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대통령' 이미지 굳히는 이재명 "300만개 이상 일자리 창출…청년고용률 5% 향상"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5일 강원도 홍천군 홍천생명건강과학관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5일 강원도 홍천군 홍천생명건강과학관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일자리 대전환 6대 공약'을 발표하고 "디지털·에너지·사회서비스 대전환을 통해 30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이날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자리 6대 공약으로 ▷대전환을 통한 일자리 창출 ▷정의로운 일자리 전환체계 구축 ▷일자리 정책 체계 정비 ▷기업주도 일자리 성장 촉진 ▷혁신형 지역 일자리 창출 ▷청년 일자리 지원 등을 제시했다.

이 후보는 "300만개 일자리 창출의 3가지 원동력 가운데 '디지털 대전환'을 위해서 국비·지방비·민간자금을 포함한 135조원을 조성해 인프라 투자를 추진하겠다"며 "에너지 전환 역시 신산업 일자리 창출의 기회로 삼고, 사회서비스 대전환을 통해 돌봄·간병·보육과 코로나 팬데믹 극복을 위한 공공보건 분야에 반듯한 일자리를 늘리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 후보는 "사회서비스 일자리 공약은 유승민 전 의원의 '사회서비스 일자리 100만개 공약을 실사구시 입장에서 과감히 수용했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청년 일자리 정책과 관련해 "임기 내 청년 고용률 5% 향상을 목표로 '담대한 일자리정책'을 펼치겠다"며 "국민내일배움카드를 개편해 청년 지원금을 현재보다 두 배로 늘리고, 교육과 취업을 포기한 '니트(NEET)족' 청년에게는 전문가 멘토를 활용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청년 위기극복 1대1 프로젝트'를 시행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또 "정책 체계의 재정비를 위해 기획재정부를 개편하면서 일자리정책 기획·조정 기능을 대폭 강화해 일자리 전환의 컨트롤 타워로 만들겠다"며 "일자리 전환 기본법을 제정하고, 일자리위원회를 '일자리 대전환위원회'로 개편해 일자리 전환 기본전략을 수립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일자리 창출의 기반인 기업의 성장과 관련해 "국가대표 혁신기업 3천개, 유니콘 기업 100개, 다수의 데카콘(기업가치 100억달러 이상) 기업 육성 등을 목표로 하겠다"며 "이를 위해 50조원의 K-비전펀드 조성, 10조원 벤처투자, 국민참여형 벤처투자펀드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기업의 지방 이전 및 투자를 지원하고, 광주형 일자리와 같은 사업을 10개 이상 추가 발굴해 50조원 이상의 투자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공약했다.

이를 위해 기업도시 2.0프로젝트를 추진하고, 도시계획과 개발에 대한 기업의 자율권을 확대하겠다고 제안했다.

이 후보는 유럽연합이 탄소중립 경제로 전환을 위해 대규모 기금 등을 조성한 '공정 전환계획'을 본떠 한국형 '정의로운 일자리 전환체계'를 마련하겠다는 공약도 내놓았다.

기업의 신산업 전환 지원 확대, 장기 유급휴가 제도 확대, 일자리 전환 관련 의사결정에 노동자가 참여하도록 하는 '노동전환 지원법' 제정 등을 제시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 5월 21일 0시 기준 )

  • 대구 1,316
  • 경북 1,663
  • 전국 23,462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