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법조타운 예정 연호지구에 방송사?…법원 "특혜" 반발

법원과 LH 극심한 내홍…인근 주민들도 방송사 특혜 주장

수성구 연호동 주민들은 연호지구 곳곳에 미디어지구 조성을 반대하는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구민수 기자.
수성구 연호동 주민들은 연호지구 곳곳에 미디어지구 조성을 반대하는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구민수 기자.

법조타운이 들어설 대구 수성구 연호지구에 방송국 등이 자리 잡을 수 있는 '미디어지구'가 조성된다는 소식에 법원과 한국토지주택공사 대구경북본부(이하 LH)가 강하게 대립하고 있다.

LH는 연호지구 활성화 차원에서 문화·미디어시설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법원은 최근 수성구 범어동 청사를 매각한 지역 한 방송사에 대한 특혜로 비칠 수 있다는 점을 가장 경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호지구에 방송사 안돼, 법원 강력 반발

지난 5월 대구법원은 미래 대구법원 청사진을 마련할 '신청사 건축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위원회는 앞으로 예산과 부지선정, 건축 디자인까지 신청사를 둘러싼 모든 현안을 통합 관리하고 사업시행사인 LH와 협의도 담당할 예정이었으나 지난 7월부터 LH와의 모든 대화를 중단했다.

양측의 갈등은 LH가 연호지구에 2만㎡ 규모의 '문화·미디어지구' 조성 계획을 밝히면서 불거졌다. LH가 밝힌 조성계획에 따르면 해당 부지에는 전시장, 공연장 등 문화시설과 방송사 등 미디어시설이 입주할 수 있다. 위치는 도시철도 2호선 연호역과 대공원역 사이인 법원·검찰청사 예정부지 바로 옆이다.

올 초 사업이 공식화된 연호지구에 대한 기본적인 구상은 어느 정도 마무리 단계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연호지구는 LH가 국토교통부에 지구계획승인 신청을 준비하는 단계로, 시설 위치 등 구체적인 계획이 대부분 확정됐다.

그러나 청사 인근에 일반 상업시설과 공원 등을 기대했던 법원은 미디어 지구 조성 계획에 강력한 반대 의사를 LH에 전달하면서 수정을 요구했다. 특히 법원은 특정 방송사가 연호지구에 들어올 수 있다는 데 큰 거부감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지역 한 방송사가 신사옥 건립을 준비 중인 상황에서 LH가 연호지구에 미디어지구를 구상하는 것 자체가 해당 방송사에 대한 특혜로 비칠 수 있다는 게 법원 측의 주장이다.

법원 관계자는 "만약 특정 방송사 건물이 법조타운에 자리 잡는다면 공공택지 지구의 취지와도 어긋난다"고 말했다.

◆LH, 특정 방송사 특혜 아니다

LH가 특정 방송사를 염두에 두고 연호지구에 미디어 시설을 조성한다는 의혹은 연호동 주민들도 오래전부터 제기해온 주장이다. 현재 연호동 곳곳에는 'LH는 특정 방송사와의 밀실협상을 중지하라'는 내용의 플래카드가 붙어 있다.

연호지구통합대책위원회 한 관계자는 "방송사가 서민 주거안정을 위해 조성되는 연호 공공주택지구에 부지를 공급받는다면 부동산 투기가 아니냐"고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LH는 이 같은 의혹을 반박하며 미디어지구 계획을 철회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미디어지구 구상은 연호지구 활성화 차원이라는 설명이다.

LH 관계자는 "이미 상업시설은 주거지역 배후 시설로서 적정한 수준으로 계획돼 있다. 주변에 있는 미술관이나 야구장과 연계한 문화육성 목적에서 문화·미디어지구를 조성 계획에 담은 것"이라며 "부지매각은 반드시 경쟁입찰 방식으로 이뤄질 예정이어서 특혜 논란이 있을 수 없다"고 해명했다.

LH는 이달 말 혹은 다음 달 초까지는 자신들이 마련한 조성계획대로 사업신청을 마칠 계획이다. LH가 사업신청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하면 국토부 차원의 관계 기관 협의와 환경교통영향평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이 진행된다.

LH 관계자는 "지역본부 차원에서는 법원과 협의할 수 있는 단계를 넘어섰다"면서 "사업신청을 내면 승인권자인 국토부가 미디어지구 논란 등 사업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