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황인범·나상호 골' 한국, '2열 장벽' 쌓은 홍콩에 2-0 진땀승

황인범 전반 추가시간 프리킥 결승골…밀집수비 뚫기 '난항'

한국 축구 대표팀이 촘촘한 '2열 장벽'을 세운 약체 홍콩의 수비벽을 허무는 데 애를 먹으면서 2019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 1차전에서 답답한 승리를 따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11일 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린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39위의 홍콩과 EAFF E-1 챔피언십 남자부 1차전에서 황인범의 프리킥 결승 골과 나상호의 추가 골에 힘입어 2대0으로 이겼다.

이번 승리로 한국은 홍콩을 상대로 13연승을 거두면서 역대 전적 21승 5무 2패를 기록했다.

1차전을 승리로 이끈 한국은 15일 중국과 2차전(오후 7시30분·부산아시아드경기장)에서 연승을 노린다.

이기기는 했지만 답답함이 밀려온 경기였다. 필드골 없이 세트피스로만 두 골이 나왔다.

약체를 상대로 번번이 밀집 수비 공략에 애를 먹었던 대표팀의 아쉬운 모습이 홍콩전에서 재현됐다.

유럽파가 차출되지 않은 상황에서 벤투 감독은 K리그 선수들을 위주로 홍콩을 상대했다.

홍콩은 최전방 공격수 1명만 남기고 나머지 선수들 모두 자기 진영에 내리 앉아 '2열 수비'를 펼치며 태극전사들의 공격을 막아냈다.

미드필더와 수비진의 간격이 5m도 되지 않을 만큼 촘촘한 수비벽을 세운 홍콩은 코너킥 때는 11명의 선수가 모두 페널티박스에 밀집해 공격을 막아냈다.

태극전사들은 홍콩의 '수비 장벽'을 깨려고 전반 초반부터 중거리포로 위협 사격을 했지만 홍콩 수비수들은 요지부동이었다.

한국은 마침내 전반 추가시간에 귀중한 득점포를 터트렸고, 주인공은 황인범이었다.

황인범은 페널티아크 부근에서 상대 핸드볼 반칙으로 얻은 프리킥을 기막힌 왼발 감아차기 슛으로 자신의 A매치 2호 골을 작성했다. 황인범의 슛은 강하게 휘면서 홍콩의 왼쪽 골대 안쪽으로 맞고 골 그물을 철썩였다.

전반을 1대0으로 마친 한국은 후반에도 '밀집 수비' 전술을 고집한 홍콩의 수비벽을 깨는 데 애를 먹었다.

한국은 후반 24분 황인범의 오른쪽 코너킥 상황에서 공격에 가담한 수비수 김민재의 헤딩슛이 골키퍼 선방에 막혀 추가골 기회를 놓쳤다.

한국은 결국 후반 37분 황인범이 올린 왼쪽 코너킥을 페널티 지역 오른쪽에서 이정협이 헤딩으로 투입한 볼을 나상호가 헤딩으로 쐐기 골을 꽂아 두 골 차 승리에 마침표를 찍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