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퀴즈] 5월 7일자

1. 이 말은 의미를 알 수 없는 외국어의 전부 또는 일부가 듣는 사람에게 자신의 모국어처럼 들리는 일종의 착각 현상을 말한다. 말하는 사람은 해당 언어의 발음에 유창한 데 비해 듣는 사람이 해당 언어에 익숙하지 못할수록 크게 발생하며, 듣는 사람이 해당 외국어 발음에 익숙할수록 잘 느끼지 못한다. 이 현상은?(힌트 5월 4일자 매일신문 27면)

2.'이 사람'은 영국 최초의 여성 수상(首相)으로 1979년 5월 3일 보수당이 정권을 잡으면서 임명됐다. 집권 후 긴축재정을 실시하여 영국의 경제부흥을 이룩하였고, 1982년의 포클랜드전쟁에서도 뛰어난 정치적 역량을 발휘하였다. 또 과감한 사유화와 노조의 와해, 교육·의료 등 공공분야에 대한 대폭적인 국고지원 삭감 등 획기적인 정책 추진과 독단적인 정부운영 등으로 '철(鐵)의 여인'이라 불리기도 했다. 이 사람은?(힌트 매일신문 5월 3일자 24면)

3. '범죄분석관'으로 불리기도 하는 '이 직업'은 범죄사건의 정황이나 단서들을 분석하여 용의자의 성격과 행동유형, 성별·연령·직업·취향·콤플렉스 등을 추론함으로써 수사방향을 설정하고, 용의자의 범위를 좁히는 등 사건 해결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증거가 불충분하여 일반적인 수사기법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연쇄살인사건이나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범죄, 특히 범행 동기가 불분명하거나 상식적이지 않은 범죄 사건을 해결하는 데에 투입된다. 이 직업은?(힌트 매일신문 5월 2일자 25면)

◆4월23일 자 정답

1.볼라드 2.염화라듐 3.남종화 4. 스마트 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 6월 28일 0시 기준 )

  • 대구 460
  • 경북 340
  • 전국 9,896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