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선' TK 주호영 총리 후보 급부상…야권도 긍정적 평가

    '6선' TK 주호영 총리 후보 급부상…야권도 긍정적 평가

    4·10 총선 패배 책임의 화살이 대구경북(TK) 정치권으로 쏟아지는 가운데 TK 최다선인 주호영 의원(6선)의 진로에 이목이 집중된다. 원내 다수당을 더불어민주당에 내주면서 국회의장의 꿈은 이루지 못했지만 집권여당의 국무총리 후보로 주 의원이 급부상하고 있다.23일 정치권에선 야권 인사들을 중심으로 '주호영 총리설'이 주요하게 거론되고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 최측근으로 꼽히는 정성호 의원이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주 의원을 두고 "유연하고 정치력이 있는 분"이라며 긍정적 평가를 내렸다.정 의원은 "주 의원은 제가 초선 때 같이 상임위 활동을 해서 가깝게 지냈고 잘 아는 사이인데 굉장히 원만하신 분"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민주당 원내대표 후보로 출마한 박찬대 의원 역시 전날 MBC라디오에서 "주 의원이 그래도 성정은 차분하고 합리적으로 알려진 사람이긴 하다"고 말했다.친명(친이재명)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주 의원 띄우기가 이어지자 이재명 대표 의중이 반영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여소야대 국면 속 국회 동의가 필요한 총리 인선에서 거대야당 대표의 의중은 주요한 기준이 될 수밖에 없다.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 간 영수회담이 예정돼 있는 만큼 총리 후보군에 대한 얘기가 오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주호영 총리설'이 부상한 시점도 공교롭다.주 의원 측 역시 상황을 예의주시할 수밖에 없는 여건이다. 그는 이번 총선에서 6선에 도전하면서 TK 출신 국회의장을 만들어 달라고 호소해 왔지만 당이 민주당에 크게 패하면서 기회를 잃었다. 통상 원내 다수당이 국회의장을 맡는다.차기 전당대회에서 당권에 도전하는 것도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다. 하지만 국민의힘 총선 참패의 원인으로 영남권 의원 중심 지도부 탓이란 지적이 끊이지 않아 쉽지 않은 국면이다. 6선의 정치적 위상을 고려할 때 남은 자리로 국무총리 정도가 유의미한 상태란 얘기다.주 의원은 그간 의정활동을 하며 다수 원내대표, 비상대책위원장 등을 지내며 당을 이끌고 야당과 협상을 벌여왔다. 이 과정에서 야권 인사들과 두루 친분을 쌓았고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인사라는 평을 받아왔다.국회 상임위원회 중 위원을 지내지 않은 곳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로 섭렵해 정부 부처별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해도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정치권 관계자는 "비서실장에 충청권 인사(정진석)가 낙점됐고 당 대표로 서울과 수도권 출신이 돼야 한다면 영남권 몫으로 총리 자리가 충분히 거론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이어 "집권여당의 정치적 고립을 강화하려고 민주당이 영남권 총리를 밀고 있다는 정가의 뜬소문도 들린다"면서 "장고를 거듭하고 있는 윤 대통령이 누구를 선택할지 관심이 쏠린다"고 했다.

  • 巨野, 가맹사업법·민주유공자법 본회의 직회부

    巨野, 가맹사업법·민주유공자법 본회의 직회부

    더불어민주당이 여야 간 쟁점 법안을 국민의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단독으로 본회의에 직회부하면서 입법 독주 비판이 나오고 있다.23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국회 정무위 전체회의를 열고 국민의힘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가맹사업법(가맹사업거래공정화법 개정안)과 민주유공자(민주유공자예우법 제정안)법을 새로운미래·개혁신당·조국혁신당 소속 의원들의 동의를 받아 야당 단독으로 처리했다.가맹사업법은 가맹본사를 상대로 한 가맹점주의 단체교섭권을 부여하는 내용을 담고 있고, 민주유공자법은 민주화운동 사망자·부상자와 가족 및 유가족을 민주화 유공자로 인정하는 것이 핵심이다.민주당 간사인 홍성국 의원은 가맹사업법에 대해 "하루가 다르게 유통 빅테크들이 점유율을 높여 가면서 거의 독점화되고 있는 과정에서 우리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분들도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최소한의 조건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이에 국민의힘과 프랜차이즈업계는 가맹사업법의 경우 사업자인 가맹점주에게 사실상 노동조합 권한을 부여하는 내용인 만큼 일방적으로 처리해선 안 된다는 입장이다. 여당은 민주유공자법에 대해서도 '운동권 셀프 특혜법'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이날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표결에 불참한 가운데, 정무위 국민의힘 간사인 강민국 의원이 표결 전 홀로 참석해서 의사 진행 발언만 하고 퇴장했다.강 의원은 야당 단독 처리에 대해 "민주주의를 무시한 의회 폭거이자 입법 독재"라며 "이해관계자 간의 대립으로 숙의가 필요한 법안을 다수당이 일방적으로 직회부하는 것은 정말 대화와 타협, 토론과 합의를 중시하는 의회주의를 파괴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현재 두 법안은 지난해 12월 정무위 전체 회의를 통과했으나 국민의힘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된 상태다.국회법 제86조에 따르면 법안이 법사위에 계류된 지 60일 이상 지나면 소관 상임위원회 재적 위원 5분의 3 이상의 찬성으로 본회의에 부의를 요청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국회의장은 각 교섭단체 대표와 합의해 해당 안건을 본회의에 부의하게 돼 있는 만큼 만약 30일 이내 합의가 안될 경우 처음으로 열리는 본회의에서 부의 여부를 무기명 투표로 표결한다. 민주당은 5월 임시국회에서 해당 법안이 직회부되는 대로 처리할 방침이다.

