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장 기능문제 해결해야 재발 막아

공현식 원장 공현식 원장

소화기관은 구강에서 시작해 인두, 식도, 위, 소장, 대장, 그리고 항문까지를 말한다. 인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소화기관은 섭취한 음식물을 잘게 부셔 살아가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흡수하고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이만큼 소화기관의 중요성이 높은 만큼 그와 관련된 질환의 빠른 해결이 중요하다.

하지만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치료를 진행하려고 해도 쉽게 해결되지 못한다. 재발이 자주 되어 치료가 쉽지 않은 만성 장질환이다. 복통, 복부팽만감, 설사, 변비, 배속에서 들리는 물소리 등 다양한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으로 고생하다가 내시경검사도 진행해보지만 원인을 찾을 수 없다.

위편장쾌 네트워크 한의원 인천부평점 공현식 원장은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을 찾기 힘든 것은 이것이 기질적인 문제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시경 기구를 통해서도 눈으로 확인하기 어렵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숨겨진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적절한 검사를 찾아서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숨겨진 원인인 장의 기능장애가 보통의 검사로는 보이지 않기에 조금 더 면밀한 진단이 필요한 것이다."라고 조언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숨겨진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은 장의 기능장애다. 장의 기능장애는 장의 근육층이나 기능문제로 나타나기 때문에 쉽게 진단할 수 없다. 그래서 대장의 기능장애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기능검사가 필요하다. 한방에서는 이런 과정을 통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숨겨진 원인을 찾아 그에 맞는 맞춤 처방을 진행해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치료와 원인을 제거에 주력한다.

원인을 찾기 위한 과정엔 위장공능검사와 같은 기능검사가 요구된다. 현재 배속에서 움직이고 있는 위장이나 대장의 운동성을 평가할 수 있는 검사가 필요한 것이다. 즉 위장이 원활하게 잘 움직이는지, 위장이 힘차게 움직이는지, 음식물 배출이 쉽게 잘 되고 있는지, 위장 움직임을 조절하는 자율신경 기능이 양호한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위장공능검사 외 자율신경검사, 양도락검사 등을 통해 과민성대장증후군 유형과 원인, 증상 등을 정확히 파악한 후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가 이어진다. 한의학에서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방법으로 한약, 경락신경자극술, 정신&정서 이완요법, 식습관 개선이 동시에 진행된다. 기본적으로 장의 기능문제를 정상화 시키는데 주력한 방법이다. 다만 모두 개인의 증상과 체질 및 병력 등을 고려한 정확한 처방하에 이뤄져야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공 원장은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이 나타나거나 심해질 수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이 잦다면 일상생활은 엉망이 되기 쉽기 때문에 치료를 미루지 말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인을 찾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AD

라이프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