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프리즘] 나를 알리는 글, 자소서 작성하기

박용택 큰길교육입시 컨설팅 소장 박용택 큰길교육입시 컨설팅 소장

2019 대입이 시작되었다. 지난 입시 결과를 정리하며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시기이다. 2019학년도는 수시모집 비중이 76.2%로 역대 최대 규모다. 특히 학생부 위주 전형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65.9%를 차지하기 때문에 가급적 이곳에서 승부를 보아야 한다. 수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자기소개서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학생들이 학교 행사, 평가 일정을 토대로 고3 학업 로드맵을 작성해보면 온전히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다. 1, 2학년의 학업 활동을 정리하고 3학년 1학기에 보완할 내용을 파악하려면 지금부터 자기소개서를 준비해야 한다.

질문 1.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어요? 합격생 자기소개서를 참고할까요?

막상 자기소개서를 쓸려고 하니 어떤 내용을 어떻게 서술해야 할지 막막한 예비 고3의 간절함이 묻어 있는 질문이다. 자기소개서의 출발은 대학의 평가 기준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공통적인 평가 요소는 학업 역량, 전공 적합성, 발전 가능성, 인성 등이다. 이러한 평가 요소를 중심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인재상, 학과별 인재상을 대학 홈페이지에서 살펴본 후, 자신의 학생부에 평가 요소 관련 활동을 추출해야 한다. 대체로 학부'과별로 평가가 진행되므로 학업 역량, 잠재 역량, 사회 역량 순으로 자신의 학생부에 있는 활동을 키워드에 따라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합격생 자기소개서를 보는 것은 당장은 편하게 쓸 수 있을지 몰라도 자신도 모르게 글이 닮아 가기 때문에 권하고 싶지 않다.

질문 2. 학생부 내용을 요약할까요? 아니면 중요한 활동 중심으로 쓸까요?

학생부에 교과 관련 활동, 비교과 활동 내역이 풍성한 학생의 질문이다. 많은 학생이 고민하는 부분이다. 자신의 교내 활동 중 무엇을, 어느 정도의 비중으로 서술해야 하는지 혼란스럽다. 있는 것을 모두 쓰고자 하면 활동 나열형이 되어 대학에서 선호하지 않는 자기소개서가 되고,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활동만 골라서 쓰려고 하니 입학사정관들이 자신의 활동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까 의심과 불안도 생긴다. 자기소개서 1번은 학습 경험으로서 학업 관련 지적 능력을 확인하는 문항이다. 학습 동기, 학습 과정, 성취 결과의 순으로 서술하되 나의 관심 분야에 대한 노력 과정, 하고 싶은 공부를 해 본 경험 등을 소재로 삼으면 된다. 2번은 활동을 통한 태도적, 자세적 측면을 확인하는 문항이다. 교내 활동을 통해 내가 어떤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지원 대학, 학과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서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활동을 3개 이내로 제한하지만 반드시 3개를 써야 하는 것은 아니다. 3번은 인성 관련 문항이다. 주로 의사소통, 봉사 내용을 서술한다. 교실, 학교, 지역사회 등 공동체 활동을 하면서 배려하고 협력하는 인성과 성품을 갖추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4번은 대학 자율 문항으로 매우 중요하다. 대학에서 자율 문항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를 생각해봐야 한다. 고교생활 동안의 과정과 성취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어떻게 구체화할지, 나의 목표를 달성하고 미래사회를 위해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탐구 모습과 성장 모습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질문 3. 학생부에는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교외 활동 내용을 써도 될까요?

대학에서 해부학 실험을 하고 전공체험 활동을 한 의예과 희망 학생의 질문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이 학교생활 우수자 전형이므로 외부 활동 기록은 금물이다.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를 기반으로 작성해야 한다. 학생부에 근거가 없으면 평가에 반영할 수 없다. 가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내용을 대조하였을 때, 사실 관계가 맞지 않는 글도 찾아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유의해야 할 점으로 오타, 맞춤법, 형식상 오류 등으로 성의가 부족한 글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참여한 활동 자체의 내용보다는 나의 역할, 고민, 그리고 내가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성장하였는지를 서술하여야 한다.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보면 학생의 모습이 그려져야 한다.

관련기사

AD

최신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