  • "한전기술 원설본부 이전, 원자력 전 주기 체계 완성해야"

    "한전기술 원자로설계본부 경북 이전, 더 이상 미뤄서는 안됩니다."한전기술 원자로설계개발본부(이하 원설본부)의 경북 김천 이전 계획(매일신문 2월8일자 15면 보도)에 대해 지역민들의 관심이 뜨겁다. 지역민들은 원설본부가 경북으로 오면 원자력 전주기 체계가 구축된다며 이전을 촉구하고 있다.23일 경북도 등에 따르면 한전기술은 국내 유일의 원자로 설계를 전담하고 있는 기관이다. 특히 한국형 표준원전(OPR-1000)과 한국형 신형가압경수로(APR-1400) 등을 개발했으며, 소형모듈원자로(SMR) 등 신기술 개발 업무도 담당하고 있다.경북은 최근 울진에 있는 신한울 2호기가 상업 운전에 돌입하면서 국내 원전생산의 50%를 담당하는 지역이다. 이러한 가운데 원설본부가 김천으로 이전하면 ▷원전 설계(한전기술) ▷건설과 운영(한국수력원자력) ▷처분(원자력환경공단)까지 원자력 전주기 체계가 구축되는 셈이다.여기에 문무대왕과학연구소 또한 SMR 연구와 실증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대전을 벗어나 경북 경주에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원설본부가 경북에 있는 다양한 원자력 유관기관들과의 교류·협력을 통해 그 입지를 더욱 확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는 게 경북도의 설명이다.경북도 관계자는 "올해 1월 한전기술이 산업부와 국토교통부에 원설본부 이전계획을 제출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역민들의 기대도 점점 커지고 있다"며 "국내 원전생산을 책임지고 있는 경북에 원설본부가 들어서면 큰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밝혔다.한편 한전기술은 당초 3월까지 김천으로 이전할 계획을 세웠으나, 22대 국회의원 선거와 맞물리면서 일정을 연기한 상태다.한전기술 본사는 2015년에 이미 김천으로 이전을 완료했지만, 원설본부는 대전의 한국원자력연구원 내에 존치하고 있는 상황이다.원설본부는 원래 한국원자력연구원 내부조직으로 운영되다가 1997년에 한전기술로 합병이 됐다. 합병 당시에도 원자력연구원 등 대전 소재 기관들과의 협업을 이유로 이전하지 않았고 한전기술 본사가 김천으로 이전한 2015년에도 이전이 보류된 바 있다.

  • 김승수, 칠곡행정타운 매각 추진 강력 반대

    김승수, 칠곡행정타운 매각 추진 강력 반대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대구 북구을)이 23일 대구시청 신청사 건립사업의 재원 마련 방안으로 추진되는 북구 칠곡행정타운 매각에 대해 "북구 강북·칠곡 지역의 발전을 도외시하고 주민들의 염원을 무시하는 일방적인 매각 결정으로 확고하고 강력하게 반대의견을 표한다"고 밝혔다.김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이 같이 말하며 "이미 대구시는 지난 2022년 한 차례 칠곡행정타운 부지를 매각지로 선정했다가 지역 사회의 강한 반대의견으로 이를 철회한 바 있다. 이와 같은 대구시의 오락가락 불통 행정은 지역 사회에 큰 혼란을 부추기고 있으며, 대구시정에 대한 불신과 실망을 낳고 있다"고 주장했다.대구시는 지난 22일 대구시청 신청사 건립사업 재원 마련 방안인 북구 칠곡행정타운과 달서구 성서행정타운 매각과 관련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대구시의회에 제출했다. 이어 오는 5월 이후 일반입찰 방식으로 매각 절차를 추진할 방침이다.지역구 내 칠곡행정타운이 위치한 김 의원은 이번 4·10 총선을 통해 재선 고지에 올랐다. 김 의원에 앞서 북구 구의원과 시의원들도 칠곡행정타운 매각을 반대한 바 있다.김 의원은 "칠곡행정타운 부지는 타 지역에 비해 국·공립 문화기반 시설이 취약한 대구 강북지역의 대형 도서관 등 공공시설 설립과 지역발전의 희망을 품게했던 대표적인 개발예정지였다"고 강조했다.그러면서 "칠곡행정타운 부지 반경 2㎞ 내에 북구 강북·칠곡 지역 인구 약 25만 중 60% 이상인 16만명이 거주하고 있을 만큼 공공시설이 입지할 수 있는 최고의 여건을 갖췄으며, 군위군 대구 편입과 인근에 통합신공항 건설로 향후 폭증할 공공시설 및 문화시설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었다"고 설명했다.그는 또 "특히 대구 북구 강북지역은 대구 타 지역에 비해 국·공립 시설은 물론, 도서관, 노인복지시설, 생활체육시설, 수영장 등 문화·커뮤니티시설이 현격히 부족할 뿐만 아니라 추가 개발에도 방치되오며 많은 지역주민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껴왔다"고 전했다.칠곡행정타운 부지는 강북 최고의 요충지로, 매입 당시 가격에 비해 5배 이상의 공시지가를 기록하는 등 나날이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는 게 김 의원의 주장이다.군위군의 대구 편입으로 지리상으로도 대구의 중심에 위치할 뿐만 아니라 향후 통합신공항 건설 등으로 가치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며, 매각 시 두 번 다시 매입이 불가능한 최적의 행정용지라는 것이다.김 의원은 "부지 매각으로 인해 민간 주도의 개발이 이뤄질 경우, 지역 주민친화적인의 시설이 들어올 것을 장담할 수 없으며, 주변 상권에 막대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대구시는 최적의 행정용지이자 미래가치가 뛰어난 칠곡행정타운 부지의 매각을 즉각 취소하고 지역 주민의 편의와 삶의 질 증진에 가장 효과적인 공공 또는 국가시설을 설립해 지역주민들이 느끼는 소외감을 해소해야한다"고 촉구했다.그러면서 "대구 북구에 위치하고 대구 북구 주민을 위해 활용되어야 할 칠곡행정 타운 부지를 타 지역에 설립될 대구 신청사 건립 비용으로 쓰는 것은 명백히 북구 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대구시는 즉각 칠곡행정타운 부지 매각을 취소하고 하루 속히 지역주민을 위한 부지 활용 방안을 마련해 제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 北, '南겨냥' 초대형방사포로 핵반격훈련

