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천시, 지역 전통문화 계승 및 체험의 장 '영천전통문화체험관' 임시 개관

내년 초 정식 개관 앞두고 의견 수렴 통해 다양한 문화콘텐츠 구성 및 볼거리 제공

내년 초 정식 개관에 앞서 관람객과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 반영으로 참신하고 재미있는 문화체험공간 조성을 위해 임시 개관한 영천전통문화체험관 전경. 영천시 제공 내년 초 정식 개관에 앞서 관람객과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 반영으로 참신하고 재미있는 문화체험공간 조성을 위해 임시 개관한 영천전통문화체험관 전경. 영천시 제공

경북 영천시는 지역 전통문화 계승과 체험의 장인 '영천전통문화체험관'을 임시 개관하고, 다양한 전시 콘텐츠와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영천민속관 바로 옆에 있는 영천전통문화체험관은 사업비 20억원이 투입돼 전통과 미래를 아우르는 2층 건물로 신축됐다.

내년 초 정식 개관에 앞서 관람객과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변화하는 문화콘텐츠에 발맞춘 참신하고 재미있는 문화체험 공간을 만들어 갈 예정이다.

건물 1층과 계단부는 '별의도시 영천'의 과거 천문지리 지도와 영천의 변화과정을 알아볼 수 있는 역사연표 공간으로 구성했다.

2층은 다양한 의복체험을 할 수 있는 포목점을 비롯해 영천의 대표 특산물과 전통음식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음식주막, 봉수대, 곳나무 싸움 재현 모습 및 구전음악・문학공간 등을 조성해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체험공간 조성이 진행중인 민속관은 기존 민속품들을 더욱 내실있게 전시하고 사물놀이, 짚풀공예, 영천아리랑 부르기 체험 등 다양한 전통문화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영천시 관계자는 "영천전통문화체험관은 입장료 없이 누구나 관람 가능하며, 전국 각지의 관람객들이 방문해 즐길 수 있는 문화체험 공간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2층 건물인 영천전통문화체험관 내부에는 지역의 다영한 전통문화와 변화과정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다양한 문화콘텐츠와 체험공간 등이 마련돼 있다. 영천시 제공 2층 건물인 영천전통문화체험관 내부에는 지역의 다영한 전통문화와 변화과정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다양한 문화콘텐츠와 체험공간 등이 마련돼 있다. 영천시 제공

관련기사

문화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