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와 함께 나누고픈 북&톡] 삶의 지혜를 더하는 경제교육

'아이를 위한 돈의 감각'과 '초등 1학년, 경제교육을 시작할 나이'

우리는 살아가는 동안 평생에 걸쳐 경제생활을 합니다. 경제활동은 나이를 불문하고 이루어지며 우리 삶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요. 하지만 우리는 돈 이야기를 꺼내는 것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특히 자녀와 함께 돈에 대해 터놓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무척 생소한 일입니다.

변화무쌍한 사회, 경제환경은 우리를 둘러싼 여러 경제 문제의 판단과 해결능력을 요구합니다. 세상이 경제적으로 작동하는 원리를 이해하고 그 세상 속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며 지혜로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 경제교육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때입니다.

베스 코블리너의 '아이를 위한 돈의 감각' 표지.
베스 코블리너의 '아이를 위한 돈의 감각' 표지.

◆평생 경제력을 키우는 경제습관

잘 알려진 것처럼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교육열이 매우 높습니다. 아이들이 초등학교 입학 전부터 한글교육을 시작하고, 학교에 입학하고 나서는 사교육에 발을 내딛습니다. 이런 현상은 주위에서 쉽게 마주할 수 있는, 우리의 자화상입니다.

그렇다면 경제교육은 어떨까요? 우리 사회의 높은 교육열과는 대조적으로 금융과 경제에 관한 교육은 다소 낯설기만 합니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와 돈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어렵게 느끼고, 경제관념은 아이가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되는 것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돈 감각이라는 것은 교육을 통해서 후천적으로 길러지는 것입니다. 어린 시절에 터득한 돈 감각은 평생의 경제관념을 좌우할 수 있기 때문에 자녀가 어릴 때부터 올바른 경제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생활 속 돈 교육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를 위한 돈의 감각'은 어린 시절 경제습관이 왜 중요한지에서부터 어떻게 하면 아이의 돈 감각을 기를 수 있는지에 대해 체계적으로 안내합니다. 그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유아기,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등 연령별 6단계로 구분하여 각 시기별로 갖춰야 하는 경제습관과 원칙을 소개하며 자연스럽게 돈 감각을 길러주라고 이야기합니다.

수년간 재정전문가로 일하면서 돈 교육방법을 공유해 온 저자 베스 코블리너는 자녀의 경제습관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부모'라고 말합니다. 돈 감각 터득을 위한 부모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기 전부터 부모와 함께 돈과 관련된 주제로 대화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결국 어릴 때부터 자연스레 쌓아 온 일상 속의 경험과 습관들이 경제습관을 만들고 평생의 경제력을 만든다는 것이지요. 가정 속에서, 일상 속에서 기르는 경제습관이 아이들에게 가져다 줄 변화가 무척 기대됩니다.

바바라 케틀 뢰머의 '초등 1학년, 경제교육을 시작할 나이' 표지
바바라 케틀 뢰머의 '초등 1학년, 경제교육을 시작할 나이' 표지

◆아이의 인생을 위한 경제교육

성인들도 돈을 관리하고 다루는 것이 쉽지 않은데 아이들은 오죽할까요.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갓 입학하면서부터 용돈에 대한 개념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학교 앞 문구점에서 용돈으로 물건을 사는 친구의 모습을 보면서 부모님께 용돈을 요구하기 시작하는 경우도 빈번하지요.

용돈은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 선택과 결정, 합리적인 소비를 배우는 수단입니다. '초등 1학년, 경제교육을 시작할 나이'에서는 돈 교육의 첫걸음이 용돈 관리에서부터 시작된다고 이야기합니다.

저자는 부모가 자녀에게 용돈을 준다는 것은 단순히 돈을 준다는 의미를 넘어 아이에게 경험할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아이들이 용돈이라는 한계 안에서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소비하는 경험을 통해 경제관념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 때 부모는 자녀의 경제습관이 자리 잡힐 때까지 용돈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자율을 주어야 하는 것이지요.

경제저술가이자 세 아이의 어머니인 저자 바바라 케틀 뢰머는 용돈과 소비교육에 더해 돈과 노동의 관계를 알고 체험하는 교육, 실질적 경제지식 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나아갈 실질적인 사회생활에서 돈은 성과와 맞바꿔서 얻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이를 위해 저자는 다양한 사례와 인터뷰 등을 통해 경제교육을 보다 친근하게 안내하면서 우리 아이의 든든한 경제습관을 키워주는 10계명을 제안합니다. 지금부터라도 내 아이의 현명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경제교육, 그 첫걸음을 내딛어 보시기 바랍니다.

대구시교육청 학부모독서문화지원교사모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 6월 26일 0시 기준 )

  • 대구 283
  • 경북 316
  • 전국 6,246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