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단독] "도와주세요" 공포의 순간 비상구로 몸 던진 영웅들…대참사 막았다

여객기 비상구 열린 긴박한 상황 속 승무원·승객 10명 용기내 문 연 남성 제압
"승무원들 최선 다해 할 일 다해…대응 제대로 안했다는 보도, 바로 잡아야"

승객들이 탑승한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착륙 직전 출입문이 열린 채 비행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2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49분 제주공항을 출발한 아시아나항공 OZ8124편 여객기가 12시 45분 대구공항에 착륙하기 직전 출입문이 갑자기 열렸다. 독자 제공
승객들이 탑승한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착륙 직전 출입문이 열린 채 비행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2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49분 제주공항을 출발한 아시아나항공 OZ8124편 여객기가 12시 45분 대구공항에 착륙하기 직전 출입문이 갑자기 열렸다. 독자 제공

26일 대구국제공항으로 향하던 아시아나 여객기의 비상구가 갑작스럽게 열리면서 194명의 승객들이 극심한 공포에 떨었던 사건이 벌어진 가운데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한 승무원과 승객들의 고군분투도 재조명되고 있다. 이들은 비상구가 열린 여객기가 착륙을 시도하는 긴박한 상황 속에서도 문을 연 남성을 제압하고 2차 사고를 막았다.

오전 11시 49분 제주공항을 출발한 아시아나항공 OZ8124편 여객기가 12시 45분 대구공항에 착륙하기 직전 30대 남성이 출입문을 갑자기 개방하는 일이 벌어졌다. 여객기는 문이 열린 상태로 약 700피트(213m) 상공에 떠 있다가 활주로에 착륙했다.

경북에 있는 한 공공기관에서 재직 중인 A(41) 씨는 제주도로 출장을 갔다가 이날 대구로 오는 길이었다. A씨에 따르면 공항 착륙 2~3분 전 '펑'하는 소리와 함께 비상구 문이 열렸다. 착륙 전이라 승객과 승무원 모두 안전벨트를 하고 있었던 탓에 움직일 수 없었다. 비행기는 문이 열린 채로 2~3분 정도 상공에 있다가 착륙했다. 착륙 후 승무원들이 재빠르게 비상구 쪽으로 다가가 문을 연 남성을 제지했다.

이 남성은 비행기가 이동 중인데도 밖으로 뛰어내리려고 시도했다. 승무원 4명이 붙잡았지만 건장한 체격의 남성을 감당하기 어려웠다. 자칫 잘못하다간 남성을 붙잡고 있는 승무원들까지 밖으로 떨어질 수 있었던 아찔한 상황이었다.

다급하게 '도와달라'는 승무원의 요청에 A씨를 포함한 3명이 나섰다. A씨 등은 뛰어내리려는 남성을 끌어올리고 움직일 수 없도록 제지했다. 5분 정도의 시간이 흐른 후 비행기가 멈추고 출입구에서 가까운 승객들부터 항공기에서 내리기 시작하자 상황은 종료됐다. A씨는 "생각할 겨를이 없었다. '도와주세요'라는 말만 듣고 뛰어갔다. 살리자는 생각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A씨는 승무원들을 비난하는 듯한 여론이 안타깝다고 했다. 비상구 문을 연 남성의 체격이 183cm, 100kg인 A씨보다 컸기 때문에 제압하기 쉽지 않았다. A씨는 "승무원들은 최선을 다해서 자신들의 할 일을 다했다. 승무원들이 제대로 대응하지 않았다는 보도는 바로 잡고 싶다. 승무원이 없었다면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A씨는 언론에 나오지 않는 '숨은 영웅'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다고도 했다. A씨는 "당시 승객 194명 중에 승무원을 포함한 10명 정도가 용기내서 움직였다. 그분들에게도 용기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