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석민의News픽] 이재명이 검찰 출석 앞두고 한 일…'끝'이 보인다?

▷대장동 임대주택 왕창 없앤 이재명…검찰 피의자 출석 앞두고 민생 행보?
▷난방비 폭탄, 30조 추경 논란 Vs. 개점 휴업 임시국회…이재명 '방탄' OK!
▷'방탄' 올인 이재명 Vs. 당대표 고수 이재명…내년 총선까지 이재명 체제?
▷이재명은 죄가 없다? Vs. 공범들만 죄가 있다?…공소장에 나타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전북 정읍시 정우면 한 한우농가 방문을 위해 방역복을 입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전북 정읍시 정우면 한 한우농가 방문을 위해 방역복을 입고 있다. 연합뉴스

석민 디지털논설실장/ 경영학 박사·사회복지사
석민 디지털논설실장/ 경영학 박사·사회복지사

▶대장동 임대주택 왕창 없앤 이재명…검찰 피의자 출석 앞두고 민생 행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민주당) 대표가 오늘(28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대장동·위례신도시 게이트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됩니다.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으로 불려간 것에 이은 두 번째 검찰 출석입니다. 성남지청 첫 출석에는 민주당 의원 40여 명과 수백명의 지지자를 동원해 '거대 제1야당 대표'의 위력(?)을 과시하려 했지만, 오히려 쪼그라진 '이재명의 실체'를 노출시키고 말았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168명의 민주당 의원 중 겨우 40여 명이 함께 했을 뿐이고, 그토록 믿었던 2030 '개딸들'은 찾아보기조차 어려웠던 탓입니다.

25일 임오경 민주당 대변인은 지금까지 밝힌 것처럼 성남지청 출석 때와는 달리 서울중앙지검에는 (이재명 대표) 홀로 출석하겠다는 뜻을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원들에게 전달했다고 했습니다. 비공개 회의에서 지도부가 "그래도 같이 가야 한다"고 하자, 이재명 대표는 "더 이상 내 앞에서 그 이야기를 안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는 전언입니다. 그래도 어떤 민주당 의원은 언론과의 통화에서 "포토라인엔 같이 안서더라도 개별적으로 동행해 힘을 실을 예정"이라고 했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말처럼 '아무런 잘못이 없다'면 왜 이토록 친명(親明) 민주당 의원들이 이재명 대표의 검찰 출석에 대해 불안해 하고 걱정하는지 모를 일입니다. 초등학교 3, 4학년만 되어도 자기가 알아서 학교에 등교합니다. 설마 이재명 대표가 서울중앙지검이 어디에 있는 지 잘 모를 것을 민주당 의원들이 걱정하는 것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재명 대표의 '말' 역시 곧이 곧대로 듣고 이해해선 곤란한 것 같습니다. '대장동·위례 신도시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검찰의 소환조사를 하루 앞둔 이재명 대표가 당 소속 의원 전원(168명)에게 서신을 보내 자신이 직접 위원장을 맡은 기본사회위원회 참여를 독려한 것이 27일 확인됐습니다.

민생 정책을 중심으로 '단일대오'를 형성하겠다는 의도로 읽힙니다. 소속 의원들에게 직접 서신을 보내 위원회 참여를 독려한 것은 전례를 찾기 힘든 이례적인 일입니다. 비명(비이재명)계에서 "충성 맹세 서약을 받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것도 무리가 아닙니다. 그만큼 이재명 대표는 두 번째 검찰 출석을 앞두고 불안해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재명 대표는 검찰 출석을 앞두고 설 연휴 다음 날인 25일 "저희 집도 난방비가 갑자기 너무 많이 올라서 '뭔가 잘못 계산된 것인가' 생각할 정도였다"면서 '난방비 폭탄' 문제를 본격적으로 꺼내 들었습니다. 또 "정유사와 에너지 기업이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국민이 입는 고통을 상쇄해 줬으면 한다. 차제에 다른 나라들이 다 시행하고 있는 횡재세도 제도적으로 확실하게 도입하는 것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했습니다.

설 연휴를 앞둔 20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명 대표가 "윤석열 정권은 오로지 '초대기업' '초부자'만 보이는 것 같다. 특권층을 위한 영업사원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공복이 되길 권유한다"고 한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부자와 가난한 서민을 편가르면서 '민생'을 강조하는 행보로 '범죄 피의자·피고인 이재명'을 '민생을 돌보는 정치인 이재명'으로 이미지 세탁하려는 꼼수입니다.

