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창업캠퍼스’를 아시나요? “창업지원의 산실”

지역 스타트업 기업 지원 및 창업공간 제공, 컨설팅 도움까지
DGB 대구은행 후원 대구경북권 창업 생태계 조성 본격화

대구 북구 칠성동 대구은행 제2본점 5층에 위치한 대구창업캠퍼스. 대구 북구 칠성동 대구은행 제2본점 5층에 위치한 대구창업캠퍼스.

'대구창업캠퍼스를 아시나요?'

'대구연구개발특구 창업캠퍼스'의 줄임말로 얼핏 들으면 대략 창업을 지원하는 곳이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어떤 일을 하는지, 어디 위치하고 있는지는 아는 사람이 드물다. 코로나19 시대에 더 바빠진 이 기관을 짧고 굵게 소개한다. 위치는 대구 북구 칠성동 대구은행 제2본점 5층.

대구창업캠퍼스는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주관하고 DGB 대구은행이 후원하고 있으며, 설립취지는 창업 및 기업 성장지원에 최적화된 인프라를 구축 및 운영이다. 단순한 창원지원을 넘어 인큐베이팅 기능도 함께 한다. 사무공간 제공(휴게실·회의실·라운지 등). 금융지원(투자유치 연계), IR특화교육 및 네트워킹, 컨설팅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창업기업 입장에서는 참으로 고마운 존재다.

창업공간 지원(1~8인)과 강의실 및 회의실(6곳), 코워킹(Co-working) 스페이스, 중앙정원 등은 '유니콘 기업'을 꿈꾸는 유망 기업들에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마치 애플이나 페이스북, 아마존 등 글로벌 대기업들의 자유로운 라운지 인테리어를 연상시킨다.

대구창업캠퍼스 중앙정원 라운지. 대구창업캠퍼스 중앙정원 라운지.
대구창업캠퍼스 중앙정원 라운지. 대구창업캠퍼스 중앙정원 라운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대구은행은 2년 전 대구창업캠퍼스 개소식을 열고, 대구경북권 창업생태계 조성을 본격화했다. 이후 금융, 빅데이터,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미래산업을 이끌 유망 창업기업 보육에 힘이 싣고 있다. 대구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하 특구재단)은 연구개발특구 육성 등 정부 사업을 활용해 기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구은행은 기업 입주공간 및 부대시설을 5년 동안 무상 제공한다. 2천264㎡ 규모로 31개 기업이 입주할 수 있으며, 기업들이 교류할 수 있는 강당과 회의실, 휴게공간 등이 마련됐다.

특히 특구재단은 2023년까지 50억 원을 투입해 창업 기업들을 지원하며 기업 진단과 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대경권의 기술사업화 및 지역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교류의 장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문미옥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대구창업캠퍼스는 민관 협력을 토대로 조성된 공간"이라며 "앞으로 이런 협력 모델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유니콘(Unicon) 기업]=큰 성공을 거둔 기업가치 10억달러(약 1조원) 이상의 10년 이하의 스타트업 기업을 의미하는 신조어.

관련기사

AD

경제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완독률이 좋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