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퀴즈] 11월 30일 자

'이타이이타이' 병의 원인으로 지목된 중금속의 이름은?

1. '이것'의 이름은 고대 페니키아 왕자 카드무스에서 나왔다. 일본 '이타이이타이' 병의 원인으로 지목됐다. 최근 봉화 영풍제련소 내외부 지하수 내 '이것'의 농도가 기준치보다 최대 1,600배 높은 것으로 조사돼 충격을 주고 있다. 이것은? (힌트 매일신문 11월 22일자 6면)

 

2. 인류 최초로 '도서관'이란 명칭이 붙은 건축물이다. 기원전 3세기 건립됐다. 프톨레마이오스 1세가 스승 아리스토텔레스의 권고로 세운 무세이온 아카데미의 부속 기관이었다. 이슬람제국의 침공으로 소실되기까지 900년 간 존속했다. 이곳은? (힌트 매일신문 11월 23일 자 14면)

 

3. 달마도를 그린 김명국과 쌍벽을 이루는 기인으로 소개된다. 조선 고종이 벼슬을 주고 궐내에서 병풍을 그리도록 했다. 자화상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녹수선경'에서 묘사된 신선의 모습이 그의 얼굴을 투영한 것일 거란 일부의 추측이 있다. 그는 누구인가? (힌트 매일신문 11월 25일 자 24면)

 

4. '중화권의 아카데미상'으로 불린다. 대만에서 열리는 영화제다. 홍콩의 금상장, 중국의 금계장과 함께 중국어권에서 열리는 3대 주요 영화제 중 하나다. 올해는 같은 날 중국의 금계장 시상식이 열려 양안 갈등의 한 장면으로 해석되기도 했다. 이 영화제는? (힌트 매일신문 11월 26일 자 19면)

 

◇11월 16일 자 정답

1.슬리포노믹스 2.NRA(National Rifle Association, 전미총기협회) 3.은행나무 4.페스카마호

 

사진. 3번 문제

관련기사

AD

라이프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완독률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