28일 이재명 대표가 피의자로 검찰에 불려가는 이유 중 하나인 대장동 게이트에서,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은 대장동 일당들에게 '조' 단위의 엄청난 수익을 몰아주는 한 방법으로 서민주거를 위한 임대주택 비율을 대폭 하향하는 조치를 내렸습니다. 집 없는 서민들에게 돌아갈 이익을 대장동 일당들에게 떠 먹여준 셈입니다. 이랬던 이재명 대표가 이제 '서민'과 '민생'을 이야기합니다. 대장동 일당 중 한 명이었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직무대리의 말처럼, "천재적입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말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면 '바보 국민'이 된다는 것도 기억해야 합니다. 현명한 국민은 과거를 잊지않고 사실을 확인합니다. 이 대표는 "다른 나라들이 다 시행하고 있는 횡재세"라고 했습니다만,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해 중간선거를 앞두고 정유사들을 대상으로 횡재세 도입을 언급했다가 대외 여건 변화에 따른 기업의 추가 이익을 '횡재'로 볼 수 있느냐는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에너지 기업들이 에너지 가격 폭등으로 얻은 추가 이익을 대상으로 '횡재세'를 매긴다면, 만일 에너지 가격 폭락으로 인해 에너지 대기업들이 막대한 적자를 봤다면 정부는 이에 대해 국민의 세금으로 적자를 보전해 주어야 합니까. 정치 지도자가 동전의 한쪽 면만 바라보는 편협한 시각으로 국정을 운영할 경우 국민들은 참담한 삶을 강요받게 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난방비 폭탄 민주당 지방정부·의회 긴급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난방비 폭탄 민주당 지방정부·의회 긴급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난방비 폭탄, 30조원 추경 논란 Vs. 개점 휴업 임시국회…이재명 '방탄' OK!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언급한 '난방비 폭탄'이 바로 '어리석은 지도자가 국민을 얼마나 힘들게 하고 괴롭히는 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은 새해 들어서자마자 서민들이 받아든 '난방비 폭탄 고지서'가 윤석열 정부 탓이라고 우기고 싶은 것 같습니다.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은 '문재인 정권 5년 간' 무슨 짓을 했는 지 벌써 잊어버렸을지도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국민들은 '문재인 5년' 동안 벌어진 일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난방비 폭탄 고지서의 첫 번째 원인은 지난해 2월 시작된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인해 국제 에너지 가격이 폭등했기 때문입니다. 국제 정세 변화에 따른 원자재 가격의 급등락은 우리나라의 힘으로 어떻게 할 수 없는 외부요인입니다.

문제는 이같은 외부요인과 더불어 문재인 정권이 억지로 눌러 놓았던 가스 요금이 단기간에 크게 뛰었고, 엉터리 같은 망국적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비율이 크게 높아진 LNG(액화천연가스) 발전이 국제 천연가스 가격 폭등으로 부메랑을 맞은 것입니다. 국제 에너지 가격 급등은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없는 사안이지만, 문재인 정권의 잘못된 에너지 정책이 엄청난 난방비 폭탄이라는 부작용을 악화시켰습니다.

이재명의 민주당은 지금 자신들이 저질러 놓은 잘못된 정책의 결과를 뻔뻔하게 '남탓'으로 돌리고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는 이미 기초생활수급가구 및 노인 질환자 등 취약 계층 117만6000가구에 대해 올겨울 한시적으로 에너지 바우처(이용권) 지원 금액을 15만2000원에서 30만4000원으로 2배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국민들은 문재인 정권이 저지른 잘못된 정책의 대가를 어떻게든 지불해야만 합니다. 탈원전 등으로 인한 한국전력의 지난해 적자만 30조원에 이릅니다.

사실 윤석열 정부는 지난해 말 난방 수요가 급증하는 겨울철을 앞두고 있다는 이유로 1분기(1~3월) 가스 요금을 동결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2분기부터 인상은 피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한국가스공사에 쌓인 미수금(천연가스 수입 대금 중 요금으로 회수되지 않은 금액)이 10조원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만약 정치적 이유로 2분기 가스요금 인상을 미룬다면 나중에 더 큰 부담으로 꼭 돌아옵니다. 반드시 대한민국 국민이 갚아야 할 빚입니다. 문재인 정권이 '최악'이었던 이유 중 하나입니다.

