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마이삭 경로 "韓 부산→동해안, 日 전남→수도권"

(위)기상청 1일 오후 4시 발표 9호 태풍 마이삭 예상경로 (아래)일본기상청 1일 오후 3시 발표 9호 태풍 마이삭 예상경로. 각 기상청 홈페이지 (위)기상청 1일 오후 4시 발표 9호 태풍 마이삭 예상경로 (아래)일본기상청 1일 오후 3시 발표 9호 태풍 마이삭 예상경로. 각 기상청 홈페이지

현재 일본 오키나와 남쪽 해상에 위치한 9호 태풍 마이삭의 대한민국 제주도 및 일본 큐슈 근접이 내일인 2일로 다가왔지만, 한·일 기상청의 태풍 예상경로 발표 내용은 아직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우리 기상청이 1일 오후 4시 발표한 예상경로에 따르면 태풍 마이삭은 2일 새벽 제주도 남쪽에 위치하는데 이어 3일 새벽 부산에 상륙한다. 이어 부산·경남·울산·경북·강원 동해안을 차례로 타고 거의 정북 방향으로 북상, 3일 낮 중 동해안으로 빠져나가게 된다.

이어 동해상에 위치하는 것도 잠시, 다시 북한 함경북도 청진 일대를 통해 육지에 상륙, 좀 더 북쪽으로 가 4일 새벽 중국 하얼빈 남동쪽에서 소멸(저기압화)할 예정이다.

그런데 1시간 앞서 1일 오후 3시 일본기상청이 발표한 예상경로에 따르면, 태풍 마이삭은 제주도 동쪽 해상을 지나 전남 완도 일대를 통해 우리나라에 상륙하게 된다. 이어 전남·전북·충남·수도권을 지나고 이어 북한 내륙으로 진입해 중국 하얼빈 인근에서 소멸하게 된다.

우리 기상청은 태풍이 우리나라 동쪽 지역으로 북상해 동해를 거쳐 중국으로 간다고 보는 반면, 일본기상청 태풍이 우리나라 서쪽 지역을 거치며 내륙 루트만 이용해 중국으로 갈 것으로 보는 것이다.

관련기사

AD

국제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