    北, '南겨냥' 초대형방사포로 핵반격훈련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 참관하에 초대형방사포를 동원한 핵 반격 가상종합전술훈련을 실시하고 "적들에게 보내는 분명한 경고 신호"라고 강조했다. 북한은 이번 훈련을 통해 초대형방사포와 핵탄두의 통합 운용성을 검증했을 것으로 관측된다.23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2일 '핵방아쇠'라 부르는 국가 핵무기 종합관리체계 내에서 초대형방사포를 운용하는 훈련을 처음으로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북한은 지난해 3월에도 핵 반격 가상종합전술훈련을 실시했는데 당시는 핵방아쇠가 수립되기 전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이와 함께 통신은 한미가 진행 중인 연합편대군종합훈련(KFT), 18일 있었던 연합공중침투훈련 등이 "우리 공화국을 힘으로 압살하려는 적대 세력들의 끊임없는 군사적 도발"이라며 이번 훈련 시행 배경을 설명했다.훈련은 국가 최대 핵위기 사태 경보인 '화산 경보' 체계 발령 시 부대들의 핵 반격태세 이행 절차 숙달을 위한 실동 훈련과 핵 반격 지휘체계 가동 연습, 핵 모의 전투부(탄두) 탑재 초대형 방사포탄 사격 등 순서로 진행됐다고 통신은 전했다.북한이 이날 공개한 발사 사진에서 이동식 발사대(TEL) 4대에서 1발씩 총 4발의 초대형방사포를 쏘는 장면이 포착됐다.북한은 발사된 초대형방사포가 사거리 352㎞의 섬 목표를 명중 타격했다고 주장했다. 북한의 초대형방사포는 한미 정보 당국이 KN-25라는 코드명을 부여한 사거리 400㎞의 단거리탄도미사일(SRBM)로, 사실상 한국만을 겨냥한 무기다. 육·해·공군 본부가 있는 계룡대와 전북 군산의 미군기지 등이 사정권에 들어가서다.김 위원장은 초대형방사포의 정확도가 높아서 "마치 저격수 보총 사격을 본 것만 같다"며 "가공할 위력을 자랑하는 세계 최강의 우리식 전술핵 공격 수단들이 신속하고 철저한 반격태세에서 유사시 중대한 자기의 전략적 임무수행에 충실히 동원될 수 있게 엄격히 준비돼 가고 있다"고 했다.그는 또 "훈련이 성과적으로 진행됨으로써 전술핵 공격의 운용 공간을 확장하고 다중화를 실현할 데 대한 당 중앙의 핵 무력 건설 구상이 정확히 현실화됐다"며 만족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아울러 "초대형방사포까지 인입된 우리 핵 전투 무력의 위력과 효용성은 비할 바 없이 증대됐다"고 밝혀 전술핵탄두 탑재가 가능함을 시사했다.이에 대해 합참은 "아직 북한이 소형전술핵에 대한 실험을 마무리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탄도미사일이 우리 쪽으로 날아올 경우 국군은 탐지하고 요격할 체계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 🔍︎ 뉴스 돋보기

    의전 실수한 포항시 공무원 혼낸 국회의원 당선인

    의전 실수한 포항시 공무원 혼낸 국회의원 당선인

    경북 포항시 '장애인의 날' 행사를 두고 때 아닌 의전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통상적인 의전 절차와 달리 이날 행사에서 국회의원에 대한 별도 축사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더욱이 해당 국회의원이 포항시청 담당자까지 불러내 전후 관계를 따져물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에 대한 뒷말이 무성하다.지난 19일 포항실내체육관에서는 '장애인의 날 기념식' 및 '장애인 취업박람회'를 개최했다.포항시가 주최하고 포항시장애인연합회가 주관한 행사이며, 진행 전반은 포항시장애인연합회가 맡았다.이날 행사에는 이강덕 포항시장, 김일만 포항시의회 부의장, 김정재(포항시 북구)·이상휘(포항시 남구·울릉군) 국회의원 당선인, 박용선 경북도의회 부의장 등 광역·자치의원을 비롯해 지역 내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 자원봉사자 등 1천500여명이 참석했다.문제는 행사 초반에 진행된 축사에서 발생했다.이강덕 포항시장과 김일만 포항시의회 부의장 순서까지는 문제없이 진행됐으나 이후 순서에서 행사 진행 측은 무대 위 단상을 치우고 양 국회의원 당선인을 포함해 광역·자치의원을 한꺼번에 불러냈다.국회의원에 대한 별도 축사 자리 없이 그냥 마이크를 주고 단체 인사를 하게 했다.당시 행사에 참석했던 사람들이 말에 따르면 양 국회의원 당선인 모두 행사를 마친 뒤 의전에 대해 불만을 표한 것으로 전해진다.특히 이상휘 국회의원 당선인은 이날 행사 오후쯤 복지국장 등 포항시청 담당자를 자신의 사무실로 불러 불편한 심기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포항시 관계자는 "크게 갈등이 있었다기 보다는 행사가 어떻게 진행됐는지 물어오시길래 5분 정도 이야기를 나눴다. 앞으로 실수없이 서로 잘 협조하기로 했다"고 했다.이상휘 당선인 측 관계자는 "꼭 해당 행사가 아니라 전부터 여러가지 포항시와 소통이 원활이 이뤄지지 않은 부분이 있었다. 당선이 되고 첫 대규모 공식 행사였는데도 같은 일이 반복되니 제대로 대화를 나눈 것 뿐"이라며 "포항시와 원만한 소통을 이어가기로 잘 마무리했다"라고 말했다.

