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정은경 "현재까지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자 총 9명 보고"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14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 및 확진 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에서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대한 2차분 항체가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14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 및 확진 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에서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대한 2차분 항체가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속보] 정은경 "현재까지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자 총 9명 보고"

독감 백신 후 사망 보고 사례. 질병청 제공 독감 백신 후 사망 보고 사례. 질병청 제공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접종 받은 뒤 사망한 사람이 현재까지 모두 9명에 달하는 것으로 21일 확인됐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오후 4시 15분쯤 시작된 독감 백신 관련 긴급 브리핑을 통해 이렇게 밝혔다.

정 청장은 "현재까지 사망 사례가 총 9건 보고돼 그중 8건에 대해 역학조사와 사인을 밝히기 위한 부검 등이 진행 중"이라며 "또 같은 날짜에 같은 의료기관에서 동일 백신의 제조번호로 접종받은 접종자에 대해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다만 질병청은 백신 접종과 사망 간의 직접적인 인과관계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정 청장은 "21일 오전까지 보고된 총 6건의 사망사례에 대해 논의했으나 특정 백신에서 중증이상 반응 사례가 높게 나타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할 때 예방접종을 중단할 만한 상황은 아닌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정 청장은 그러면서 "사망 사례 중 2건은 아나필락시스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으며, 나머지 신고사례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부검 결과와 의무기록 조사 등 추가 조사를 통해 인과관계를 확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독감백신 부작용 가운데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특정 식품과 약물 등의 원인 물질에 노출된 뒤 수분, 수 시간 이내에 전신적으로 일어나는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다.

정 청장은 "아나필락시스 등 중증 이상반응 방지를 위해 건강상태가 좋은 날에 예방접종을 받아주시고, 접종 대기중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예진시 아픈 증상이 있거나 평소에 앓고 있는 만성질환은 반드시 의료진에게 알려야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AD

사회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