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기공사 국시 전국 수석 김광현 씨 "환자 마음 상처까지 치유해야죠"

대구보건대 치과기공과 김 씨, 305점 만점에 303점 역대 최고점
국가고시·취업 준비 시스템 큰 도움…최근 미국 시카고 덴탈랩 지원 합격

제49회 치과기공사 국가고시 전국 수석을 차지한 대구보건대 김광현 씨가 학과 실습실에서 웃어보이고 있다. 대구보건대 제공
제49회 치과기공사 국가고시 전국 수석을 차지한 대구보건대 김광현 씨가 학과 실습실에서 웃어보이고 있다. 대구보건대 제공

"환자의 상처받은 마음까지 치료하는 세계적인 치과기공사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대구보건대학교 치기공과 김광현(25) 씨가 제49회 치과기공사 국가고시에서 전국 수석을 차지했다. 김 씨는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 최근 발표한 이번 시험에서 305점 만점에 303점(100점 환산 기준 99.3점)을 받아 응시자 1천160명 중 1등으로 합격했다. 303점은 치과기공사 국가고시 역대 최고 점수다.

김 씨의 원래 꿈은 심리치료사. 고교시절부터 직접 심리학 도서를 찾아보고 관련 동아리 활동까지 가입할 정도로 진지했다. 김 씨는 친누나(임상병리과 졸업)가 소개해준 대구보건대 치기공과를 알게 된 후부터 조금씩 치과기공사에 대한 관심을 키워갔다.

작은 관심이 씨앗이 되어 찾은 대구보건대 입시설명회는 김 씨가 진로를 완전히 바꾸는 계기가 됐다.

김 씨는 "당시 현재 학과장이신 정효경 교수님과 많은 대화를 나눴다. 치기공학이 사람의 의식주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는 학문이고, 내가 목표로 하던 심리치료와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치아가 없는 이는 신체적 기능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큰 상실감을 얻는다는 점을 알게 된 것이다. 김 씨는 "심리적 상처까지 메워주는 것이 바로 치과기공사라는 것을 알게 돼 진로를 완전히 바꾸게 됐다"고 했다.

코로나19도 김 씨의 열정을 막을 수 없었다. 대면수업과 비대면수업을 적절히 배분한 대구보건대의 노하우 덕에 치기공사로서의 꿈을 조금씩 키워나갔다. 김 씨는 "학교에서 2학년 학생들에게는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통해 치과기공의 기본적인 개념을 습득하는데 중점을 뒀다. 대면수업에서는 치아의 기본적인 형태를 습득하는데 중점을 두어 기본기를 탄탄히 다질 수 있도록 수업해줬다"고 말했다.

김 씨는 3학년부터 국가고시와 취업준비를 동시에 준비할 수 있는 학교 시스템 아래 시험을 준비했다. 현직에서 근무 중인 교수들을 찾아 다양한 기술과 노하우를 익혔다.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해 대면과 비대면 방식으로 조정한 국시향상반의 도움도 크게 받았다고 한다.

김 씨는 "각 학년당 200명에 가까운 학생들을 위한 실습재료와 실습장비들이 갖춰져있어 수업을 하는데 부족함이 없었다. 특히 해외취업반 수업을 통해 해외에서 일하고 계시는 강사님들의 수업을 직접 배울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됐다. 길을 열어준 최병환 교수님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 씨는 최근 미국 시카고에 위치한 덴탈랩(dental lab)에 지원해 합격했다. 업무는 CAD·CAM 장비를 활용한 치과보철물 제작이다. 심미보철 및 구강기능재활용 장치 제작 일도 맡게된다. 김 씨는 미국에서 1년 동안 더 공부해 미국 치과기공면허인 CDT(Certificated Dental Technician) 취득에 도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환자들을 위한 보철물을 제작하겠다는 목표다.

김 씨는 "치과기공뿐 아니라 CAD와 통계학 등 앞으로 공부해야할 분야가 많지만, 모두 내 심장을 뛰게 하는 일들이기 때문에 열정을 잃지 않고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보건대 치기공과는 1972년 대학설립과 동시에 개설돼 오랜 전통과 많은 졸업생을 배출한 명문학과다. 지금까지 졸업생 9천여 명을 배출했으며 미국, 유럽, 동남아 국가 등 전 세계적으로 졸업생들이 진출해 글로벌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치기공과는 관련 전 산업분야에 걸친 동문들의 활약상도 돋보인다.

대표적으로 ▷서정욱(02학번)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법의학부 검시과 법의학 신원확인실 ▷김인혜(08학번)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안전국 세라믹블록 및 어태치먼트 시험연구원 ▷최필식(95학번) 국내치과의사 선호도 1위 임플란트 회사 네오임플란트 사업본부 본부장 ▷석수황(05학번)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치과생체재료과학교실 박사과정 등이 있으며, 이재우(07학번) 씨는 덴티스임플란트 해외영업부 팀장으로 재직하면서 전세계 60여개국 250억원 수출을 담당하고 있다.

정효경 대구보건대 치기공과 학과장은 "팬데믹에 따른 해외 취업 환경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국내외 치기공 관련 산업체 취업문을 넓히기 위해 지속적인 소통과 내실 있는 전공 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 6월 25일 0시 기준 )

  • 대구 316
  • 경북 346
  • 전국 6,790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