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욱 보좌관 '언론에 비친 재난·안전 사고현장과 안전수칙' 출간

'언론에 비친 재난·안전 사고 현장과 안전수칙' 표지 '언론에 비친 재난·안전 사고 현장과 안전수칙' 표지

"제발 소 잃은 후에라도 외양간 고치는 세상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김종욱(51세) 이완영 국회의원 보좌관이 '언론에 비친 재난·안전 사고현장과 안전수칙'이라는 책을 냈다.

'언론에 비친 재난·안전 사고현장과 안전수칙'은 지난 70여 년간 국내에서 발생한 주요 재난·안전 사고사례를 언론보도를 중심으로 총 정리한 도서다.

대한민국 역사 속에 발생했던 사회재난, 화재참사, 자연재해, 산업재해 등을 연도 별로 주요 개론과 신문기사 및 사진자료를 수록했다.

김종욱 보좌관은 이를 위해 지난 5년에 걸쳐 편집 기간에 갖고 사건사고를 조사, 자료를 수집하는 등 심혈을 기울였다.

이 책은 지난 70여 년의 각종 재난·안전 사고사례를 언론보도, 보도사진을 통해 정리함으로써 당시의 생생한 현장과 상황을 볼 수 있게 시각화했다.

또한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각종 유형별 안전사고 대처법와 행동요령을 수록하고, 그 외 응급처지 방법도 제공해 국민안전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부록으로는 미국, 일본 등 해외 자연재해 사례와 UN 세계재난위험감소회의 행동원칙 '센다이 재난위험경감 강령'을 실어 지구 자연재난 문제도 다뤘다.

저자 김종욱은 "재난이 나는 것을 100% 막을 수는 없지만 그것을 최소화하는 것은 우리의 몫"이라며 "실패를 최소화하는 방법은 과거의 경험에서 배우고 내일을 대비하는 것인 만큼 점점 잊히고 있는 사건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했다.

이어 그는 "이 책은 우리에게 뼈아픈 실패의 역사를 기록한 책"이라며, "전국 초중고교 교실 및 병원, 공공기관에 비치되어 이 책으로 말미암아 단 한건이라도 안전 사건·사고가 줄어드는데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했다.

저자 김종욱 저자 김종욱

 

관련기사

AD

문화기사

매일신문은 모든 댓글을 소중히 생각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고지없이 삭제하겠습니다.
·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 개인정보 ·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 도배성 댓글 ·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위배되는 댓글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