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현충원에 일장기…野 "통탄할 일", 현충원 "의전상 당연"

현충원 "기시다 총리 방문 시 특별 의전은 없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7일 국립서울현충원에 참배할 때 일장기가 내걸린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7일 국립서울현충원에 참배할 때 일장기가 내걸린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가히 통탄할 일"이라며 목소리를 높였고, 현충원 측에서는 의전상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고 반박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7일 국립서울현충원에 참배할 때 일장기가 내걸린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가히 통탄할 일"이라며 목소리를 높였고, 현충원 측에서는 의전상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고 반박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전날 7일 방한 첫 일정으로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했다. 이때 현충원 입구에는 일장기가 게양됐다. 일본 현직 총리가 6·25 전쟁 전사자와 독립운동가 등 순국선열을 추모하는 현충원을 참배한 것은 지난 2011년 이후 12년 만이다.

일장기가 버젓이 게양된 것을 두고 장경태 민주당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대한민국 한복판, 국립현충원에서 휘날리는 일장기를 보며 대한의 독립을 위해 몸 바쳤던 순국선열께 부끄러움이 가득하다"며 "가히 통탄할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 모든 상황은 윤석열 대통령이 자초했다"며 "3.1절 기념사부터 논란을 일으키더니 얼마 전 워싱턴포스트(WP) 인터뷰에서는 마치 일본 총리처럼 일본의 후안무치한 태도를 대변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심지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만나 '양국이 과거사가 완전히 정리되지 않으면 미래 협력을 위해 한 발자국도 내디딜 수 없다는 인식에서는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라고 윤 대통령이 말했다"며 "저 장경태는 분명히 말씀드린다. '아니요. 우리는, 대한민국은 절대 그렇게 못 하겠습니다"고 글을 썼다.

이에 대해 현충원 측은 의전에서 일장기 게양이 필요한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현충원 측은 "외국 정상이 현충원에 방문할 때마다 그 나라 국기를 게양해 왔다"며 "일장기 게양도 동일한 의전 절차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작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현충원에 방문했을 때도 미국 국기를 게양했다. 기시다 총리 방문 때 다른 국가 정상들과 달리 특별 의전이 된 부분은 전혀 없었다"고 부연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