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라이프] "화장품도 이젠 먹어요" 뷰티 아이콘: 이너뷰티

피부 흡수 어려운 비타민·콜라겐 먹으면 유효성분 전달 더 효과적
신체의 건강함=피부의 아름다움, 국내 시장 규모 작년 5천억 돌파
질병치료 약 먹을 땐 약사와 상의…체질에 따라 효능의 강·약 차이도

 

4050세대 중년층에게는 건강하고 아름답게 늙어가는 것에 관심이 뜨겁다.게티이미지뱅크 4050세대 중년층에게는 건강하고 아름답게 늙어가는 것에 관심이 뜨겁다.게티이미지뱅크

인간의 평균수명이 100세 혹은 그 이상까지 기대하며 성별과 나이를 불문하고 어떻게 하면 더 젊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사회 전반적인 트렌드가 웰빙과 힐링, 안티에이징을 넘어서 웰에이징으로 점차 변화 하고 있다. 웰에이징이란 건강하고 자연스럽게, 아름답게 늙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인들의 삶의 질의 향상으로 외면과 내면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이전보다 더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시대가 되었다.

특히 뷰티트렌드가 변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대중들의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과 표현을 자극하여 변화시키며 뷰티산업은 성장하고 있다.

최근 동안, 안티에이징(ani-aging)에 대한 관심과 외모관리는 필수라는 인식이 확고해지면서 2030세대뿐만 아니라 4050세대 중년층에게 더욱 거세게 동안(童顔) 열풍과 함께 이너뷰티의 열풍이 확산되고, 뷰티 푸드 형태의 미용 아이템을 찾는 고객이 늘고 있다.

 

이너뷰티는 식습관 과 생활습관 등을 통해 피부 속 건강하게 하는 것이다. 이너뷰티는 식습관 과 생활습관 등을 통해 피부 속 건강하게 하는 것이다.

◆이너뷰티(Inner beauty)

이너뷰티란 '이너' 영어로 'inner'의 뜻인 '내면의'와 'beauty'의 뜻인 '아름다움'이 합쳐진 말이다. 즉 '신체의 건강함이 피부의 아름다움으로 표출된다.'라는 의미로 화장품을 바르는 방법 등으로 피부 표면만을 일시적으로 좋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식습관과 생활습관 등을 통해 피부 속 건강을 챙겨 피부자체를 좋게 한다는 것이다.

화장품의 개념을 얼굴에 바르는 것에서 먹는 것으로 도입되어, 몸에 좋은 비타민이나 항산화제를 첨가하여 신체 내부의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여 피부를 좋게 만든다는 데에 목적이 있다.

피부장벽으로는 흡수되기 어려운 화장품의 유효성분을 경구를 통하여 복용함으로써 화장품의 한계를 넘고 건강기능식품의 미용효과는 더욱 증대시켜 기능성 화장품과 건강기능 식품의 장점을 살린 화장품의 새로운 제품영역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특히 세대와 성별을 불문하고 피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불황으로 인해 합리적인 비용으로 피부를 관리하고자 하는 홈 뷰티족들로 인해 이너뷰티 시장은 폭발적으로 증가 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이너뷰티 시장규모는 2015년 500억원 수준에서 지난해 5,000억원을 돌파하며 엄청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향후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기능성 원료를 사용하여 만든 이너뷰티 건강기능식품을 섭취.게티이미지뱅크 기능성 원료를 사용하여 만든 이너뷰티 건강기능식품을 섭취.게티이미지뱅크

◆이너뷰티제의 성분 및 효과

이너뷰티의 성분에는 비타민, 콜라겐, 히알루론산 등이 있는데 이런 성분들은 피부의 7개 층의 피부 장벽을 뚫고 안으로 흡수되기가 어렵다. 피부에 바르는 것만으로 흡수되기 어려운 기능성 유효성분등을 이너뷰티제의 형태로 경구로 섭취하게 되면 위장에 따라 소화, 흡수되는 과정을 통해 피부 피하층까지 유효성분을 전달받게 되어 피부 속으로 보다 쉽게 전할 할 수 있다.

이미 식품, 화장품 브랜드에서 다양한 이너뷰티 제품을 출시했으며, 최근에는 보습, 화이트닝, 안티에이징 기능은 물론 면역력 개선, 디톡스 등 더욱 세분화된 성능의 맞춤 이너뷰티 푸드를 선택하는 것이 트렌드다.