  • 포스코, 포항에 2차전지 실리콘음극재 공장 준공

    포스코, 포항에 2차전지 실리콘음극재 공장 준공

    포스코그룹이 포항 영일만 산업단지에 연산 550t 규모(전기차 27만5천대 분량)의 실리콘음극재(SiOx) 공장을 준공했다.23일 포스코그룹에 따르면 자회사인 포스코실리콘솔루션은 지난 19일 실리콘음극재 공장을 준공하고 고객사들의 공급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가동체제를 구축하는 등 차세대 2차전지소재 사업 기반을 다지고 있다.이번에 준공한 설비는 전체 생산라인 중 하공정에 해당한다.포스코그룹의 실리콘음극재 공정은 실리콘 입자에 산화물계 실리콘 등을 합성하는 상공정과, 그 합성물을 포스코의 기술로 코팅하는 하공정으로 구성돼 있다.실리콘음극재는 현재 리튬이온전지에 대부분 적용되는 흑연음극재보다 에너지밀도를 4배 가량 높일 수 있어 전기차 주행거리 향상 및 충전시간 단축에 용이하다.포스코그룹은 2022년 7월 실리콘음극재 기술 스타트업인 테라테크노스를 인수하고 포스코실리콘솔루션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실리콘음극재 공장은 지난해 4월 착공했다.포스코실리콘솔루션은 올해 9월 상공정을 포함해 종합 준공할 예정이며, 2030년까지 연산 2만5천t의 실리콘음극재 생산체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이 밖에도 포스코그룹은 실리콘 탄소복합체(SiC) 음극재도 생산할 계획이다. 포스코퓨처엠은 이달 말 포항 영일만 산업단지에 위치한 실리콘 탄소복합체 음극재 데모플랜트의 가동을 시작해 고객사별 실리콘음극재 수요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포스코그룹 관계자는 "SNE 리서치는 실리콘음극재 시장 규모가 현재 약 1만t 수준에서 2035년 약 28만5t톤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 등 2차전지 소재사업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회사는 리튬, 니켈 등 2차전지 소재 원료 사업과 양·음극재 사업은 물론이고 실리콘음극재, 리튬메탈음극재, 고체전해질 등 차세대 2차전지소재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키워나가겠다"고 했다.

  • 김치냉장고 또…대구서 올해만 4번째 화재 일으켜

    김치냉장고 또…대구서 올해만 4번째 화재 일으켜

    대구에서 김치냉장고 화재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우려를 키우고 있다. 전문가들은 김치냉장고 이용 시 전선에 김칫 국물 등이 닿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권고했다.대구서부소방서 등에 따르면 23일 밤 12시 2분쯤 대구시 서구 평리동 한 주택 2층에서 불이 나 지나가던 행인과 거주자 등이 119에 신고했다.화재 당시 집에 있던 70대 남성 등 노부부가 건물 밖으로 자력 대피해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불은 집 내부와 가재도구 등을 태워 소방 추산 3천300여만원의 피해를 내고 20분 만에 꺼졌다.소방 당국은 부엌에 있던 김치냉장고 뒷면과 그 주변이 많이 탄 점 등을 미뤄보아 이곳에서 불이 시작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당국은 현재 김치냉장고의 정확한 연식과 리콜 대상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국립과학수사원에 조사를 의뢰한 상태다.대구에선 올해 김치냉장고 화재만 4번째다. 지난 7일 수성구 지산동 한 아파트 내 위니아 딤채 김치냉장고에서 불이 났고, 지난 3엔 달성군의 한 농업용 컨테이너 창고에 있던 김치냉장고에서 불이 나 30만원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지난 2월에도 남구 이천동 아파트에서도 김치냉장고 화재로 60대 여성 1명이 병원으로 이송됐다.김치냉장고 화재는 전국에서 매년 수 백 건씩 발생하고 있다.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5년 간 대구에서는 모두 70건의 김치냉장고 화재가 있었다.전문가들은 김치냉장고가 다른 냉장고에 비해 온도 관리가 정밀하게 이뤄지기 때문에 화재 위험이 높다고 분석했다. 적정 온도를 유지하려면 전력 공급 개폐가 자주 이뤄져야 하는데, 이 때 전기 불꽃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김치 국물의 염분이 전선 피복을 벗겨 누전에 따른 화재로 이어질 수도 있다. 김치 국물이 기계 내부로 스며들면 염분의 강한 부식성 때문에 전선 피복을 손상시킬 가능성이 높다.공하성 우석대 소방방재학과 교수는 "김치 국물 흔적을 수시로 살펴 보고 바로바로 닦아내야 한다. 전기 차단기를 이용하는 것도 화재 위험성을 줄이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 '미친 약' 야바 41억원어치 밀반입한 태국인 70명 덜미

