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철 계명의대 명예교수, '교회음악 명곡°명연' 출간

‘교회 음악과 클래식 음악은 어떠한 관계인가?’

김현철 저 '교회음악의 명곡·명연'. 예솔 김현철 저 '교회음악의 명곡·명연'. 예솔

김현철 계명의대 명예교수가 최근 서양 교회음악을 집대성한 도서 '교회음악의 명곡·명연'을 출간했다.

김 교수는 신장 전문의이자 대구 클래식 아카데미 회장, 대구 CBS 혼성합창단 단장을 맡고 있으며 음악 애호가로 클래식 음악의 저변 확대와 음악인 후원에 힘쓴 인물이다. 이번 책은 김 교수가 '르네상스 음악의 즐거움' 이후 6번째로 내놓은 음악 저서다.

서양 클래식 음악은 교회음악을 중심으로 발전해 둘을 떼놓고 생각할 수 없다. 이에 김 교수는 바로크에서 고전, 낭만파로 이어지는 클래식 음악 역사를 따라가며 각 시대 전설적인 작곡가들의 대표적인 교회음악 명곡을 집대성했다.

바흐, 헨델, 모차르트, 베토벤, 베르디, 푸치니까지 누구나 아는 대작곡가의 교회음악 명곡을 모아 소개하며, 해당 곡의 명연이 실린 음반을 엄선하고 각각에 대한 연주평을 남겨 독자들이 클래식 교회음악에 쉽게 친숙해질 수 있도록 했다.

책은 '바로크'와 '고전·낭만' 총 2권으로 구성됐다. 합창이나 교회음악을 공부하는 음악도들, 교회음악을 본격적으로 알아가고자 하는 클래식 음악 애호가까지 모두를 위한 친절한 안내서 역할을 할 전망이다. 예솔 펴냄, 전 2권, 각 528쪽·656쪽, 6만원.

김현철 저 '교회음악의 명곡·명연'. 예솔 김현철 저 '교회음악의 명곡·명연'. 예솔

관련기사

문화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