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생육초기 병해충 공동방제 약제 보급

정부 보급 종자 비 소독 상태 공급 따라 종자 소독제도 함께

영덕군의 벼 병충해 드론 공동방제 모습. 영덕군 제공 영덕군의 벼 병충해 드론 공동방제 모습. 영덕군 제공

경북 영덕군농업기술센터가 2021년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생육 초기 병해충 방제약제를 읍면 주민 센터를 통해 보급한다. 보급 시기는 3~4월이며, 영덕군 전체 벼 재배 농가(2천 ha)를 대상으로 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정부 보급 종 벼 종자가 소독 되지 않고 농가에 공급됨에 따라 종자 소독제도 추가로 공급한다.

이번에 공급하는 공동 방제 약제 중 종자소독제는 30℃ 이상의 물에 혼합해 24~28시간 침종을 통해 소독을 실시하면 되고, 키다리병 등을 방제할 수 있다.

육묘상 처리제는 묘판을 파종할 때 또는 이앙 당일 모판에 처리해 도열병, 문고병, 나방류, 멸구류, 노린제류를 방제할 수 있다.

영덕군 농업기술센터는 이번 생육초기 공동방제 약제 보급과 함께 육묘상 처리제 농약 효과가 떨어지는 6월 중·하순과 장마 이후인 7~8월 드론을 이용한 벼 병해충 공동방제를 2회 더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영덕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앞으로 농촌 고령화 대책 개발과 벼 재배 생력화 기술 개발 보급으로 지속 가능한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노력하고 효과적인 방제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AD

사회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