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도시철도 2호선 문양역에 '노인건강테마역' 조성

  • 0

문양역 지상 3층 대합실에 325㎡로 규모로

대구도시철도 2호선 문양역 역특성화 사업을 통한 '노인건강테마역' 전경. 대구도시철도공사 제공
대구도시철도 2호선 문양역 역특성화 사업을 통한 '노인건강테마역' 전경. 대구도시철도공사 제공

대구도시철도공사는 역 특성화 사업의 하나로 노인승객이 많이 이용하는 문양역을 '노인건강테마역'으로 특화해 노인들의 건강한 노후 생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인건강테마역'은 지난달에 조성이 완료됐으며 ▷고혈압에 관한 정보제공과 자가진단 코너 ▷당뇨 관련정보제공 코너 ▷치매 등 혈관질환 관련 정보제공 코너 ▷노인건강 관련 종합정보제공 코너 ▷휴식 또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코너 ▷운동 코너 등 6개의 다양한 테마로 구성됐다.

이외에도 공사는 문양역에 노인건강테마역 조성 완료와 동시에 지난달 16일부터 매월 둘째주 목요일에 대구시시민건강놀이터, 경북대병원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사업지원단 등 4개 기관이 합동으로 무료검진 및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해 오고 있다.

또한 지난달 18일부터는 매월 셋째주 토요일에 대한적십자사 대구지사 주관으로 시민 대상 심폐소생술 체험교육도 정기적으로 실시해 오고 있다.

대구도시철도공사는 이달 22일 달성군보건소와 노인건강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문양역에서 매월 넷째주 수요일에 심뇌혈관질환, 치매예방 및 비만, 금연 등 각종 보건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무료검진, 상담 및 예방, 홍보활동을 정기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홍승활 대구도시철도공사 사장은 "앞으로도 지역의 의료기관, 보건소, 건강센터 등과 연계해 노인건강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확대 운영해 나갈 계획이며, 문양역이 어르신들 만남의 공간에서 안전하고 건강한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