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직접 연구와 논문 발표까지…'제9회 경북 청소년 학술한마당' 열려

경북지역 고등학생 252명 참여, 109편의 연구보고서 출품
개인부문 8개팀, 단체부문 1개교(경산여고)에서 최우수상 받아

경상북도교육청과 매일신문사는 지난해 10~11월 '제9회 경북 청소년 학술한마당 사업'(이하 제9회 학술한마당 사업)을 개최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경산북도교육청 제공
경상북도교육청과 매일신문사는 지난해 10~11월 '제9회 경북 청소년 학술한마당 사업'(이하 제9회 학술한마당 사업)을 개최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경산북도교육청 제공

경북 학생들이 생활에서 발견한 각종 문제의식을 다양한 연구방법을 통해 분석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경상북도교육청과 매일신문사는 지난해 10~11월 '제9회 경북 청소년 학술한마당'(이하 학술한마당)을 열었다. 학술한마당은 사회과학부문에서 31개팀 69명, 자연과학부문에서 78개팀 252명이 참여해 모두 109편의 연구보고서가 출품됐다.

심사는 2단계로 진행됐다. 1차는 연구주제와 배경, 연구방법 등 연구과정 전반의 적절성 등에 대한 심사가 이뤄졌다. 이를 통해 사회과학·자연과학분야 81개팀이 2차 온라인 본선 참가할 기회를 얻었다. 본선 발표행사는 한 팀당 15분씩 논문을 발표하고, 5분간 심사위원이 질의하는 방식이었다.

최종 심사 진행 결과 ▷개인부문 8개팀(인문, 자연 각 4개팀) ▷단체부문 1개교(경산여고)에서 최우수상인 경상북도교육감상의 영예를 안았다.

행사에 참석한 주원영 경북교육청 학생생활과장은 "청소년들이 여러 분야에 대한 탐구 과제를 스스로 기획하고 수행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진로와 전공 적합성을 검증해 나갔다"며 "앞으로도 학술한마당 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개인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경북 고교생들의 수상작 8편을 함께 소개한다.

경상북도교육청과 매일신문사는 지난해 10월~11월 '제9회 경북 청소년 학술한마당 사업'(이하 제9회 학술한마당 사업)을 개최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경산북도교육청 제공
경상북도교육청과 매일신문사는 지난해 10월~11월 '제9회 경북 청소년 학술한마당 사업'(이하 제9회 학술한마당 사업)을 개최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경산북도교육청 제공

◆사회과학분야 최우수작

▷유아기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분석 및 해결방안(경산여고 오가영)

스마트폰 의존성이 커짐에 따라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아동 청소년기엔 부작용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기 어렵기 때문에 유아기 스마트폰 사용실태에 관한 연구는 중요하다. 이번 연구에서 유아기 스마트폰 사용 실태와 과의존 정도를 조사하고, 이를 유발하는 요인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부모가 다양한 훈육 방법을 학습하는 등 노력해야 한다는 해결방안을 도출했다.

▷바이럴마케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MZ세대를 중심으로(오상고 제현호, 이해윤, 윤정은, 윤채원, 김민진)

바이럴마케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가 미흡해 이에 대한 연구를 했다. 일상 속에서 바이럴 마케팅을 다양하게 접하는 만큼 소비자들이 쉽게 피해를 입을 수 있고, 그중 10대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문제다. 이에 바이럴 마케팅 규제 정책의 한계에 대한 법적 제안과 소비자의 자세 개선 방안 등을 제시했다.

▷욕설 사용 및 노출에 따른 자아정체성 확립 정도–상주 지역 중‧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우석여고 이인경, 변진서, 지수현, 이예림, 최연우)

청소년이 사용하는 욕설과 은어가 청소년의 자아정체성과 인격 발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심에서 연구를 시작했다. 연구 결과 욕설 사용 및 노출에 따른 자아정체성 확립 정도는 유의미한 관계로 나타났다. 욕설에 자주 노출되는 청소년에게 욕설 자제 교육이 부정적인 영향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다는 점도 확인했다. 학교에서의 욕설 자제 교육과 자아정체성 확립 교육의 필요성이 드러났다.

