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뒤바뀐 인기카드 순위

마일리지 카드 지고, 온라인쇼핑 할인 카드 고공행진

국대 최대 신용카드 전문사이트 카드고릴라가 발표한 2020 상반기 인기 신용카드 톱10. 카드고릴라 제공 국대 최대 신용카드 전문사이트 카드고릴라가 발표한 2020 상반기 인기 신용카드 톱10. 카드고릴라 제공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진 상황에 발맞춰 신용·체크카드 이용자들이 재빠르게 '카드 리모델링'에 나선 것으로 나타났다.

카드 사용액에 따라 해외여행을 즐기는 이들을 위한 항공 마일리지 카드의 인기가 급속히 식은 반면, 온라인쇼핑·간편결제 등 언택트 혜택에 집중한 카드가 새로운 인기카드 반열에 올랐다.

국내 최대 신용카드 전문사이트 '카드고릴라'가 최근 발표한 '2020 상반기 인기 신용·체크카드 TOP 10'에 따르면 지난해 인기카드였던 '항공마일리지 적립카드'의 발급신청이 급감하고 있는 반면 온라인쇼핑과 간편결제와 같은 '언택트' 카드의 인기가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카드사들이 판촉을 위해 파격적인 혜택을 내놓은 '피킹률'이 상황에 따라 조금씩 변화함에 따라 이를 꼼꼼히 따져 자신의 소비 생활에 맞는 카드를 선택하는 현명한 '체리피커(Cherry Picker·혜택만 골라먹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셈이다.

피킹률이란 신용카드 총 사용금액 대비 할인 혜택이 차지하는 비율을 뜻한다.

신용카드로 30만원을 써서 3만원의 캐시백을 받았을 때 피킹률은 10%다. 보통 피킹률이 3~5%면 혜택이 좋은 카드, 5% 이상이면 혜택이 매우 좋은 이른바 '혜자카드'로 분류된다.

올 상반기 신규 카드발급 상위 30위 차트에 새롭게 진입한 ▷KB국민 탄탄대로 Biz 티타늄카드(단종) ▷하나 1Q Daily+, KB국민 탄탄대로 올쇼핑 ▷하나 모두의쇼핑 ▷NH20해봄카드 ▷롯데 LIKIT ON ▷KB국민 다담카드 ▷KB국민 탄탄대로 올쇼핑 티타늄카드 등은 모두 온라인 쇼핑 등 언택트 혜택을 전면으로 내세우고 있다.

간편결제 혜택이 대세인 것은 체크카드 시장 또한 마찬가지였다.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항공 마일리지 적립카드는 2019년 총결산에서 30위권 내에 5종을 차지했지만, 올 상반기 결산에서는 '삼성카드&마일리지플래티넘' 1종만 생존한 반면 2019년 총결산 대비 2020년 상반기 새롭게 30위권에 진입한 카드 14종 중 8종이 쇼핑특화카드거나 온라인쇼핑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AD

경제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