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중국 홍무정운 '반절' 원리, 훈민정음에 음운학적 영향

상주서 한글 창제 관련 고서 발견

훈민정음과 관련된 내용이 적힌 고서 '동려'의 겉 표지 모습. 배익기 씨 제공 훈민정음과 관련된 내용이 적힌 고서 '동려'의 겉 표지 모습. 배익기 씨 제공

지난 7월 개봉한 영화 '나랏말싸미'는 훈민정음 창제 주역이 세종대왕이 아니라 사실상 신미스님인 것으로 비춰져 역사 왜곡 등 많은 논란을 낳았다.

이와 별도로 훈민정음이 몽골의 '파스파' 문자를 모방했다는 설도 있을 만큼 한글 창제 역사가 573년이나 되지만 한글과 관련된 논란은 숙지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글 창제에 중국 운서(한자의 운을 분류해 배열한 서적)인 홍무정운(중국 명나라 태조 홍무8년 1375년 발간)의 반절법이 이용됐다는 주장이 기록된 고서가 경북 상주에서 발견돼 또 다른 논란이 예상된다. 창제 주체 역시 세종대왕이 아니라 여러 신하들이 한글을 만든 것으로 기록돼 있다.

매일신문이 확인한 이 고서는 표지에 동려(東麗)라는 제목이 적혀 있는 300쪽 분량의 서적으로 대체적으로 온전하게 보존돼 있다.

저자가 누구인지는 알 수 없으나 표지 하단에 반강장(半江藏)이라 쓰여 있어 책 소장자가 당시 반강이라는 호를 가진 사람으로 추측된다.

1592년 임진왜란 전인 조선 전기에 행했던 글이 많이 등장하고 훈민정음과 관련된 내용이 등장하는 만큼 이 고서가 작성된 시점은 1446년 훈민정음 반포와 임진왜란 사이일 것으로 추정된다.

고서에 등장하는 한글과 관련된 부분은 본조군신작훈정음(本朝群臣作訓正音)이란 문구다.

群(군) 자가 임금이 아닌 무리 '군' 자로 풀이하면 정음(한글)은 여러 신하들이 지었다는 뜻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사료나 해례에서 나타나는 여러 정황을 볼 때 세종이 직접 한글을 창제한 것으로 추정됐으나 이 책에선 세종을 빼고 신하들이 만들었다고만 적고 있다.

그간 알려진 바로는 세종과 집현전 학사들이 한글을 만들었다. 이 고서에서 나오는 여러 신하들이 집현전 학사인지는 표현돼 있지 않다.

가장 주목을 끄는 것은 '방홍무지제, 작동국지의, 오체함비(倣洪武之制, 作東國之宜, 五體咸備)'란 문구다.

풀이하면 명나라 태조 홍무년간의 운서인 홍무정운이 당시 세종의 조선에 전해져 음운학적 영향을 줘 한글 창제에 기여했다는 것이다.

고서 '동려'의 내용 중 일부. 왼쪽에 본조군신작훈정음(本朝群臣作訓正音)이란 문구가 보인다. 배익기 씨 제공 고서 '동려'의 내용 중 일부. 왼쪽에 본조군신작훈정음(本朝群臣作訓正音)이란 문구가 보인다. 배익기 씨 제공

고서에는 이에 대한 보충설명으로 한글은 중국의 반절(反切)법을 사용했다고 전하고 있다.

반절(反切)은 표음문자인 범어(고대 인도의 표준 문자어)가 불교와 함께 중국에 전해지면서 음운학적 영향을 받아 한자음의 표기에 응용된 것이다. 한자의 음을 나타낼 때 다른 두 한자의 음을 반씩 따서 합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東(동)자의 음은 德(덕)과 紅(홍)자의 반절이다'고 하면 이는 '동'의 자음 'ㄷ'을 '홍'의 자음 'ㅎ'을 뺀 운모(韻母) 'ㅗ'와 'ㅇ'에 얹어 서로 합쳐 '동'이라는 한자의 음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런 반절의 원리가 한글의 원리와 상관관계가 있다는 얘기다.

한글 창제 원리가 중국의 홍무정운을 참고해 반절법이 이용됐다는 기록은 지금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다.

홍무정운이 훈민정음의 참고자료가 됐다는 것에 대해 일부 한글 전문가는 '한글은 문자(한자)의 어음(語音=한자 발음)을 적기 위한 이유가 크기 때문에, 문자의 발음체계를 담고 있는 홍무정운이 참고가 됐다 볼 수도 있다'는 반응이다.

임노직 한국국학진흥원 자료부장은 "누가 지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동려라는 표지와 함께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비슷한 고서의 필사본이 경기도 성남에 있는 한국학중앙연구원에 소장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이 고서는 아이러니하게도 한글 창제의 원리를 담고 있는 훈민정음 해례본 상주본 소장자인 배익기 씨가 갖고 있다.

배 씨는 "고서의 주인은 따로 있다"며 "이 고서를 공개해 학계의 연구와 검증을 받아보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AD

사회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