엉터리 정책으로 민생을 파탄 낸 문재인-이재명의 민주당은 예전의 버릇을 고치지 못하고 또 다시 '엉터리 정책'을 내놓고 국민을 속이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가 지난 12일 기자회견에서 처음 제안한 '30조원 추경안'을, 설 연휴 마지막 날인 24일 민주당 조정식 사무총장이 "연휴가 끝나면 소득 하위 80%에 속하는 1700만 가구에 15만원에서 최대 40만원씩 물가지원금을 주는 방안 등 30조원 추경안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전문가적인 관점에서 볼 때, 민주당의 주장은 나라 경제를 파탄으로 이끄는 '미친 짓'과 다름이 없습니다. 문재인 정권 때 코로나 지원금 등으로 돈을 풀면서 물가가 폭등하자 이를 잡기 위해 금리를 올렸는데, 또 다시 수조 원 규모의 돈을 풀게 되면 물가만 다시 크게 오르고 국민들의 고통은 더 크고 장기화 되는 악순환이 벌어지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문-재명과 민주당 정권을 선택한 국민들(좌파)과, 잘못된 선택을 막지 못한 국민들(우파)이 자신들의 행위에 대한 '대가'를 치르는 고통의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윤석열 정부가 세심하게 정책을 펼쳐야 할 부분은, 고통의 시기를 맞아 생존의 위협을 받는 '취약계층과 저소득층'을 위한 대책입니다.

민주당 구성원도 결코 모두가 바보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기초적인 것들을 모를 리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0조원 추경' '횡재세' 등 포퓰리즘적 정책들을 내놓고 국민들을 현혹하는 이유는, 모두가 '범죄 혐의자 이재명 방탄'을 위한 꼼수라고 분석합니다. 문재인 정권에게 그렇게 속고, 그것도 모자라 이재명의 민주당에게 또 속는다면 그런 수준의 국민에게 미래는 없습니다.

민주당은 '이재명 방탄 국회' 논란 속에 '민생'을 핑계로 사상 처음 1월 임시국회(1월 9일~2월 8일)를 단독 소집했습니다. 시급한 민생 법안 처리와 이태원 핼러윈 참사 국정조사 결과보고서 채택 등을 이유로 내세웠습니다.

하지만 1월이 끝나고 있는 지금까지 17개 국회 상임위 중에서 전체회의가 열린 상임위는 법제사법위원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위원회, 외교통일위원회 등 3개에 불과하고, 본회의는 한 번도 열리지 않았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등에 대비한 '방탄' 만이 민주당이 단독으로 1월 임시국회를 소집한 이유라고 비판해도 이재명의 민주당은 할 말이 없어야 마땅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방탄' 올인 이재명 Vs. 당대표 고수 이재명…내년 총선까지 이재명 체제?

'민생'을 앞세우고는 있지만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친명(親明)계 인사들의 최대 관심사는 '이재명 방탄'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 측 인사는 "이 대표가 지난 10일 성남FC 사건으로 검찰 조사를 받고 온 뒤로 (민주당) 의원들에게 전화를 돌려 안부를 묻고 새해 인사를 했다. 어려운 상황에서 열심히 해 줘서 고맙다는 취지의 인사를 전한 것으로 안다"고 했습니다.

이재명 대표는 한껏 고조되는 사법 리스크로 당내가 시끄러운 시점에서 민주당 의원 전원과 원외 지역위원장들과 접촉을 하며 내부 결속을 다진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전화를 받은 한 의원은 "당대표직을 내려놓지 않고 내년 총선 때까지 계속 가겠다는 의지가 읽혔다"고 했고, 친명계 정성호 의원은 라디오에서 "검찰이 이재명 대표 사건을 수사도, 기소 여부도 상당히 천천히 하려는 게 아닌가. 내년 총선전까지 1심 판결이 나오지 않게 하려는 의도"라고 했습니다.

다른 친명계 인사는 "재판에서 진실이 밝혀질 텐데, 그 전에 이재명 대표가 당대표직을 내려놓을 명분이 없다"고 했습니다. '총선 때까지 유무죄 결론이 안 나오니 이재명 대표를 흔들려 하지 말라'는 이야기로 해석 됩니다.

이재명 대표도 흔들리는 당심(黨心) 잡기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설 연휴 첫날인 21일 전당원에게 "민주당은 하나 된 힘으로 야당 탄압에 결연히 맞서겠다"고 문자메시지를 보냈고, 25일에는 당내 강경파 초선 모임인 '처럼회'와 오찬을 함께 했습니다. 26일부터는 1박2일 일정으로 전북 전주와 익산, 군산에서 민생 행보를 이어가며 검찰 소환에 맞서 여론전을 펼쳤습니다. 그래도 믿을 곳은 호남 뿐이라고 생각한 듯 싶습니다.

