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CHECK] 정치가 왜 이래

정치가 왜 이래 / 홍성걸 지음 / 시아 펴냄

정치가 왜 이래 표지
정치가 왜 이래 표지


보수주의 정치학자 홍성걸 국민대 교수가 여러 신문에 실었던 정치평론 중 중요한 주제와 사건들 100여 가지를 추려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주요 정치 문제들을 현안부터 과거 사건들까지 약 30년에 걸친 한국 정치사 전체를 주제별로 총정리했다. 때로는 문재인 정부를 강하게 비판하고, 또 사안별, 시기별, 주제별로 역대 정부들의 문제들을 다뤘으며, 보수우파의 문제점들도 파헤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사부터 '민주라는 이름의 독재', '불행한 대통령', '분열의 DNA', '집단사고에 빠진 문재인 정부', '보수우파의 좌절과 반성' 등 외에도 대북 문제와 안보, 공기업 혁신 등의 문제와 '바람직한 미래를 위한 제언'까지 한국 정치가 깊이 고민해야 하는 문제들을 폭넓게 분석하고 있다.

'제1장 한국정치, 어제와 오늘'에서는 '취임사와 정반대 길 가는 문 대통령', '진영논리에 무너지는 법치주의', '정말 대한인민공화국으로 가려는가' 등을 통해 주로 현 정부에서의 문제들을 분석하고 있고, '제2장 불행한 대통령'에서는 과거 지난 정부들에서의 현안들과 문제들을 분석 및 점검하고 박정희 정부의 성과들도 돌아보면서 현재 정치 문제들을 비교 점검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제3장 여론·갈등과 민주주의'의 '그들만의 여론조사'에서는 인터넷 온라인 여론조사의 문제점을 다루고 있는데, 응답자의 반복적, 조직적 참여로 인한 왜곡 가능성과 네티즌의 응답 내용을 실시간으로 공개함으로써 미처 자신의 견해를 형성하지 못한 사람들이나 젊은 청소년들의 여론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점 등을 지적하고 있다. '제4장 선거와 한국정치'에서는 고질적인 한국 정치 문제들을 분석하고 있다. '공약의 양면성, 민주주의의 구조적 한계', '국민 무시한 연동형 비례대표제 논의' 등 대표적으로 후진적이고 현재적인 한국 정치의 문제들을 점검하고 있다. 408쪽, 1만8천원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 10월 23일 0시 기준 )

  • 대구 21
  • 경북 35
  • 전국 1,508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