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텍 최영수 회장, 경북대에 발전기금 총 10억원 기부

지난해 말 도서관 리모델링 5억원 출연…매년 5천만원씩 10년간 장학금 지급 예정

29일 경북대 본관 앞에서 '크레텍최영수장학기금'을 받은 재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북대 제공 29일 경북대 본관 앞에서 '크레텍최영수장학기금'을 받은 재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북대 제공

크레텍(회장 최영수)이 지역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10억원을 경북대학교에 기부했다. 지난해 말에 도서관 기금 5억원 출연을 시작으로, 장학기금 5억원을 내놓는 등 모두 10억원을 경북대에 전달했다.

29일 경북대 본관 제1회의실에서는 '크레텍최영수장학금' 첫 전달식이 열렸다. 재학생 33명이 모두 5천만원 장학금의 첫 수혜자가 됐다.

경북대는 교내외 창업 및 국제프로그램에 참여한 우수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년 5천만원씩 10년간 모두 5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최영수 크레텍 회장은 "요즘은 젊은이들이 힘든 시기인데, 좀 더 나은 비전과 어른으로서의 책임감을 보여주고 싶다"며 "어느 시대나 기회는 있기 마련이니 절대 절망하지 말고 어려움을 헤쳐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앞서 크레텍은 장학금 외에도 교육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지난해 말 경북대 중앙도서관 리모델링 기금 5억원을 출연했다. 경북대는 리모델링된 중앙도서관의 '아이-존'(I-Zone)을 '크레텍존'으로 명명하고, 대학 구성원은 물론 지역 주민들을 위한 최첨단 학습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한편 1971년 대구에서 설립된 국내 최대 산업공구 유통사인 크레텍은 방대한 공구를 체계적으로 분류해 과학적 유통망을 세우고, 국내 공구산업이 세계적 수준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를 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20여 년간 제일여상, 경상중 야구단 등 지역 학교를 후원해왔으며 포항 지진, 서문시장 화재를 비롯해 인도네시아, 필리핀에 재난 구호 성금을 전달하는 등 크고 작은 이웃사랑을 실천해왔다.

관련기사

사회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