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치료, 재발 때문에 힘들다면 적절한 원인제거 필요

김신형 원장 김신형 원장

한 가지 병에 한 가지 증상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어떤 병은 두 가지 이상의 증상이 복합적, 반복적으로 나타나 환자를 괴롭힌다. 이때 다양한 증상이 같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같은 병일 지라도 환자마다 나타나는 증상 자체가 다양할 때가 있다.

또한 현재 나타나고 있는 증상의 원인이 되는 병이 흔히 알고 있지 않는 문제일 수 있다. 그래서 단순히 증상만으로 문제를 판단하기 보다는 적절한 원인을 찾을 필요가 있다. 역류성식도염은 치료가 쉽지 않은 문제다.

보통 이러한 역류성식도염은 가슴 쓰림이나 신물이 올라오는 문제가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목감기의 증상이라고 알려진 목이물감, 마른기침 나아가 충치의 원인이 되는 병이다.

위편장쾌 네트워크 대구점 경희예한의원 김신형 원장은 " 역류성식도염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만큼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단순히 제산제를 이용하는 치료를 진행할 수 있지만 약의 복용을 멈추면 재발이 자주 된다. 또한 목이물감 마른기침 문제를 해결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역류성식도염치료를 제대로 해내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 것이 우선이다. 원인 치료와 더불어 위식도 역류를 감소시키면서 역류물을 중화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여기에 식도 청소율을 향상시킴으로써 식도점막을 보호할 필요가 있다. 이밖에도 역류성식도염 치료를 위해서는 담적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한방에서는 위장의 기능저하의 원인으로 담적을 지목하고 있다. 담적이 있게 되면 위장근육이 붓고 딱딱해져서 위장내 음식물 배출속도가 느려지게 되므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한다. 담적 치료와 함께 위장근육이 허약해진 상태인 위무력증을 개선시키고 위장 근육 강화와 하부식도괄약근의 기능을 살려 위산의 역류를 막게 힘쓴다.

역류성식도염 치료를 진행할 때 무조건 담적을 제거하는 치료보다는 환자의 상태에 맞는 치료가 필요하다. 담적이 심해지면 위장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에도 점액질이 부족해서 건조하고 딱딱하고 마른 조증상태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치료를 진행할 때 위장 벽에 연결된 혈액, 진액 등의 수분공급을 도와 마르고 건조해진 위장벽을 부드럽게 해줄 필요가 있다.

이러한 치료는 한방에서 주로 한약을 통해 이뤄진다. 역류성식도염 원인 치료를 위해 울체된 기를 풀어주고, 자율 신경을 안정시키기 위한 행체탕 등의 한약이 활용된다. 그렇지만 앞서 언급했듯 한방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른 적절한 처방이 이뤄져야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래야만 역효과를 막을 수 있고 역류성식도염 증상 개선과 흉통, 복통, 인후부 불쾌감, 쉰목소리, 호흡기적 증상 등 개선에 이로울 수 있다.

김 원장은 "식사습관 교정이나 자세 교정도 함께 이루어진다면 치료 효과가 더욱 좋게 나타날 수 있다. 폭음, 폭식, 야식, 음주 등은 피해야 하고 저지방 고 탄수화물 식사가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중요한 것은 취침 전 먹지 않는 것, 그리고 먹은 후 바로 눕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생활, 식습관 관리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하게 진행 된다면 재발을 막는 것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지긋지긋한 역류성식도염 재발을 막는 것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AD

라이프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