▷학생들과 학부모 간의 성(性)교육 인식 차이(의성여고 박영지, 이인영, 황영은)

현재 시행되고 있는 성(性)교육에 대해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차이가 어느 정도인지 궁금했다. 질문지로 조사한 결과, 의성여고 재학생들은 성교육의 필요성, 성과 성교육에 관한 관심이 다소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성교육에 불필요한 내용이 있거나 부족한 내용은 없는지 관심을 가지고 비판적으로 살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자연과학분야 최우수작

▷노후 건축물 역설계 및 BIM 데이터를 활용한 유지·안전 관리 개선 방향(경산여고 최유민, 유지원)

늘어나는 노후 건축물에 대한 해결책이 부족하고, 기존 건축물에 대한 안전 점검 방식으로는 효율적인 건축물 유지·관리에 한계가 있다. 이를 해결해기 위해 시설물의 형상이나 속성 등을 정보로 표현한 디지털 모형인 BIM 역설계 기술을 활용하면 좋겠다고 착안했다. 기존 점검은 정보의 객관성이 떨어지고 조사·입력 과정이 비효율적이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레이저 스캐너로 건축물을 스캔해서 BIM 데이터로 만들었더니 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었고 시간과 비용 면에서의 비효율성도 해결했다.

▷곰팡이의 생식과 유산균의 억제능력(구미고 김상준, 서진희, 최정규, 권정현)

유산균의 항균성이 곰팡이를 억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지 궁금했다. 곰팡이의 생식과 유산균의 억제 능력에 대해 연구를 진행했고, 유산균의 항균력이 유의미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첫 번째 실험에서 디스크 확산법을 이용했을 때 종이가 있던 부분과 그 근처에 생긴 생장저지대와 대조군 실험을 통해 유산균의 항균성이 곰팡이의 생장에 영향을 미쳤다고 판단할 수 있었다. 이후 시도한 실험은 비록 실패했지만 세 번째 실험에서 곰팡이의 생장속도가 느려진 것을 확인해 유산균과 곰팡이의 접촉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첫 번째, 세 번째 실험을 통해 유산균이 곰팡이의 생장을 억제하는 능력이 있다고 판단했다.

▷김천 지역 와송 열수추출물에 의한 마우스 비만 억제 효과 분석(김천여고 배세현, 유지희, 이세은)

김천 지역에서 재배하는 와송의 생리활성기능을 알아내면 와송 홍보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 연구를 진행했다. 와송 열수추출물을 동물식에 첨가해 비만억제효과를 살피고 실험 결과 비만억제가 나타난 것을 확인했다. 특히 간 비대증 또한 예방되고 장기능 개선을 통해 지방소화 흡수능력이 향상됐다고 보여진다. 간독성 활성은 관찰되지 않았고 고지혈증의 원인인 중성지방과 총콜레스테롤의 감소 효과를 확인했다.

▷간이 와이파이 증폭기의 실제 효과 및 2.4G 5G 와이파이의 회절 (성의고등학교 이진원, 이욱현, 전성재)

인터넷에 알려진 것처럼 알루미늄포일을 이용해 간이 증폭기를 만들어서 와이파이 공유기에 설치했을 때 실제로 큰 효과가 있는지 궁금했다. 탐구 결과 간이 와이파이 증폭기의 실제 효과는 매우 미미했다. 2.4G 와이파이는 연결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있더라도 인터넷 속도의 감소량이 적기 때문에 벽과 같은 장애물이 많거나 넓은 공간에서 사용하는 데 이점이 있었다. 5G 와이파이는 연결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있다면 인터넷 속도의 감소량이 커서 장애물이 없는 공간, 와이파이 공유기와 가까이 있을 때 사용하면 좋다는 것을 확인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 5월 25일 0시 기준 )

  • 대구 1,438
  • 경북 1,982
  • 전국 23,956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