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구글, 챗GPT 대항마 '바드' 출시…미·영에서 테스트 시작

마이크로소프트(MS)의 챗GPT AI챗봇 경쟁 본격화
AI가 제어가 안 되는 답을 내놓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횟수 제한 대책 마

21일 구글 블로그에 생성형 인공지능(AI) 챗봇 '바드'의 출시 안내문 게시됐다. 구글 블로그
21일 구글 블로그에 생성형 인공지능(AI) 챗봇 '바드'의 출시 안내문 게시됐다. 구글 블로그

구글이 챗GPT의 대항마로 '바드'를 출시하며 기대감을 한 몸에 받고 있다. 구글은 21일(현지 시각) 대화형 인공지능(AI) 바드(Bard)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구글은 지난달 6일 바드를 출시 예고했고 한 달 반 만에 블로그를 통해 오픈 소식을 알렸다. 바드는 미국과 영국 일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후 더 많은 국가와 언어로 이용할 수 있도록 확장될 계획이다.

구글은 지난달 출시 예고 당시 외부 제한된 이용자들과 회사 직원들에게 피드백을 받고 수정을 거쳐왔다. 구글은 미국과 영국의 제한된 이용자들에게 구글 계정 로그인을 통해 바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피드백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구글은 지난 출시 당시 문제점으로 꼽혔던 대화가 길어지면 대화형 AI가 제어가 안 되는 답을 내놓는 것에 관해서는 보호 장치를 마련하고 있고 대화 횟수를 제한하는 것으로 보완했다.

이 밖에도 구글은 검색 서비스 외에 유튜브에도 AI 기능을 탑재하는 등 모든 주요 제품에 생성형 AI를 탑재할 예정이다.

이로써 구글의 바드와 마이크로소프트(MS)의 챗GPT AI챗봇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챗GPT 개발사 오픈AI를 등에 업은 MS는 앞서 새로운 검색 엔진 '빙'(Bing)을 출시한 데 이어 엑셀과 파워포인트, 워드 등 사무용 소프트웨어 오피스 365에도 생성형 AI를 탑재한다고 밝혔다.

오픈AI는 기존의 챗GPT에 적용된 GPT-3.5보다 업그레드한 대규모 AI 언어 모델(LLM)인 GPT-4를 출시했으며, MS는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이 생성 AI를 탑재할 계획이다.

구글은 "바드를 이용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이고 많은 아이디어를 내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며 "올해 더 많은 책을 읽겠다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조언을 요청할 수도 있고, 양자 물리학을 간단한 용어로 설명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지금까지 바드를 테스트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다음 단계는 더 많은 사람으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