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포스코퓨처엠, 경북 포항에 NCA 양극재 3만t 규모 투자…2025년 생산 예정

NCA 양극재만을 생산하는 전용 공장은 처음

포스코퓨처엠이 단계적으로 건설하고 있는 포항 양극재 공장의 조감도. 포스코퓨처엠 제공
포스코퓨처엠이 단계적으로 건설하고 있는 포항 양극재 공장의 조감도. 포스코퓨처엠 제공

포스코퓨처엠이 경북 포항에 NCA 양극재만을 생산하는 전용 공장을 처음으로 건설한다.

21일 포스코퓨처엠에 따르면 전날 하이니켈 NCA(리튬·니켈·코발트·알루미늄을 원료로 제조) 양극재의 글로벌 수요증대에 대응하고, 제품군 다변화를 통한 시장경쟁력을 확대하기 위해 포항 NCA 양극재 공장 투자 건을 이사회에 보고하고 승인받았다.

이번 공장 건설은 지난 1월 삼성SDI와 10년간 40조원 규모의 하이니켈 NCA 양극재 공급 계약에 따른 것이다. 총투자비는 3천920억원이며 포항 영일만4일반산업단지 내 연산 3만t 규모로 건설된다. 이는 60kWh급 전기차 약 30만여대에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포항 NCA 양극재 공장은 올해 상반기 착공해 2025년 생산 판매할 예정이다.

포스코퓨처엠은 이번 공장 건설에 따라 NCA 양극재 수주를 지속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포스코퓨처엠 관계자는 "2012년 양극재 사업을 시작한 이후 전기차 시장의 빠른 성장과 세분화되는 고객의 니즈에 발맞춰 제품 다변화를 위한 연구 개발을 적극 추진해 현재 5종의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보급형 전기차용 제품인 LFP(리튬인산철) 양극재도 개발 중에 있어 시장 상황에 따라 제품군은 더욱 다양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한편 포스코퓨처엠은 이번 투자에 앞서 지난해 4월 포항에서 3만t 규모의 NCMA(리튬·니켈·코발트·망간을 원료로 제조) 양극재 공장을 착공해 오는 2024년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두 공장이 모두 가동되는 2025년이 되면 포항에서만 6만t 규모의 양극재 생산이 가능하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