    '미친 약' 야바 41억원어치 밀반입한 태국인 70명 덜미

    합성 마약 '야바(YABBA)'를 국내로 밀반입한 태국인들이 경찰에 무더기로 검거됐다.경북경찰청 형사기동대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태국인 총 70명을 검거해 22명을 구속했다고 23일 밝혔다. 경찰은 지난해부터 관련 첩보를 입수하고, 수사를 진행해왔다.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해 8월부터 11월까지 야바 8만2천여정(시가 41억원 상당)을 태국에서 야구공 속에 야바를 숨겨 포장한 뒤 국제우편을 통해 국내로 밀반입했다.필로폰과 카페인을 합성한 야바는 태국어로 '미친 약'이라는 뜻으로 불릴 정도로 강력한 각성(흥분)효과를 갖고 있다. 대부분 태국에서 제조·유통된다.이들은 국내에 밀반입한 야바를 SNS 등을 통해 모집한 국내 거주 전달책·판매책 등을 대구·경북, 울산 경기 등 외국인 밀집 지역에 거주하는 태국인들에게 유통했다.이들에게 야바를 구입한 태국인 대부분은 불법체류자 신분으로, 농촌·공단 주변에 생활하면서 야바를 집단 투약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일부는 공장 출근 직전 등에 야바를 상습 투약하고 환각 상태에서 일한 것으로 조사됐다.경찰은 수사 과정에서 동시에 7만 명 이상이 투약할 수 있는 분량의 야바 6만7천정(시가 33억원 상당)을 압수했다. 이는 단일 야바 압수량으로는 역대 두 번째다.경찰은 국내로 야바를 반입한 총책의 신원을 특정한 뒤 체포영장을 발부받고 인터폴 적색수배와 국제공조 수사도 요청한 상태다.경찰 관계자는 "국내의 태국인 마약 밀수입·유통 일당 대부분을 검거 해 조직을 와해시켰다"며 "앞으로 지역 사회에 퍼져 있는 마약류 유통을 근절하기 위해 강도 높은 단속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 회원 300여명 대구 필라테스 학원 임금 체불로 운영 중단

    회원 300여명 대구 필라테스 학원 임금 체불로 운영 중단

    지역 내 일부 스포츠 시설이 경영 악화로 영업을 중단하면서 거액의 회원권을 결제해 놓고 사용하지 못하는 피해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대구에서 체인점 형식으로 운영하던 A필라테스 학원은 23일 수업할 강사가 없어 사실상 운영이 중단됐다. A필라테스 체인 2개 점포에서 강사들이 사라진 이유는 임금 체불 때문이다.A필라테스는 수성구 신매점에 회원 약 140명이고 강사는 5명 규모다. 달서구 용산점은 회원 약 180명, 강사 12명으로 운영해왔다.그러다 신매점에서 근무하던 5명 가운데 메인인 B강사가 최근 두달 동안 약 470만원정도 임금이 체불됐다고 사직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지난해 5월부터 근무한 B씨는 월급을 받지 못하자 4월 1일부로 출근하지 않겠다고 사장에게 통보한 것이다. 여기에 다른 강사들도 임금 체불을 호소하면서 연쇄 사직 했고 이 때문에 수업이 중단됐다.B씨는 "두 달 치 월급이 밀렸다. 3월 말에 월급을 달라고 요구했지만 받지 못했고, 돈을 받지 못하면 수업을 하지 않겠다고 했다. 수업에 안 나가니 그제서야 회원들도 알게 됐다"고 전했다.메인 강사에 더해 나머지 강사 4명도 임금 체불 문제를 잇따라 제기했다. 강사들이 모두 그만두자 회원들이 수업을 받지 못하게 되면서 소문이 퍼졌고 환불 요구가 빗발쳤다.회원들은 선결제로 수십 만원에서 많게는 100만원 이상 금액을 주고 회원권을 끊었으나 제대로 수업을 받지 못했다고 호소했다. 폐강 역시 수업 시작 직전에 통지됐으며 대표에게 환불을 요구했으나 구체적인 환불 시점 없이 '돈을 주겠다'는 정도의 답변을 들었다.회원 C씨는 "개인수업 30회를 150만원에 끊었고, 9회 남은 상태에서 신년 이벤트 때 30회 105만원을 추가 결제했다. 한 번도 못 쓰고 수업이 중단돼 총 150만원이나 피해를 봤다"면서 "대표에게 따졌더니 '환불하겠다'는 이야기만 되풀이해 경찰에 고소장을 접수한 상태"라고 말했다.또 다른 피해 회원 D씨는 "A필라테스 대표가 필라테스 기구인 '캐포머, 바렐, 체어'를 중고거래 플랫폼에 올려 판매하는 걸 적발했다"고도 했다.이에 대해 A필라테스 측은 최근 인건비 급등으로 임금 체불이 있었지만, 자금을 마련하는 대로 수습하겠다는 입장이다.A필라테스 대표는 "임금이 하루 이틀만 밀려도 커뮤니티에 일파만파 번진다"며 "이벤트 결제의 경우 환불이 안 된다는 계약서 상 내용도 있고, 계약서 토대로 원래 금액대에서 이벤트가 차감해서 계산법을 다 따져서 환불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한편 지난해 11월 대구 서구의 한 헬스장은 9개월치 수도요금 6천여 만원을 체납한 채 운영을 중단, 100여명의 회원에게 피해를 끼친 바 있다.

