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관절염, 한약 통해 치료 가능할까?

튼튼마디한의원 수원점 김종옥 원장/사진 제공=튼튼마디한의원 수원점 튼튼마디한의원 수원점 김종옥 원장/사진 제공=튼튼마디한의원 수원점

퇴행성관절염은 뼈를 덮고 있는 연골이 얇아지면서 뼈를 보호하는 기능이 약해지고, 뼈와 뼈가 마찰을 일으키면서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무릎을 비롯해 어깨, 손가락, 고관절 등 관절이 있는 어느 부위라도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며 최근에는 젊은 연령층에서도 퇴행성관절염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퇴행성관절염이 발병했다면 그에 맞는 치료가 필요하다. 여기서 퇴행성관절염 치료의 핵심은 무엇일까? 보통 노화, 외상, 스트레스 등을 관절염의 원인이라고 생각하지만 결정적으로는 이런 원인들로 인해 관절 연골의 구성 성분을 파괴하는 인자로 알려진 TSLP(Thymic stromal lymphopoietin)와 단백분해효소(MMPs, Matrix metalloproteinases)가 활성화되기 때문에 관절의 퇴행이 진행된다. 때문에 퇴행성관절염 치료를 위해서는 관절 연골 구성 성분을 파괴하는 인자들이 활성화되는 것을 억제해야 한다.

튼튼마디한의원 수원점 김종옥 원장은 "튼튼마디한의원의 연골한약 백절탕은 연골 구성 성분과 유사한 성분을 함유한 교제로 이루어진 한약으로, 관절 파괴 인자인 TSLP와 단백분해효소, 케스페이즈(Casepase-1)의 활성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와 함께 콜라겐과 어그레칸 등 연골 구성 성분의 생성을 촉진시켜 손상된 관절 자체를 보강해준다. 퇴행성관절염은 통증만 개선하게 되면 추후 재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연골한약을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고 관절 자체를 튼튼하게 하는 것에 집중하여 치료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튼튼마디한의원의 연골한약 백절탕은 튼튼마디한의원과 경희대 한의과대학 연구팀의 공동 실험으로 SCI급 학술지인 'Phytotjerapy Research'와 영국 관절 전문 학술지 'Arthritis Research&Theraphy'에 논문이 등재되어 한약으로도 퇴행성관절염을 치료할 수 있음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바 있다.

 

 

 

관련기사

라이프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