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슬람 국가가 세계 최초로 '주 4.5일 근무제'한 이유는?

사진과 기사내용은 무관함.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사진과 기사내용은 무관함.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이슬람교 예배 관습을 위해 '금·토요일'를 주말로 지정했던 이슬람 국가 아랍에미리트(UAE)가 주말을 '토·일요일'로 변경했다. 이와 함께 무슬림 대예배가 시작되는 금요일 오후도 근무 시간에서 제외하면서 세계 최초로 4.5일 근무제를 도입한 국가가 됐다.

7일(현지시각) 로이터 통신,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UAE연방 정부는 주간 근무일을 월요일~금요일 정오로 적용하는 '4.5일 근무제'를 내년 1월 1일부터 적용한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학교를 포함한 공공분야에서부터 변화를 시작하고 추후 단계적으로 이를 적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제적인 기준에 주말 휴일을 맞춰 금융, 무역, 경제 거래가 원활해지고 UAE에 기반을 둔 수 천개의 다국적 기업들이 국제 비즈니스 관계를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일반적으로 이슬람교는 기독교와 달리 일요일이 아닌 금요일에 주간 예배를 진행한다. 이에 대부분의 이슬람권 국가들이 무슬림 예배를 드리는 금요일을 포함한 목·금요일이나 금·토요일을 공식 주말로 지내왔다.

그러던 중 지난 2006년 UAE가 걸프지역 아랍국가 중 처음으로 주말을 목·금요일에서 금·토요일로 변경했고 이후 해당 지역 대부분의 국가들이 같은 조치를 취했다. 수니파 국가인 사우디아라비아 역시 2013년 금·토요일 주말 체제로 변경했다. 다만 이슬람 시아파 국가인 이란은 아직까지 목요일과 금요일을 주말로 지내고 있다.

UAE 정부는 일요일까지 주말에 포함시킨 이번 4.5일 근무제 도입에 대해 "국민의 삶의 균형과 복지 수준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라고 설명했다.

외신들도 UAE의 이번 조치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AP통신은 이번 변화가 "서방 체제에 맞춰 주요 금융 기관들을 이슬람 국가에 불러들이는 중대한 변화"라고 분석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 1월 19일 0시 기준 )

  • 대구 213
  • 경북 170
  • 전국 5,805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