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러시아인 2명, 징집 피해 보트타고 美 알래스카로 탈출

27일(현지시간) 한 무리의 러시아인들이 러시아와 조지아의 국경지대인 베르흐니 라르스를 걸어서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러시아인 2명이 정부의 예비군 동원령을 피하기 위해 보트를 타고 미국 알래스카로 건너가 망명을 신청했다.

6일(현지시각) AP통신에 따르면, 리사 머카우스키 알래스카주 상원의원은 이날 러시아인 2명이 알래스카주 베링해의 외딴 섬에 들어와 망명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소형 보트로 러시아 동부 해안에서 알래스카 주 세인트로렌스 섬 서쪽 끝의 마을인 갬벨에 도착했다. 600명의 주민이 살고 있는 이곳 마을은 러시아 동쪽 끝에서 약 58㎞ 떨어져 있어 약 320㎞ 거리의 알래스카주 본토보다 러시아와 가깝다.

이들은 우크라이나와 전쟁을 벌이고 있는 러시아가 지난달 예비군 대상으로 내린 동원령을 피해 도망친 것으로 보인다. 마카우스키 의원실은 해안경비대와 연락을 취하고 있다면서 "이들이 강제 복무를 피하려고 러시아 동부 해안지역에서 도망쳤다고 보고됐다"고 설명했다.

또 지난 4일 오전 지역 이장으로부터 이에 관한 얘기를 전해 들었다면서 이들 러시아인이 언제 들어왔는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미 국토안보부는 "검문을 위해 알래스카 앵커리지로 이송됐으며 이민법에 따라 처리된다"고만 밝혔다. 하지만 이들의 신상이나 여행 경로 등에 대한 세부 사항은 공개되지 않았다.

AP통신은 이 같은 경로를 통한 러시아인들의 미국 망명은 흔하지 않은 경우라고 전했다. 러시아인들의 일반적인 미국 망명 경로는 관광객으로 가장해 모스크바에서 맥시코 칸쿤이나 멕시코시티로 비행기를 타고 이동한 뒤, 육로로 미국 국경을 넘는 것이다.

이같은 방식의 망명 신청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면서 미 당국은 해안경비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냈다. 마이크 던러비 알래스카 주지사는 "강한 바람을 동반하는 가을 폭풍이 예상되는 상황이라 이같은 탈출 방법은 앞으로 위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러시아의 동원령 발령 이후 징집을 피하려는 러시아인들이 주변국으로 탈출하는 행렬이 잇따르고 있다고 외신은 보도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부분 동원령 선포 이후 지금까지 러시아 내에서 약 40만명 가까운 러시아인들이 탈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이런 가운데 러시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폴란드와 발트3국(에스토니아·라트비아·리투아니아)은 징집을 기피해 러시아를 탈출하는 이들의 망명을 허용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