김남국, 김용민, 최강욱, 황운하 의원 등 '처럼회' 소속 의원 10여 명과의 오찬에서는 예상외로 검찰 수사 이야기는 나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검찰이 어떤 '물증'을 가지고 있는 지 모르는 상황에서 섣불리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 것은 이재명 대표나 처럼회 의원들이나 상당히 부담스러웠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대신 "민주당이 윤석열 정부에 좀 더 강하게 맞서 달라" "협치를 안 하는 윤석열 정부에서 민주당이 뭘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견이 주로 나왔다" "(이재명 대표가) 당대표로서 역할을 많이 하시기로 하셨다"는 등의 말들이 오고간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재명 대표가 처럼회와 오찬을 한 가장 큰 무언(無言)의 메시지는 '나(이재명)는 내년 총선 때까지 반드시 당대표를 계속할 테니까, 나를 계속 지지해야만 공천을 받고 금배지를 유지할 수 있어, 알았지!"로 추론할 수 있습니다.

안달 난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속마음이 보이는 듯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비명계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습니다. 지난해 연이은 선거 패배 원인을 돌아보기 위해 비명계인 이원욱, 김종민, 조응천 민주당 의원 등이 만든 '반성과 혁신' 모임이 오는 31일 '민주당의 길'로 확대 개편되어 첫 토론회를 갖기로 했습니다.

확대된 '민주당의 길' 모임에는 이인영, 홍영표 의원 등 친문 그룹이 합류하면서 전체 의원 규모가 30여 명에 이른다는 설(說)이 언론에서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 정도 규모라면 '친명 방탄 국회'가 경우에 따라서 무력화 될 수도 있는 수준입니다.

첫 토론회 주제도 의미심장합니다. 주제는 내년 총선을 앞둔 민주당의 현주소를 여론조사로 분석하는 '민심으로 보는 민주당의 길'입니다. 제목만 봐도 "이재명 대표 체제로 내년 총선을 치를 수 있겠느냐"는 문제 제기가 보입니다. 이재명 피의자 또는 피고인이 언제까지 민주당 당대표 자리를 유지할 수 있을지 사뭇 궁금해집니다.

민주당 5선 중진 이상민 의원은 25일 KBS 라디오에서 "당헌 제80조에 기소되면 당직자들은 원칙적으로 당직을 물러나도록 돼 있다"면서 "이(재명) 대표도 기소되면 당대표에서 일단 물러나 무고함을 밝히는 데 전력을 다하고, 무고함이 밝혀지면 복귀하도록 (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28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소환 조사한다. 사진은 26일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현관 모습. 연합뉴스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28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소환 조사한다. 사진은 26일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현관 모습. 연합뉴스

▶이재명은 죄가 없다? Vs. 공범들만 죄가 있다?…공소장에 나타난 이재명!

사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공범들'은 대부분 구속 중이거나 이미 기소되어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재명 대표의 구체적 혐의 내용'은 구태여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지 않더라도 공범들의 공소장과 재판 진술 등으로 어느 정도 알 수 있습니다.

충격적인 최근 보도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 대장동 게이트와 관련해 단순히 '배임' 등의 범죄만 저지른 것이 아니라, 직접 '뇌물'을 받았다는 정황입니다. 검찰은 최근 김만배(화천대유 대주주)씨 등 대장동 일당 5명을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혐의로 추가 기소했으며, 법무부가 국회에 제출한 이들의 공소장 내용이 언론에 알려졌습니다.

57쪽에 이르는 김만배씨 등의 공소장에 따르면, 김만배씨는 2014년 6월 이재명 대표가 성남시장 재선에 성공한 뒤, 유동규(전 성남도개공 기획본부장)씨에게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편의 제공의 대가로 성남시장 선거과정에서 준 금품 외에도 자신의 지분 절반 정도(나중에 각종 비용 제외 428억원 확정)를 제공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했으며, 정진상(당시 성남시 정책비서관)씨를 통해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에게 보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만배씨는 또 화천대유가 대장동 민간사업자로 선정된 직후인 2015년 4월 유동규씨에게 다시 "이재명 (당시) 시장 측에 내 지분 절반가량을 주겠다"는 의사 표명을 했으며, "향후 진행될 이익 배당 과정에서 이재명 시장 측 지분에 상응하는 구체적인 금액이 확정되면 그 금액을 주겠다"는 계획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내용 역시 유동규씨가 정진상 실장(정책비서관)을 통해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에게 보고하고 승인을 받은 것으로 검찰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가 직접 '뇌물 약속'을 승인했다는 내용이 공소장 등에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번 공소장에는 이재명 대표가 144차례 언급됐고, 이재명 대표가 '지시했다'는 표현, '승인했다'는 표현도 10여 차례 이상 등장하고 있습니다. 검찰의 이재명 대표 '기소'는 기정사실화 되는 느낌입니다.

