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제 경향 파악 후 구술 연습 필수…면접 성공 전략은

교과 과정 기본 개념·원리 중심 정리
시사 현안에 대한 관점·견해 정리도
질문 잘 몰라도 끝까지 성실하게 답해야

지난해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진행된 학생부종합전형 비대면 화상면접 모습. 연합뉴스
지난해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진행된 학생부종합전형 비대면 화상면접 모습. 연합뉴스

올해도 입시에 코로나19의 영향은 여전하다. 현장 영상 녹화 방식, 화상 면접, 영상 제출 등 지난해에 이어 비대면 면접을 시행하는 대학들이 있는데, 비교적 반영 비중이 크기 때문에 신경 쓸 필요가 있다.

우선 지망 대학의 출제 경향이나 기출 문제, 면접 유형, 단골 질문, 영어 제시문 출제 여부 등을 꼼꼼히 파악해야 한다. 이어 고교 교과 과정 중 지망 학과와 관련한 부분을 기본 개념과 원리 중심으로 정리해야 한다.

또한 영역별 시사 쟁점은 기본 소양평가와 전공 적성평가 문제에 모두 제재로 출제된다. 사회적 관심사가 됐던 시사 현안에 대해 자신의 관점과 견해를 윤리나 사회 문화, 정치, 역사 등의 교과서 내용과 관련지어 정리해둬야 한다.

여기까지 정리됐다면, 출제 빈도가 높은 단골 문제와 예상 문제에 대한 예시 답안을 만들어보고 지망 대학의 면접 방식에 맞춰 직접 말해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어색한 말투나 잘못된 언어 습관을 발견해 고칠 수 있다. 또한 자신감 있고 자연스러운 태도로 자기 관점과 견해를 조리 있게 설명하고 설득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면접에서 얘기할 때는 솔직하고 자신감 있는 태도와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 또한 질문 의도와 핵심을 정확히 파악하고, 결론을 먼저 말한 뒤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답변하는 것이 좋다.

또한 보충 질의를 받았을 때는 이전의 대답과 일관성을 유지해야 하며, 화제에서 벗어나거나 오류를 범했을 경우 즉시 잘못을 시인하고 정정한다. 잘 모르는 질문에 대해서도 아는 데까지 끝까지 성실하게 답하고, 평이한 질문이라도 깊이 있게 답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송원학원 진학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 8월 8일 0시 기준 )

  • 대구 2,285
  • 경북 3,420
  • 전국 55,292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