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퀴즈] 7월 30일자

  • 0

‘양머리에 개고기’라는 뜻의 사자성어는?

1. '피겨 여왕' 김연아(32)가 오는 10월 하순 서울 모처에서 한 성악가와 결혼한다. 김연아는 2018년 올댓스케이트 아이스쇼에 포레스텔라가 초청 가수로 출연하면서 처음 만나게 됐고, 이후 3년간 교제 끝에 웨딩마치를 울리게 됐다. 대구 경북예술고를 졸업했으며 포레스텔라의 멤버로 김연아의 배우자가 될 이 인물은?(매일신문 7월26일자 18면)

2. 이 국제기구는 최근 70개국에서 발병사례가 확인된 원숭이 두창 감염사태에 대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언했다. PHEIC는 이 기구가 내릴 수 있는 최고 수준의 공중보건 경계선언이다. 1946년에 설립되었으며, 보건·위생 분야의 국제적인 협력을 위하여 설립된 유엔 체제 하의 정부 간 기관인 이 기구는?( 매일신문 7월25일자 17면)

3. '양 머리에 개고기'라는 뜻으로 실제로는 그렇지 않으나 겉으로 그럴싸하게 허세를 부리는 것을 말한다. 송(宋)나라 때 지어진 '오등회원'(五燈會元)에서 유래한 말이다. 당원권 정지 6개월로 당 대표 직무가 정지된 이준석 대표가 "내부총질이나 하는 당대표"라며 윤석열 대통령과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이 주고받는 문자내용에 대해 SNS에 맞받아친 이 고사성어는?(매일신문 7월28일자 4면)

4. 'Senior Superintendent'. 대한민국 경찰공무원 계급 중 500여 명이 존재하며, 경정과 경무관 사이의 계급에 속한다. 공무원 4급 서기관에 해당하며, 소방관의 소방정, 군인으로는 대령 계급에 해당한다. 11년 안에 경무관 승진을 하지 못하면 계급정년에 걸려 퇴직해야 한다.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신설에 반발해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이 계급은?(매일신문 7월26일자 1면)

◆7월 16자 정답

1.도어스테핑 2. 성분헌혈 3. 오르세미술관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