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푸틴 동원령에 20대 남성 극단 선택…"내 영혼에 살인죄 씌울 수 없다"

러시아 래퍼 이반 비탈리예비치 페투닌. 인스타그램 캡처
러시아 래퍼 이반 비탈리예비치 페투닌. 인스타그램 캡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30만명 규모의 부분 동원령을 발표한 가운데, 한 20대 남성이 징집을 거부하며 극단적 선택을 했다.

2일(현지 시각) 영국 데일리메일, 더선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러시아에서 '워키'라는 예명으로 활동하는 래퍼 이반 비탈리예비치 페투닌(27)이 동원령에 반발하며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일이 발생했다.

페투닌의 유서에는 목숨을 끊어서라도 푸틴의 전쟁 동원령에 저항하겠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그는 "이 지옥 같은 세상에 항의하기 위해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로 결정했다. 내가 전장에서 살인을 저지르지 않기 위해 죽었다는 것을 사람들이 기억해주길 바란다"며 "암울한 시기 모두 잘 이겨내길 바란다. 내가 여러분을 사랑한다는 것을 항상 기억해달라"고 적었다.

페투닌은 극단적 선택을 하기 전 텔레그램을 통해서도 "이 영상을 보고 있을 때쯤 나는 더 이상 살아있지 않은 상태일 것"이라며 "나는 내 영혼에 살인죄를 씌울 수 없다. 나는 그 누구도 죽일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푸틴은 모든 러시아 남성을 포로로 잡은 뒤 '살인자가 되는 것', '감옥에 가는 것', '스스로 생을 마감하는 것' 이 세 가지 선택 사항만을 제시했다"며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은 내 마지막 항의의 표현"이라고 강조했다.

푸틴 대통령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처음으로 동원령을 선포해 30만명의 추가 군인들을 전선으로 동원하려 시도하고 있다.

부분 동원령이 발표된 이후 러시아 곳곳에서 반대 시위가 벌어지는 등 혼란이 커지고 있다. 외신에 따르면 현지 남성들은 징집을 피하기 위해 팔을 부러뜨리거나 자녀가 있는 여성과 급하게 결혼하는 등 필사적으로 저항하는 중이다.

최근 SNS에는 한 남성이 우크라이나 전쟁에 동원되는 것을 피하려 친구의 도움을 받아 다리를 부러뜨리려는 영상 등이 확산되기도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