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청송군, ‘2022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일자리 공시제 부문 우수상

  • 0

상사업비 7천만원 확보

경북 청송군이 '2022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에서 일자리 공시제 부문 우수상을 차지했다. 사진은 지난 21일 고용노동부에서 열린 시상식 이후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 청송군 제공
경북 청송군이 '2022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에서 일자리 공시제 부문 우수상을 차지했다. 사진은 지난 21일 고용노동부에서 열린 시상식 이후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 청송군 제공

경북 청송군이 '2022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에서 일자리 공시제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

청송군은 이번 수상 인센티브로 상사업비 7천만원을 전액 국비로 확보했다. 사업비는 내년도 일자리사업 추진 예산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은 2010년부터 고용노동부 주관으로 전국 지자체의 지역 일자리 정책 및 우수사업을 평가·시상하는 전국단위 일자리 분야 최고의 행사다. 이번 평가는 2021년 지역 일자리 공시제 추진 실적보고서를 기준으로 1차 시·도평가와 2차 중앙평가를 통해 이뤄졌다.

청송군은 민선 7기 출범 이후 '살맛 나는 청송경제,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역경제 창출'을 일자리 슬로건으로 ▷취업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지역 특성에 맞는 청송형 일자리 창출 ▷사회적 경제 기업 일자리 창출 ▷청년 일자리 창출 등 4가지 부문에서 집중적으로 일자리 사업을 추진해 이번 일자리대상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청송군은 유휴자산을 활용한 기숙사를 열고 영농일자리지원센터 운영을 활성화해 8개 읍·면 604농가에 혜택을 주고, 연인원 3천695명을 농작업에 투입하고 있다.

코로나 19로 인한 지역 경기침체 속에서도 선제적으로 소상공인 맞춤형 재난지원금 예산을 전액 군비로 편성해 총 2천70개 업체 지원, 고용유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했다.

군은 공익활동형, 시장형, 사회서비스형 총 3가지 유형의 청송 맞춤형 노인일자리사업을 추진해 3천187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회서비스 유형 사업의 경우 연 매출 3억원을 달성하는 등 고령 인구 대상 일자리 제공을 통해 소득을 창출하고 사회활동 재참여 기회를 확대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코로나 19로 인한 고용위기 상황 속에서도 다양한 일자리사업을 추진하는 등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를 인정받아 무척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역의 실정에 맞는 사업을 발굴·추진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늘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