  • "채 상병 순직 사고 당시 작전 통제 전환 지켜지지 않았다"

    지난해 7월 경북 예천에서 발생한 '해병대 채상병 순직 사건' 당시 '수색 종료'를 둘러싼 작적 통제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주장이 나왔다.22일부터 경북경찰청에서 조사를 받고 있는 해병대 제1사단 7포병 대대장 이 모 중령은 경찰에 제출한 진술서를 통해 "지난해 7월 18일(사건 발생 하루 전) 오후 3시쯤 해병대 7여단장(작전과장)에게 전화 통화로 '호우로 인한 수색 종료'를 건의했다"고 밝혔다.이 중령은 또 김경호 변호사를 통해 "현장에 방문한 임성근 해병대 제1사단장을 수행 중이었던 7여단장이 임 사단장에게 종료 명령을 건의했으나, 임 사단장은 '오늘은 그냥 지속해야 한다'고 지속 명령을 내렸다"고 주장했다.당시 해당 부대(포병여단) 작전통제권은 합동참모본부, 제2작전사령부, 육군 50사단 순으로 전환됐다. 7여단장은 수색 종료 건의를 해병대 1사단장이 아닌, 육군 50사단장에게 해야 하는 상황이었다.채 상병 순직 사건 이틀 전 해병대 제1사단 명의로 발행된 단편 명령 제 23-19호(호우피해 복구작전 투입) 지시에 따르면 포병여단은 작전지역인 예천에 출동해 '호우피해 복구작전'을 시행해야 했으며, 작전과 임무 수행시 육군 50사단의 통제를 받도록 지휘통제 체계가 설정됐다.김경호 변호사는 "임성근 전 해병대 제1사단장은 계속 본인에게 작전 통제권이 없어서 물에 들어가라고 지시하거나 통제한 적이 없다고 한다"며 "7여단장의 휴대전화 압수수색 등을 통한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하다"고 했다.이에 대해 임 사단장은 '부당한 지시를 내린 적이 없다'는 주장을 거듭하고 있다.

  • 송화가루서 기준치 36배 농약 검출

    송화가루서 기준치 36배 농약 검출

    소나무재선충병 유행 속에 기준치를 초과한 소나무재선충 살충제가 송홧가루에 잔류해 인체에 해를 입힐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환경단체는 소나무에 고독성농약이 함유된 수간주사 주입을 중단하고 친환경 방제로 전환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이하 대구안실련)은 23일 성명서를 통해 소나무재선충병을 막겠다며 놓은 살충제에 허용 기준치 36배에 달하는 농약 성분이 검출됐다고 주장했다.산림청이 국립산림과학원을 통해 조사한 '소나무재선충병 선제적 맞춤형 방제전략 및 기술연구(2016~2019) 보고서'를 확인한 결과 송화가루에서 에마멕틴벤조에이트 90ppb, 티아메톡삼 1145ppb, 설폭사플로르 1609ppb의 잔류 농약이 검출됐다는 것이다. 에마멕틴벤조에이트 90ppb는 허용기준(2.5ppb) 대비 36배 높은 수치다.이에 대해 대구안실련은 "송화가루가 미세먼지보다 크기 때문에 인체에 흡수될 수 없다는 해명만 있고 1년이 넘도록 잔류농약에 대한 시민안전 대책방안이 없었다"며 "매년 4~5월은 송화가루가 많이 날리는데 특히 임산부와 어린이, 노약자들은 더 취약하다"고 주장했다.반면 산림청은 "인체에 흡수될 수 있는 입자의 크기는 최소한 미세먼지 수준인 10㎛ 미만이어야 하지만 송화가루 크기는 길이 63∼81㎛, 폭 42∼81㎛로 물리적으로 인체에 흡수될 수 없다"고 일축했다. 송화가루에 잔류한 농약이 몸에 흡입되는 양이 미미해 인체 위해 가능성이 없다는 풀이다.이도형 영남대 산림자원학과 교수는 "인체에 피해는 최대한 적게 주면서 자연 생태계의 건강선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며 "DNA 샘플 채취 등 과학적인 조기 진단을 통해 감염목을 빨리 베어내고 예산과 인력을 투입해 친환경 방제 연구를 적극적으로 해야한다"고 제언했다.한편 산림청은 23일 소나무재선충병 특별방제구역으로 지정한 전국 6개 시·군에서 수종 전환, 솎아베기 등 방제사업을 5월 말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산림청은 지난 1월 대구 달성군, 포항·안동·고령·성주, 경남 밀양 등을 소나무재선충병 특별방제구역으로 지정했다.

  • 대구FC 신임 사령탑에 박창현 홍익대 감독

    대구FC 신임 사령탑에 박창현 홍익대 감독

    박창현(57) 홍익대 감독이 대구FC의 새로운 감독으로 선임됐다.대구 구단은 23일 박 감독을 최원권(42) 전 감독의 후임 사령탑으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앞서 최 전 감독은 계속된 팀의 성적 부진에 대한 책임을 이유로 지난 19일 자진 사퇴를 했다.박 감독은 대구 청구고와 한양대를 거쳐 1989년 프로에 데뷔해 포항제철, 전남드래곤즈에서 활약한 후 현역을 은퇴했다. 1997년부터 고교 및 대학 축구 무대에서 지도자 경험을 쌓아온 뒤 2008년 포항스틸러스 코치로 선임돼 지도자로서 K리그 무대에 발을 들였다. 박 감독은 세 시즌 동안 팀의 FA컵 우승, 리그 컵 우승, AFC 챔피언스 리그 우승에 힘을 보탰으며, 2010년 5월부터 7개월간 포항의 감독 대행(7승 8무 6패)을 맡기도 했다.그는 2017년부터 최근까지 홍익대의 지휘봉을 잡고 대학 선수들을 지도해 왔다. 지난해 태백산기 추계 대학축구연맹전 준우승, 올해 U리그에서는 5경기 무패로 선두를 유지하며 팀을 대학축구 강자의 반열에 올려놨다.대구 구단은 "박 감독은 고교부터 프로까지 27년간의 풍부한 현장 경험을 갖춘 베테랑 지도자로, 현재 구단이 처한 상황을 잘 이해하고 극복해나갈 수 있는 감독으로 판단했다. 젊은 연령대인 선수단을 효과적으로 컨트롤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어려운 시기에 팀을 안정적으로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고 선임 배경을 밝혔다.대구의 사령탑을 맡게 된 박 감독은 "어려운 상황에 있는 선수단을 잘 이끌어 파이널A에 안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나타냈다.박 감독은 28일 전북 현대 모터스와의 하나은행 K리그1 9라운드 원정 경기에서 대구 감독으로서 데뷔전을 치른다.

