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행복재단, 전국 최고의 보건복지 싱크탱크 역할

'OK-5K사업' 등 도민 맞춤형 지원으로 경북형 완전돌봄체계 구축
스마트 복지 플랫폼 구축으로 보건복지 분야 선도

경북행복재단이 의성군내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행복도우미 프로그램을 진행중인 모습이다. 경북행복재단 제공
경북행복재단이 의성군내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행복도우미 프로그램을 진행중인 모습이다. 경북행복재단 제공
경북행복재단 로고
경북행복재단 로고

경북행복재단이 새로운 복지혁신 모델을 만들고 'OK-5K, 내가 중심이 되는 복지' 실현에 앞장서는 등 보건복지를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경북행복재단은 '내가 중심이 되는 복지'의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서 스마트 복지 플랫폼 구축을 통해 도민 맞춤형 지원을 하고 경북형 완전돌봄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OK-5K'는 ▷경북형 도민 맞춤 행복설계 ▷경북형 안심경로당 ▷경북형 AI·스마트복지 ▷경북형 촘촘(그물)복지망 ▷경북형 먹거리 정보 플랫폼 등 5대 보건복지 사업이다.

'경북형 도민 맞춤 행복설계'는 전국 최초로 'K-행복설계사'를 330명 규모로 운영하며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개인 맞춤형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대상은 어르신, 장애인, 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이다.

'경북형 안심경로당'은 기존 도내 8천200여개 경로당을 거점공간으로 탈바꿈해 문화, 의료, 교육 복지 중심의 새로운 공간으로 만드는 사업이다. 아울러 e-커뮤니티 어르신 여가 설계를 통해 어르신 복지를 위한 프로그램(행복도우미) 지원, 밑반찬 배달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AI·스마트복지'는 혼자 사는 재가 장애인 및 시설 퇴소 장애인 등 돌봄과 소통이 필요한 장애인에게 '마음안심서비스'앱 운영으로 온라인 콘텐츠, 안부 확인, 소그룹 활동 등 자립서비스 지원 사업이다.

'경북형 촘촘(그물)복지망'은 외로움 대책 위원회를 구성해 경북형 외로움 지수를 개발한다. 또한 생애주기별 외로움 사업 확대 및 분야별 심리적 취약계층 집중 관리 등 'K-외로움방지 시스템'을 구축 중이다.

'경북형 먹거리 정보 플랫폼'은 어려운 영세 소규모 외식업을 대상으로 주방 위생, 공간활용 최적화 등이 적용된 K-키친을 설계하고, ICT인공지능 기술집약형 안심 푸드테크 기반을 구축 중이다.

이욱열 경북행복재단 대표이사는 "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도민의 행복지수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을 목표로 경북형 완전 돌봄 쳬계를 구축하겠다"며 "트렌드에 맞게 스마트 복지 플랫폼 정착 원년의 해로 지정해 보건복지 싱크탱크 역할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 8월 13일 0시 기준 )

  • 대구 6,071
  • 경북 6,210
  • 전국 124,592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