 이 회장이 지난 26일(현지시간) 독일 오버코헨에 있는 자이스 본사를 방문해 칼 람프레히트 최고경영자(CEO) 등 경영진을 만났다고 28일 밝혔다.자이스는 세계 1위 반도체 노광장비 기업인 네덜란드 ASML의 극자외선(EUV) 장비에 탑재되는 광학 시스템을 독점 공급하고 있다.이 회장은 자이스 경영진과 반도체 핵심 기술 트렌드 및 두 회사의 중장기 기술 로드맵에 대해 논의했다. 아울러 초미세 반도체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핵심 기술 심장부인 자이스 공장을 방문해 최신 반도체 부품·장비가 생산되는 모습을 직접 살펴봤다.삼성전자와 자이스는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와 메모리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향후 EUV 기술 및 첨단 반도체 장비 관련 분야에서 협력을 더욱 확대하기로 했다.삼성전자는 EUV 기술력을 바탕으로 파운드리 시장에서 3나노 이하 초미세공정 시장을 주도하고, 연내 EUV 공정을 적용해 6세대 10나노급 D램을 양산할 계획이다. 자이스는 2026년까지 480억원을 투자해 한국에 연구개발(R&D) 센터를 구축한다. 이에 따라 양사의 전략적 협력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삼성전자는 전망했다.이 회장의 이번 자이스 본사 방문에는 송재혁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남석우 DS부문 제조&기술담당 사장 등 삼성전자에서 반도체 생산기술을 총괄하는 경영진이 동행했다.삼성전자는 "자이스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차세대 반도체의 성능 개선, 생산 공정 최적화, 수율 향상을 달성해 사업 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 시민연대

    시민연대 "대구시, 할랄식품 육성정책 철회하라"

    대구시가 무슬림들이 소비하는 '할랄식품' 산업 육성 움직임을 보이는 데 대해 지역 시민단체들이 집회를 열고 강한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나섰다. 이 과정에서 이슬람에 대한 혐오발언이 그대로 노출되면서 일부 시민들은 눈살을 찌푸리기도 했다."할랄은 이슬람 노예! 할랄 지원은 테러 지원!" 27일 오후 대구 중구 반월당네거리 인근에는 대구시의 할랄식품산업 육성정책 철회를 촉구하는 수백명의 시민들이 피켓을 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구할랄산업반대시민연대'가 연 이번 집회는 대구홀리클럽, 대구할랄대책목회자협의회 등 기독교단체를 비롯해 자유민주수호애국연합 등이 함께했다. 주최 측은 50여개 단체에서 약 400여명이 참석했다고 밝혔다.집회의 단초가 된 것은 대구시의 할랄식품 육성 정책이다. 대구시는 대구경북신공항 개항시점에 맞춰 66만㎡규모의 '식품산업클러스터' 조성에 나설 방침이다. 위치로는 우선 달성군과 군위군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여기에는 할랄식품 시장 개척을 위한 할랄식품 제조·가공·판매 시설을 집적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대구시는 무슬림들이 소비하는 할랄푸드의 높은 성장 가능성에 주목, 지난해 8월에는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지역 식품기업을 대상으로 인증 비용을 지원하는 등 할랄 인증 업체 수를 기존 5곳에서 2028년 50곳까지 늘린다는 목표를 제시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개신교계를 중심으로 종교 중립성을 저해한다거나 시류에 맞지 않다는 주장이 터져나왔다.이날 집회에서 주최 측은 '할랄식품 육성은 곧 이슬람교의 확산'이라는 논리 하에 대구시는 할랄식품 활성화 정책을 백지화하고 할랄밸리조성 및 할랄인증 지원을 즉각 철회하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이 과정에서 이슬람교와 할랄식품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여과없이 노출됐다. 연사들은 "할랄은 고양이 발톱처럼 귀여워보이지만 무서운 것이다. 후손들을 위해 테러 없는 대구, 안전한 대구를 물려줘야 한다"거나 "할랄산업으로 벌 돈은 필요 없다. 우리는 테러와 폭력 없는 대구를 원한다"고 외치기도 했다.중부경찰서가 이날 집회 관리에 경력 1개 중대를 배치했으나 일부 시민들은 집회참가자들이 달구벌대로 2개 차로 약 200m를 3시간 이상 점유함에 따라 교통 불편을 호소했다. 이들이 내놓는 메시지가 너무 과격하다며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일부 발언이 종교의 자유를 보장한 헌법에 위배된다는 지적도 이어졌다.서창호 대구경북차별금지제정연대 집행위원장은 "무슬림을 폄하하고 차별하는 것은 결국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는 헌법의 가치를 부정하는 것"이라며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성찰할 일"이라고 짚었다.한국에 10년 이상 거주했다는 한 무슬림은 "할랄식품은 이슬람권뿐만 아니라 서구권에서도 널리 퍼져있는 글로벌 식품"이라며 "할랄식품이 많이 유통된다고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이 많아진다는 주장은 이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섹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