  • 국토부 해외 도시개발 전담팀 신설, 향토건설사 호재?

    국토부 해외 도시개발 전담팀 신설, 향토건설사 호재?

    정부가 국내 건설 경기 불황을 극복할 활로를 글로벌 무대에서 찾는다. 국토교통부가 국내 건설사의 외국 도시개발사업 수주를 지원할 전담팀을 신설하기로 한 것.해외진출·사업다각화 등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려는 향토 건설사에 호재로 작용할지 관심이다.23일 국토부는 "24일부터 '해외도시개발전략지원팀'(이하 해외도시팀)을 새롭게 운영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해외도시팀을 중심으로 공적개발원조(ODA) 같은 정부의 정책지원 프로그램과 협력 국가의 도시개발사업 수주를 연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인구 증가와 이에 따른 도시개발이 예상되는 아시아, 아프리카 신도시 개발 사업에서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정부는 현재 인도네시아와 신수도 사업 협력을 논의하고 있으며, 베트남에서는 지난해 6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북부 5개 지방성과 '도시성장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체결했다. 아랍에미리트(UAE)와는 아부다비 도시계획 수립 과정에서 스마트시티 협력을 논의 중이다.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세계적으로 주택 부족 국가가 많기에 해외 도시개발 시장은 무궁무진하다"며 "주택·도시 노하우나 스마트시티를 잘 조합하면 굉장히 큰 시장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이어 "사업 발굴부터 사업화 협의, 파이낸싱 등 단계별로 공공이 선도적으로 지원함으로써 민간의 사업진출 리스크를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이 같은 정부 방침이 그동안 서울 대형 건설사의 도급사업 중심 국외건설 수주를 벗어나 외국 진출을 모색하는 향토 건설사에 새로운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현재 지역 건설사 가운데 외국 진출에 가장 적극적인 곳은 화성산업이다. 이종원 화성산업 회장은 2~3년 전부터 아시아 시장 첫 교두보로 인도네시아를 낙점했다. 현재는 인도네시아에 첫 외국지사를 설립하는 작업이 막바지 단계다.다음 달에는 LH 등과 파키스탄 카라치 내 슬럼지역으로 현지 시찰도 떠난다. 지난해 말 LH가 공모한 374억원 규모의 카라치 주거환경개선 및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민간사업자 공모사업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서다.박성규 화성산업 전략경영팀장은 "인도네시아 외에도 캄보디아, 니카라과 등지 진출을 모색 중인데 가장 큰 리스크가 현지 제도와 시장 환경에 밝지 않다는 점이다. 더욱이 대기업과 비교하면 자금력과 외국 시장 노하우가 부족한 중견·지역 건설사 입장에서 공공이 리스크를 관리해준다는 것은 반길 소식"이라며 "신설 해외도시팀이 대기업 만이 아닌 지역의 건설사도 아우르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전국 주택 착공 실적 저조…2~3년 후 공급 부족 우려

    전국 주택 착공 실적 저조…2~3년 후 공급 부족 우려

    지난해 전국 주택 착공 실적이 예년과 비교해 절반에 그쳐 2~3년 후 공급 부족이 현실화할 우려가 커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와 함께 향후 집값 안정을 위해서라도 다양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국토연구원(이하 국토연)이 23일 발표한 '주택공급 상황 분석과 안정적 주택공급 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착공 실적은 전국 20만9천호로, 2005~2022년 연평균 대비 인허가와 준공은 70%를 웃돌았지만 착공은 47.3%로 매우 저조했다. 이 같은 상황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구분이 없었다. 지난해 수도권 실적은 인허가 69.0%, 착공 47.2%, 준공 82.2%이며, 비수도권은 인허가 79.5%, 착공 47.5%, 준공 65.5% 수준이었던 것.국토연은 주택 공급이 저조한 주요 원인을 금리 인상과 공사비 증가, 주택시장 경기 위축으로 인한 사업성 악화로 꼽았다. 금융 측면에서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외에는 자금 조달 방법이 활성화되지 못한 가운데 PF 위기마저 겹쳐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 시행·시공 측면에서는 설계도서 미비 등 도급 계약상의 불확실성이 사업 지연을 키웠고, 중소형 시공사는 고금리 및 자금 부족으로 신규 수주가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국토연은 주택 공급 부족이 향후 집값 폭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단기적으로 공사비 분쟁을 예방·조정해 주택 사업 기간을 단축하고, 건설산업 인력 기반 확충 등을 통해 주택 공급 기반을 개선해야 한다고 조언한다.또 2018년 이후 부산, 울산, 대전 등에서는 지역 건설업체 참여 정비사업에 용적률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는데 지역업체 인센티브 제도를 중견·중소 건설사로 확대하고 인센티브 비율도 실효성 있는 수준으로 올릴 것을 제시했다.아울러 주택시장 위축으로 민간의 주택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점을 감안해 공공주택 공급을 늘리고 민간사업 중 공공으로 전환할 수 있는 사업에 대해선 공공주택 용지로 전환해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심교언 국토연 원장은 "민간 건설사, 디벨로퍼, 자산운용사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있다"며 "이번에 발표한 보고서를 기초로 각계각층의 의견을 모아 정책 개선과제를 내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 "집 아닌 공사판" 구미 송정범양레우스 입주예정자들 집회

