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광장] 음악으로부터 읽어낸 시간 

성승모 정신건강의학과전문의

성승모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성승모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최근 김광석 길 끝자락에 있는 '김광석 스토리하우스'를 방문했다. 2년 전 홋카이도를 여행하면서 들렀던 '이시하라 유지로 기념관'이 생각났다. 인터뷰집 '배우 신성일, 시대를 위로하다'에서 영화박물관과 함께 언급된 곳이다. 일본의 국민배우이자 가수였던 이시하라 유지로(1934~1987)는 고(故) 신성일 자서전 '청춘은 맨발이다'에도 등장한다. 1991년 개관한 기념관은 방문객의 감소와 건물 노후화로 작년 8월 폐관했다.

10월 27일 제1회 대구 레코드 페어가 열린 김광석 길을 찾았다. '제5회 방천아트페스티벌'과 함께하는 축제였다. 대구 레코드 페어는 음악 애호가들과 교류하면서 귀한 음반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신성일, 엄앵란 부부가 다정스럽게 손을 잡고 있는 모습이 실린 앨범을 챙겼다. 영화배우 윤정희 씨의 사진이 포함된 1968년 음반도 구했다.

작년 여름 일본 오사카에서 '세계를 변화시킨 레코드전'을 참관하면서 엘피(LP)음반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수준 높은 재킷 디자인의 음반은 눈으로 감상하기 위해 구입하게 된다. 1989년 제1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기념 음반에는 서도호의 작품이 실려 있다. 서도호 작가는 백남준, 이우환에 이어 한국을 대표하는 설치미술가로 주목받고 있다.

27일 저녁 경북대 대강당에서 '이은하 대구콘서트 with 프레스리'를 관람했다. 이은하 특유의 매력 넘치는 허스키 보이스가 인상 깊었다. 대구에서 경험하기 힘든 최고의 공연으로 기억에 남을 것 같다. 공연 직전 대구 팬들과 함께 이은하 씨를 만나서 음반에 사인을 받을 수 있었다.

우리나라에서 발매된 음반에는 제작 날짜가 표기되어 있다. 뮤지션의 친필 사인에도 대개 날짜가 함께 적혀 있다. 음반에 적힌 날짜를 바라보면서 그 시기에 나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가족과 친지들은 어떤 상황이었는지를 되돌아본다. 다치바나 다카시(立花隆)는 '자기 역사를 쓴다는 것'에서 '자기 역사 연표' 만들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좋아했던 아티스트가 발표한 음반의 역사를 함께 살펴보는 것도 의미 있을 것 같다.

한국 포크블루스 거장인 이정선 동덕여대 명예교수가 11월 16일 대구에서 박강성, 김희진과 함께 '7080 낭만콘서트' 공연을 펼쳤다. 이정선 선생이 작사, 작곡한 '뭉게구름'은 중학교 음악 교과서에 실려 있다. '쇼! 음악중심' 프로에서 걸그룹 '여자친구'(GFriend) 유주, 은하, 신비가 불렀던 곡이다. 1950년 대구에서 태어난 이정선 선생은 김광석 길을 언급하면서 김광석이 다시 불렀던 '그녀가 처음 울던 날'을 들려줬다. 이정선 선생이 작사, 작곡한 이 노래는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에 선정된 이정선 7집 앨범 '30대'에 수록되어 있다.

7080 낭만콘서트 공연이 열린 웃는얼굴아트센터 청룡홀은 이은하 콘서트가 열린 경북대 대강당과 마찬가지로 최근 리모델링 공사를 마친 곳이라 음향시설이 뛰어났다. 중장년층을 위한 유익한 음악 프로그램이었던 KBS '콘서트7080'이 11월 3일 방송을 마지막으로 종영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들린다. TV로 만나기 힘들어진 7080 가수의 라이브 콘서트가 공연문화도시 대구에서 더 자주 열리면 좋겠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