또 유동규씨는 "김만배씨가 천화동인 1호는 '그분' 것이라고 말했다"는 남욱씨의 검찰 진술에 대해 "김씨가 '그분'이라는 표현을 쓴 것은 이재명 시장을 뜻하는 게 맞는다. 저와 정진상, 김용씨는 모두 김(만배)씨보다 어리기 때문에 김씨가 저희를 '그분'이라고 부르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한편 대장동 게이트로 기소된 정민용(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전략사업실장)씨는 서울중앙지법 형사22부 심리로 열린 대장동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대장동 사업의) 확정 이익을 설계했다는 부분은 이재명 시장에게 직접 들었고 유동규씨한테도 들었다"고 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이재명 민주당 대표 측은 "전혀 사실무근이며, 이재명 대표는 대장동 일당의 지분 관계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공소장이 아니라 괴문서 수준"이라고 반박했습니다. 하지만 진실의 순간은 성큼 성큼 다가오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검찰 수사팀은 28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소환 조사를 위해 설 연휴도 반납한 채, 100장에 가까운 질문지를 준비했다는 전언입니다. 조사할 것이 너무 많은 탓에, 검찰은 이재명 대표 측에게 다음 주 중 하루 더 출석해줄 것을 요구했다고 합니다. 한동훈 법무장관의 말처럼, 조사해야 할 범죄 혐의가 너무 많은 것이 검찰 탓은 아닙니다. 굳이 탓을 하자면 수많은 범죄 의혹을 사고 있는 이재명 대표 본인을 탓해야 할 것입니다.

모두가 법앞에 평등한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범죄 피의자가 '입법권을 독점한 거대 제1야당 대표'랍시고 자기 멋대로 검찰 출석 날짜와 시간을 정해 나타난 이상, 조사를 위해 하루 더 나와 달라는 검찰의 정중한 요청을 결코 이재명 대표는 거부하지 못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국민이 잘 속고 어리석은 것 같아도 알고보면 바보는 아닙니다. 25일 공개한 여론조사 업체 엠브레인퍼블릭의 결과를 보면 '검찰이 이재명 대표를 기소할 경우 (민주당 대표직을) 사퇴해야 한다'는 응답이 63.8%에 달했습니다. '대표 유지' 응답은 27.9%에 불과했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가 '개인 비리 수사'라는 응답도 53%로 과반을 훨씬 넘었고, '야당 탄압용'이라는 응답은 33.8%에 머물렀습니다. 정당지지도 역시 국민의힘이 36.6%로 민주당 31.3%를 오차범위 밖에서 앞서고 있었습니다. 솔직히 '이재명 대표에 대한 수사가 야당 탄압용'이라고 우기는 국민 중 상당수도 그렇게 믿고 싶을 뿐, '거짓 환상'이라는 걸 마음 속 깊이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진실이 이념과 정치적 편가르기를 이기고 승리할 때, 거짓과 위선의 시대는 끝나고 대한민국은 더 크게 발전하고 도약하게 될 것입니다.

*추신: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에 이은 대장동·위례신도시 사건이 이재명 민주당 대표 검찰 소환 이유의 전부는 전혀 아닙니다. 워낙 범죄 혐의가 많은 탓에 이재명 대표의 검찰 소환 시리즈는 향후 계속 될 전망입니다.

그동안 경기남부경찰청이 진행해오던 '백현동 개발 사건'도 27일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송되었습니다. 이재명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 진행됐던 '백현동 개발 사건'은 이재명 성남시장 선대본부장 출신 김모씨가 영입된 직후, 부지용도가 4단계나 상향되었고, 전체 가구가 민간임대로 계획했던 것이 민간 임대는 10%로 줄고 분양 주택은 90%가 됐습니다. 이 덕분에 시행사는 3000억원대의 이익을 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지사 시절 쌍방울그룹과 대북송금 의혹 등으로 엮여 있는 안부수 아태평화교류협회(아태협) 회장은 지난 18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추가 기소되었습니다. 안부수 아태협 회장이 지난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이재명 민주당 후보의 당선을 위해 조직적인 사전 선거운동을 한 정황이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