    무더기 하자가 발생한 구미 송정범양레우스센트럴포레 아파트(매일신문 4월 22일자 9면 보도)의 입주예정자들이 시공사의 무책임한 대처에 항의하고자 거리로 나섰다.이 아파트 입주예정자 100여 명은 23일 오후 1시 구미시청 앞에서 시공사 범양건영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앞서 이 아파트 입주예정자들은 "범양의 약속과는 다르게 하자·미시공이 3만 건 이상 발생했다"며 아파트 사용승인에 반대하고 2차 사전점검을 요구한 바 있다.이들은 이날 '우리가 본 것은 집이 아니라 공사판이다' '비 새는 지하주차장 무너질까 무서워서 못 들어간다' 등의 문구가 적인 현수막을 들었다.한 주민은 "아파트 품질 상태에 신뢰를 잃었다. 입주 예정자들을 대상으로 하자보수 이행 계획서와 보증서를 작성하라"며 "사전점검 두 차례 지연에 따른 피해보상안도 마련하다"고 목소리 높였다.또 다른 주민은 "현장 작업자들도 입주 예정일인 이달 말까지 공사를 마치기는 어렵다는 의견을 밝혔다. 그럼에도 범양 측은 당초 일정대로 사용승인을 강행하려 한다"고 비판했다.구미시 관계자 역시 "현재로서는 사용 승인을 내기 어려워 보인다"며 "만약 범양 측이 사용승인을 받지 않은 채 입주를 진행할 경우 고발 대상"이라고 설명했다.범양건영 측은 이런 우려와 달리 공사를 제때 마칠 수 있다는 입장이다.범양건영 관계자는 "입주 예정자들의 시각과 우리 기술자들 시각에는 차이가 있다. 다음 주면 공사가 끝날 것이며 이달 말 사용 승인이 목표"라고 말했다.한편, 경북도는 오는 25일 공동주택 품질점검단을 해당 아파트 단지로 보내 하자·미시공문제를 점검할 예정이다. 하자 등이 발견될 경우 시공사가 해당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아파트 사용승인을 받지 못할 전망이다.

  • 칠곡 '벌꿀참외', 성주참외와 함께 시장 쌍끌이

    칠곡 '벌꿀참외', 성주참외와 함께 시장 쌍끌이

    국내 참외 주산지인 경북 성주에 이어 칠곡에서도 참외 농업을 집중 육성한다. 달기로 소문난 '벌꿀참외'를 앞세워 참외 시장을 쌍끌이할 전망이다.칠곡군은 23일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주관 '2024년 농업대전환 특화작목(참외) 들녘특구 시범운영' 사업에 선정, 2년 간 총 사업비 10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올해 사업에는 칠곡군 참외 외에도 문경시 오미자, 경산시 복숭아, 영양군 고추가 각각 선정됐다.농업대전환 특화작목 들녘특구 사업은 지역별 고소득 특화작물을 유형별 연구기술로 정립하고 규모기반 공동 영농과 R&D기반 특화기술을 접목해 농업대전환 모델을 다양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칠곡군은 경상북도 성주참외과채류연구소에서 개발한 참외 포복형 수경 재배와 담배가루이 스마트 포획기 신기술을 적용한 특화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오는 6월부터 사업대상자를 모집, 선정해 5㏊이상 농경지에서 사업을 할 예정이다.현재 칠곡에는 480농가가 380㏊에서 연간 1만t(톤)의 벌꿀참외를 생산하고 있다. 벌꿀참외는 비옥한 토양과 많은 일조량 덕분에 당도가 높고 맛도 뛰어나 전국에서 많은 소비자가 찾는다.김재욱 칠곡군수는 "특화작목(참외) 들녘특구 시범운영 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소득작물 신기술 실천 공동단지를 구성하고, 신기술 적용 및 현장 실증에 필요한 시설, 장비, 물품, 기술자문단 교육 및 컨설팅 등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 KBS 전국노래자랑 군위군편 예선 참가자 모집

    KBS 전국노래자랑 군위군편 예선 참가자 모집

    대구 군위군은 내달 14일 군위읍 군위생활체육공원에서 'KBS 전국노래자랑 군위군편'을 개최한다.예심은 내달 12일 군위군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에서 오후 1시부터 진행하며, 1·2차 예심을 통과한 15개 팀이 본선에 진출해 숨겨온 끼와 재능을 마음껏 뽐낼 예정이다.예심 참가는 오는 30일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 군위군청 기획감사실 홍보팀을 방문하거나 이메일로 신청하면 되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KBS 전국노래자랑 군위군편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많은 사랑을 받는 MC 남희석과 초대 가수 설운도, 박서진, 영기, 오유진, 김태욱이 출연해 군민들에게 다채로운 즐거움과 볼거리를 선물할 것으로 기대된다.군위군 관계자는 "노래를 사랑하는 군위군민들이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면서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그러면서 "이번 전국노래자랑을 통해 군민 모두가 함께하는 화합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섹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