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사장, 국감서 "대구 K-R&D캠퍼스 구축 계획" 재확인

양금희 국민의힘 의원, 한국가스공사 대상 국감서 확약 받아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왼쪽)이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왼쪽)이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양금희 국민의힘 국회의원
양금희 국민의힘 국회의원

한국가스공사가 국정감사에서 대구의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과 인프라 확대를 위한 K-R&D캠퍼스 건립 추진 의지를 재확인했다.

1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양금희 국민의힘 의원(대구 북구갑)은 "지난 15일 채희봉 한국가스공사사장이 국정감사에 출석해 수소에너지 전문연구시설 등을 골자로 한 K-R&D캠퍼스를 동구 신서 혁신도시 본사 인근에 건립하겠다는 방침을 재천명했다"고 밝혔다.

당시 국감장에서 양 의원은 최근 5년 동안 가스공사의 연구개발비 중 대구경북 지급 비율이 9%(5억9천만원)에 불과하다고 지적하며, 채희봉 사장에게 "대구의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과 인프라 확대에 대한 계획을 갖고 있느냐. 또 지역사회와 상생 노력을 하기 위한 개선에 대한 의지가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채 사장은 "가스공사가 프로농구단을 인수를 하면서 지역경제에 상당히 긍정적인 효과들이 나타나고 있다"며 "R&D 관련 부분은 가스공사 본사 부지 앞에 수소를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그런 이노베이션센터(K-R&D캠퍼스)를 구축할 계획을 가지고 대구시랑 협의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K-R&D캠퍼스 건립에 따른 지역경제의 기대효과와 관련해 "R&D 이런 부분(연구개발비)에 대한 비중들이 점차 늘어날 것"이라며 "나중에 대구시가 수소 쪽 R&D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모멘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양 의원은 "채희봉 사장에게 K-R&D캠퍼스 구축 계획을 재차 확인했다. 이번 채 사장의 발언은 위증을 하면 형사처벌되는 국감장에서 나왔기 때문에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K-R&D캠퍼스=에너지 연구, 수소유통, 기술지원, 홍보·교육, 상생협력 기능을 집적하는 복합공간. 천연가스 연구센터, 테크니컬 센터, 신성장 비즈니스관, 홍보체험관, 상생협력관 건립을 골자로 한다. 총사업비 900억원이 투입되며, 2024년 12월 완공이 목표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 12월 07일 0시 기준 )

  • 대구 129
  • 경북 129
  • 전국 4,954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