 

요즘처럼 건조하고 미세먼지나 황사 등으로 피부의 수분이 부족해 보습이 필요 할 때에는 피부 속 수분을 충족 시켜주는 히아루론산이 함유된 이너뷰티를 섭취한다든지.. 피부 진피층의 3분2를 차지하고 있는 콜라겐이 부족하면 주름, 기미, 검버섯 등으로 노화가 촉진 되는데, 피부에 바르기도 하지만 알약, 분말, 음료 등 다양한 형태의 콜라겐 제품들이 출시되어 많은 사람들이 간편하게 섭취하고 있다. 최근 들어 눈 건강이나, 두피와 모발 등 고령화가 되면서 이너뷰티의 영역도 확대 되고 있다.

꾸준한 과일섭취로도 이너뷰티를 할 수 있다. 비타민 함유가 높은 사과, 레몬, 키위, 블루베리등 개인의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고르듯이 피부 컨디션이나 라이프 스타일을 생각해서 이너뷰티 푸드를 선택 하면 된다.

현재까지 기능성 원료를 사용하여 만든 이너뷰티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부작용이나 위해성에 대해서는 밝혀진 바는 없으나, 아무리 몸에 좋은 식품이라도 오남용은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정량을 지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체질이 달라서 효과의 강약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운동, 식이조절을 병행해야 효과가 더 잘 나타날 수 있다.

기능성 원료와 다른 약물을 같이 복용할 경우, 물질 간 상호작용으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지병이나 질병치료를 위해 약을 먹고 있다면 약사나 의사와 상의해 복용하는 것이 좋다.

수많은 이너뷰티제품들이 쏟아져 나오는 시대 성분, 원산지, 가공방법과 환경, 가격 등 천차만별이다. 친환경 제품, 유기농 제품, 유해 물질 무첨가 등 제품들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선택하도록 하자.

이너뷰티제품.게티이미지뱅크 이너뷰티제품.게티이미지뱅크

◆이너뷰티제품의 주요 성분

▶항산화 인자
노화방지제는 산화방지제라고도 하며 노화현상의 주요인자인 산소에 의해서 자동 산화되는 연쇄반응을 정지시키는 작용을 한다.
▶미량원소
생물이 생장하는 데는 반드시 필수 불가결한 원소가 있다. 철, 망간, 아연,구리, 염소, 등이 미량원소로 알려져 있고 이러한 미량원소의 작용은 주로 식물체 내의 효소의 구성성분으로 작용한다.
▶콜라겐
교원질이라고도 하며 섬유상 고체로 존재하고 복잡한 가로무늬 구조로 되어 있다. 피부는 표피와 진피로 나눌 수 있는데 진피의 대부분을 콜라겐이 차지하고 있다.
▶유산균
인간이 이용할 수 있는 가장 유익한 미생물의 한 종류로서 발효 과정 중에 포도당 또는 유당과 같은 탄수화물을 분해하여 유기산을 생성하는 세균이다. 사람이나 동물의 장내에서 해로운 물질의 생성을 막고, 부패를 방지하는 등 유익한 장내 세균을 유산균이라 한다.
▶비타민
생명현상을 유지하기 위한 대사 작용에 필요한 물질로 신체 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아 다른 공급원으로 공급받아야만 양호한 건강상태유지와 정상적인 성장을 도모한다. 비타민은 수용성과 지용성으로 나뉘며 수용성비타민은 비타민B1, 비타민 B2, 비타민B6, 비타민B12, 니아신, 비타민C, 비오틴, 엽산 및 판토텐산이 속한다. 지용성 비타민은 비타민 A, D, E, F, K등이 속한다.
▶코엔자임Q10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항산화능력이 우수하며 면역세포나 백혈구의 작용을 높이는 작용을 한다. 나이가 들면 코엔자임Q10수치가 떨어지는데 항산화제로 노화피부치료제에 이용한다.
▶글루타민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생체 내에서 암모니아의 저장 역할을 한다.
▶히알루론산
아미노산과 우론산으로 이루어지는 복잡한 다당류의 하나로, 세균의 침입이나 독물의 침투를 막는 역할을 한다. 수분함유능력이 뛰어나고 피부조직에 대한 친화력과 지속성으로 인해 수분을 공급하는 재료로 화장품에 많이 쓰인다.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화장품성분사전

 

김미정 대구보건대 뷰티코디네이션과 교수

 

관련기사

AD

라이프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