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CES2022 통합 공동관 운영…"지역 企 글로벌 돌파구 마련"

대구 22개사-경북 18개사 참가
대구시 지역기업 참가비용 전부, 항공료 일부 지원
“지역기업 이대로 주저앉아 있을 수 없단 의지 확인”

CES 대구공동관 추진실적. 대구시 제공
CES 대구공동관 추진실적. 대구시 제공

세계 최대 규모의 IT 종합전시회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 2022에 대구시와 경북도가 공동관을 마련하고 지역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돕는다.

대구시는 경북도, 40개 지역기업과 함께 5일부터 7일까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CES 2022에 참가한다고 3일 밝혔다. 대구에서는 22개 업체, 경북은 18개 업체가 참가해 공동관을 운영한다.

올해 55주년을 맞는 CES는 명실상부한 세계 최대 IT 종합전시회다. 올해 CES는 지난해 코로나19로 비대면 개최된 CES 2021 이후 2년 만에 정상적으로 열리게 됐다.

CES 2022에 참가하는 김창호 아진엑스텍 대표(대경로봇기업진흥협회장)는 "그간 아진엑스텍은 제조형 로봇과 고속정밀 기계 부품 분야로 사업을 해왔는데 이번 CES를 통해 서비스 로봇의 일종인 스마트헬스 분야로 확장하게 됐다"며 "코로나19로 인해 지역기업이 어려운 여건이지만, 전 세계 기업의 신기술 경연장인 CES에 참가해 혁신기술을 소개하고 소비자를 만나며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싶다"고 했다.

이번 CES에 참가하는 대구 22개 기업과 전시품목은 아진엑스텍 스마트헬스를 비롯해 ▷인더텍 인지재활 솔루션 ▷아이지아이에스 토목·건축 현장용 지리정보시스템 ▷케이스마트피아 IoT 기반 상수도 원격검침시스템 ▷씨엘 수요 응답형 버스 MOD 서비스 ▷정안헬스케어 다기능 컬러테라피 조명 ▷엠쓰리솔루션 베러코그 ▷엠제이비전테크 아이비스 ▷키즐코리아 골프 앤 택시 미디어바 ▷아슬라테크 게이밍 및 휴대기기용 햅틱모듈 ▷모우씨앤아이 다한증 전기자극기 ▷아큐랩 반려동물 스마트 체중계 ▷휴원트 스마트 호흡운동 및 기능측정기 ▷세븐엠엔지니어링 전동식 서핑보드 및 추진장치 ▷우리소프트 스마트 소변처리기 ▷지엔에스모바일언스 위성 자동추적 스마트 위성안테나 ▷휴컨 이동형 전기차 충전기 ▷성림첨단산업 HDD VCMA 마그넷 ▷유엔디 로봇 툴체인저 ▷알앤에스팩토리 Force Sence 및 Torque Sence ▷우경정보통신 AI 보안솔루션 ▷로봇인공지능대구연구소 방역 접객로봇 등이다.

대구시는 지난 2013년부터 CES에 참가했다. 2019년 CES에서는 728만달러의 역대 최대 계약성과를 냈다. 지난해까지 CES를 통해 누적 3천만달러 규모의 현지계약 실적을 달성했다.

CES 2019 현장에서 경북도와 함께 발표한 '대구경북 상생협력 선언'에 따라 CES 2020부터 경북도와 함께 대구경북 통합 공동관을 조성해 참가하고 있다.

대구시는 지난해 9월 공동관 참여기업 공모를 통해 22개사를 선정했다. 참가 기업은 대구시로부터 전시공간 임차비 등 전시참가에 따른 비용 일체를 비롯해 항공료 일부를 지원받는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역기업으로부터 '이대로 주저앉아 있을 수만은 없다'는 의지를 확인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위기와 두려움을 뚫고 참가하는 CES에서 지역기업이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 5월 19일 0시 기준 )

  • 대구 1,462
  • 경북 1,921
  • 전국 28,130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