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이재명 기소'…국힘 "혐의 입증된 것" vs 민주 "망나니칼춤"

김기현 "이 대표가 더 이상 민주당 대표를 수행할 수 없는 것 아닌가"
이재명 "체포영장 쇼를 벌이면서 시간 끌어…'답정' 기소"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22일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 특혜 비리와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으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기소된 가운데 여야의 입장이 극과 극으로 갈렸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의 혐의가 입증돼서 기소됐다는 뉴스를 봤다. 매우 심각한 내용인 것 같다"며 "이 대표가 더 이상 민주당 대표를 수행할 수 없는 것 아닌가"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법 위에 누구도 군림할 수 없는 거고, 누구나 법 앞에 평등한 것 아니겠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유감스러운 건 이재명 체포동의안이 국회에서 국회의원의 (불체포) 특권을 악용해 부결됐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앞서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부결되니까 아마 불구속 상태로 기소하는 것 같다"며 "체포동의안이 올라왔을 정도이니, 당연히 혐의가 있는 것을 갖춰서 (검찰이) 기소하는 것 아니겠나"라고 지적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 대표가 혐의 내용을 철저하게 발뺌하고, 민주당이 하나로 뭉쳐 방탄막을 펼쳤지만 진실은 막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민생 4대 폭탄 대응단 출범회의에서 자리에 앉아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민생 4대 폭탄 대응단 출범회의에서 자리에 앉아 있다. 연합뉴스

반면 당사자인 이 대표는 "정해진 기소였지만 법정에서 진실을 가리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미 정해 놓고 기소하기로 했던 검찰이 시간을 지연하면서 온갖 압수수색 쇼, 체포영장 쇼를 벌이면서 정치적으로 활용하다가 이제 그 정해진 답대로 기소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전혀 놀랄 일도 아니다. 이미 정해진 일이었기 때문에, 이미 예상했던 일"이라고도 했다.

안호영 수석대변인 역시 국회 브리핑을 통해 "검찰의 무도하고 부당한 야당 대표 죽이기 기소를 규탄한다"며 "검찰의 망나니 칼춤이 기어코 '답정기소'에 이르렀다. 애초에 기소라는 답이 정해진 수사였고, 검찰은 오늘 답안지를 제출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또한 입장문을 통해 "대일 굴종 외교와 주 69시간 노동개악으로 윤석열 정권에 대한 민심 이반이 심각해지자 검찰이 앞장서 국면전환 정치쇼를 벌이는 모양"이라며 "이러니 정치검찰 소리를 듣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