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언덕] 고마해라! '가덕도' 우려먹기

부산시의원들이 28일 부산 강서구 가덕도 대항 전망대에서 가덕신공항 결정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부산시의원들이 28일 부산 강서구 가덕도 대항 전망대에서 가덕신공항 결정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상준 사회부 차장 이상준 사회부 차장

이번에도 어김없이 '가덕도 신공항' 이름이 오르내린다. 다시 선거의 계절이 돌아온 탓이다.

애초 9월 발표 예정의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 발표가 10월로 한 달 연기되더니 또다시 발표가 미뤄지고 있다.

유력한 연기 배경으로는 '선거'가 꼽힌다. 가덕도 신공항 건설은 부산 선거철마다 등장하는 단골 메뉴다.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가덕도 신공항 우려먹기'가 재현되고 있는 것이다.

지난 4월 자진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은 2018년 지방선거 당시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공약으로 내걸고 민주당 최초의 부산시장 도전에 성공했다. 이후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송철호 울산시장이 오 시장과 연대해 김해신공항 재검증까지 관철시켰다. 지난해 말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가 출범해 안전·소음 등 쟁점 사항을 검증, 최종 발표만 남겨두고 있다.

부·울·경의 속내는 이번 기회에 김해신공항(김해공항 확장) 건설 계획을 뒤집고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재점화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정치권, 특히 여권이 가세하고 있다. 먼저 부산시장 보궐선거 출마 예상자들이 공개적으로 가덕도 신공항 건설 공약에 나섰다.

여권 대선주자들도 예외가 아니다. 지난해 국무총리 재직 당시 부·울·경의 요구를 수용해 김해신공항 재검증을 국토부에서 국무총리실로 이관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부터 '가덕 신공항' 지지 대열에 합류했다.

이 대표와 함께 여권의 유력한 대권주자로 꼽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역시 지난 15일 부산 언론 인터뷰에서 "가덕도 신공항을 만드는 게 확장성과 안전성 측면에서 김해신공항보다 낫다"고 평가했다.

안타까운 현실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의성 비안·군위 소보 공동 후보지) 선정과 함께 지역사회 내에도 '가덕도 신공항' 지지 물결이 일고 있다는 것이다. 이른바 '빅딜'이다. 가덕도 신공항을 지지하는 조건으로 통합신공항 건설비와 철도·도로 등 접근성 개선 인프라 비용을 얻어내자는 것이다.

각설하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가덕도 신공항 빅딜은 'TK 통합신공항-PK 가덕신공항'이라는 이름의 정치 프레임에 불과하다.

정부 예산 한 푼 없이 군공항과 민간공항이 통합 이전하는 통합신공항(기부 대 양여)과 천문학적 건설 비용을 투입해 민간공항을 새로 짓는 가덕신공항(국가 재정 사업)은 애초 비교 대상이 아니다.

육지와 해상을 매립해 짓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 비용은 최소 10조원으로, 부산 최남단에 위치한 접근성 개선 인프라 비용까지 더하면 도대체 얼마나 국비가 들어갈지 알 수 없다.

무엇보다 김해신공항은 지난 2016년 정부가 영남권 신공항 백지화의 대안으로 결정한 국책사업이다.

정권이 바뀌자 여당 소속 부·울·경 자치단체장들이 김해공항 확장안 재검증을 요구했고, 정부가 이를 받아들이면서 '세계적 용역기관을 통해 결정한 국책사업 결정을 손바닥 뒤집듯이 뒤집는 것 아니냐'는 거센 반발을 샀다.

이런 까닭에 이제 와서 대구경북이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지지하고 빅딜 운운할 이유나 명분이 전혀 없다.

대구경북이 지금 해야 할 일은 김해신공항 재검증 결과 발표를 더 이상 연기하지 말라고 정부에 요구하고, 기술적 내용만 검증하라는 입장을 분명히 하는 것이다.

검증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김해신공항 백지화=가덕도 신공항 입지 선정'이라는 식의 어불성설이 난무하는 건 부·울·경의 일방통행과 정치권의 가덕도 우려먹기가 빚은 촌극에 지나지 않는다.

김해신공항 검증 결과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국무총리를 지낸 이낙연 의원이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주장하고 나서 파문이 일고 있다. 매일신문DB 김해신공항 검증 결과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국무총리를 지낸 이낙연 의원이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주장하고 나서 파문이 일고 있다. 매일신문DB

관련기사

AD

오피니언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